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 Coinness 기자

[전날 업비트 해커 '자금세탁' 돌입, 총 1.6만 ETH 규모]

코인니스 블록체인 보안 부문 파트너 체인스맵에 따르면, 한국 시간 기준 6일 업비트 해커 소유 추정 주소에서 '자금 세탁' 움직임이 포착됐다. '0xe0ed72'로 시작하는 ETH 주소에서 8,000 ETH 이체가 발생했으며, 당일 20시 경 또 다른 업비트 해커 소유 추정 주소에서 2,000 ETH씩 세 차례에 걸쳐 총 6,000 ETH가 이체됐다. 7일 새벽 2,000 ETH가 다시 자금세탁을 위한 이체 작업에 돌입했으며, 해당 물량은 여러차례 분산 이체를 통해 '0xd328ed'로 시작되는 주소에 5,375 ETH가 모였다. 이후 해당 주소에서는 보다 세분화된 '쪼개기' 작업이 진행되며 다수 암호화폐 거래소로 입금됐다. 특정 거래소에는 8시간 내 2,572 ETH가 유입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체인스맵은 "최근 업비트 해커 소유 추정 주소에서 자금세탁 작업 및 현금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각 거래소들의 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경찰 증거수집·수입식품 위생증명에 쓰인다]

지디넷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총 118억원이 투입되는 정부 블록체인 사업으로 치안·식품안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확산된다. 경찰청은 디지털 증거의 수집 및 활용 전 단계에 무결성을 확보하는데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식품의 위생증명서 진위 여부 확인하는 데 블록체인을 쓰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7일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공공선도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공공부문에 선도적으로 도입·적용하여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블록체인 초기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400여개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으로부터 수요를 받아 10개 과제를 선별한 후 이 중 10개 컨소시엄(24개 기업)을 선정했다. 예산은 총 70억원이 투입된다. '경찰청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증거 관리 플랫폼' 구축 사업자로는 이노트리와 마크애니가 선정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식품의 위생증명서 진위 여부 확인 및 원료 정보를 모바일 등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식품안전 데이터플랫폼'을 개발한다. 플랫폼 구축 사업자에는 LGCNS, 블루시스, 솔리데오시스템즈가 선정됐다.

[삼성SDS, 블록체인 출원 특허 공개]

디센터에 따르면 삼성SDS가 지난 2018년 10월 23일 출원한 블록체인 관련 특허가 지난 6일 공개됐다. 이 출원특허의 명칭은 ‘블록체인 트랜잭션에 대하여 배치 프로세싱을 수행하는 장치 및 그 방법’이다. 삼성SDS가 발명한 ‘배치 프로세싱 장치’는 배치 스로세싱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의 트랜잭션 처리 성능을 향상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이를 통해 트랜잭션 처리 상황에 따라 배치 사이즈의 설정 값을 조정해 배치 프로세싱에 따른 트랜잭션 처리 지연, 처리 실패 리스크 등을 최소화한다.

[분석 "큰손, BTC 축적 모드... 고점 매도 준비 시그널?"]

newsbtc가 Santiment 분석을 인용, 지난 몇 달 동안 1~10 BTC를 보유한 중형 투자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7일 전했다. 1000~10000 BTC를 보유한 대형 투자자는 감소세였으나 최근 며칠 간 BTC 축적 모드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Santiment는 이들이 고점 매도를 준비하고 있다는 시그널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9...중립 단계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7 포인트 오른 49를 기록했다. 전날 대비 투사 심리가 소폭 개선되며, 공포 단계에서 중립 단계로 전환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유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