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4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 Coinness 기자

[빗썸, XMR·XVG 거래지원 종료]

빗썸이 6월 1일 15시 모네로(XMR), 버지(XVG)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출금지원은 6월 29일 15시 종료된다. XMR은 익명 코인으로서 정보의 추적이 어려운 기능적 특성 악용을 예방하기 위해, XVG는 낮은 유동성과 시가총액 하락으로 인한 시세조작 위험으로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월간조선 "빗썸 일방적인 출금 중단 사례 증가"]

빗썸의 갑질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월간조선이 전했다. 빗썸을 통해 가상화폐 거래를 하는 일반회원의 계좌를 빗썸 측에서 일방적으로 막는 사례가 느는 탓이다. 제보자 A씨는 "계좌 출금이 막힌 상태다. 빗썸이 갑자기 계좌 돈이 증가한 이유를 소명하라고 해서 설명했는제 이후 아무런 답이 없다"고 말했다. 관련 민원을 받았다는 한 의원실의 보좌진은 “현재 가상 화폐 시장은 회색지대에 있다”며 “빗썸이 이런 상황을 악용하는 것 같다. 이와 관련한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빗썸 관계자는 국회 의원실에 “출금 제한금지조치를 하게 되면 당연히 당사자에게 명확히 사유를 적어 통보한다”며 “제대로 소명을 하면 내부적으로 검토해서 풀어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제보자들이 빗썸이 요구한 소명과 그에 필요한 서류를 보내란 곳으로 보냈지만 몇 달이 지나도록 회신이 없고 고객센터도 불통이었다고 지적했다고 미디어는 전했다.

[레딧, 이더리움 기반 토큰 발행 테스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월 3억 명이 이용하는 미국 3대 소셜미디어 레딧(Reddit)이 주제별 포럼 성격인 서브레딧에서 활용되는 이더리움(ETH) 기반 MOONS와 BRICKS 토큰 발행을 테스트 중이다. 해당 토큰은 각각 100만, 130만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서브레딧 커뮤니티 크립토커런시(/r/Cryptocurrency)와 레딧 포트나이트BR(/r/FortniteBR) 유저에게 제공되며, 향후 콘텐츠 보상, 투표 등에 활용된다는 설명이다. 현재 ETH 테스트넷 환경에서 베타 버전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 여름까지 테스트 모드 유지, 이후 이더리움 메인넷을 기반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레딧은 유저가 보유 토큰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볼트(Vault)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총 상위 10개 코인 중, BTC·USDT·ETH 거래량 비중 90%]

크립토슬레이트가 메사리 데이터를 인용, 올해 시총 상위 10개 코인 중 BTC, USDT, ETH의 실질 거래량 비중이 90%에 달한다고 전했다. 1년 전 해당 수치는 75%를 기록했었다. 이중 USDT는 상위 10개 코인 중 백분율 기준 거래량이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 이를 두고 미디어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투자자들이 달러를 자산 피난처로 보고 있다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