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11만1889달러 돌파, 암호화폐 전체 상승세로 옵션 시장 급성장

| 이준한 기자

목요일 강세 모멘텀이 더 넓은 암호화폐 시장을 휩쓸면서 비트코인이 새로운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며 모든 암호화폐가 다시 상승했다.

22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코인베이스(Coinbase) 같은 거래 플랫폼에서 4% 이상 상승해 11만1889달러까지 올랐다가 발행 시점까지 11만1400달러로 소폭 하락했다고 더 블록의 가격 페이지가 보여줬다.

알트코인들도 함께 랠리를 펼쳤으며, 시가총액 기준 상위 30개 암호화폐를 추적하는 GMCI 30 지수도 상승을 기록했다.

가격 모멘텀은 글로벌 암호화폐 옵션에 대한 수요를 급증시켰다. 코인글래스(CoinGlass)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옵션 미결제약정(OI)이 458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디지털 자산 옵션 시장의 거의 84%를 차지한다. 한편 이더리움 옵션의 미결제약정도 80억 달러를 넘어 급증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총 옵션 미결제약정은 명목가치 기준 538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해 2024년 12월 이후 최고점을 기록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디지털 자산 리서치 책임자 제프리 켄드릭(Geoffrey Kendrick)은 이전에 보고된 시장 자극제들이 일제히 움직여 비트코인 랠리에 연료를 공급했다고 말했다.

켄드릭은 더 블록과 공유한 5월 22일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이 예측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우리가 예측한 동력 중 어느 것이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볼 때다. 짧은 답변은 모든 것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썼다.

이번 주 초 켄드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현 임기 동안 예상되는 50만 달러 비트코인 가격 목표를 재확인했다. 이 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스탠다드차타드의 전문가는 주권국가와 기관들이 스트래티지(MicroStrategy)의 MSTR 같은 대리 자산을 통해 비트코인 노출을 늘리고 있음을 보여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분기별 13F 데이터를 강조했다.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추세가 2025년 2분기에도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4월 22일 금의 정점 이후 자본이 금 펀드에서 비트코인 상품으로 회전했다. 켄드릭에 따르면 금 상장지수상품은 36억 달러 이상 유출된 반면, 비트코인 ETF는 그 5주 동안 75억 달러 이상을 유치했다. 헤지펀드 공매도는 그 기간 동안 10억 달러만 증가해 순매수 포지션이 비트코인 ETF 유입의 대부분을 차지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켄드릭은 또한 비트코인이 미국 국채 기간 프리미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외 국채 시장의 위험 증가가 비트코인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고 그는 주장했다.

그는 "비트코인에 대한 나의 공식 전망은 2분기 말 12만 달러, 2025년 말 20만 달러, 2028년 말 50만 달러다.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세 심리에도 불구하고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잠재적 변동성에 대해 경고했다.

코인패널(CoinPanel)의 수석 자동화 전문가 키릴 크레토프(Kirill Kretov) 박사는 미결제약정 증가와 얇은 시장 유동성 속에서 주의를 당부했다.

크레토프는 텔레그램을 통해 "고무줄을 늘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보라. 미결제약정이 높고 유동성이 낮을 때 시장은 팽팽하게 감겨 있어서 작은 촉매제가 큰 움직임을 일으킬 수 있다. 내가 2024년 11월부터 추적해온 유동성 철수 추세와 함께 이번 미결제약정 급증은 우리가 매우 민감한 단계에 진입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문제는 이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느냐다. 이렇게 얇고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거시경제 헤드라인, 규제 발언, 유동성 차질만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다른 이들은 낙관적이다. 윈센트(Wincent)의 수석 디렉터 폴 하워드(Paul Howard)는 비트코인이 앞으로 몇 주 동안 더 높게 거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하워드는 더 블록에 "미국의 더 규제 친화적인 입장과 ETF와 현물 인수 모두에서 시장에 진입하는 기관들의 증가는 특히 거시경제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앞으로 몇 달 동안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임을 의미한다. 상당한 역풍이나 매도 압력보다는 5월에 사서 떠나는 경우일 가능성이 더 크다는 느낌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