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뉴스브리핑] 다음 달부터 비영리법인도 가상자산 매도 허용 外

| 강수빈 기자

다음 달부터 비영리법인도 가상자산 매도한다

1일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제4차 가상자산위원회를 열고, 비영리법인 및 거래소의 가상자산 매각 가이드라인 제정안을 최종 확정했다고 노컷뉴스가 전했다. 우선 기부·후원을 받는 비영리법인의 가상자산 매각 가이드라인의 경우, 내부통제 체계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해 '5년 이상 업력을 갖춘 외감법인'부터 매각을 허용하되, 법인 내부에 '기부금 심의위원회(가칭)'를 설치해 기부 적정성 및 현금화 계획 등을 사전 심의토록 했다. 한편 거래지원 모범사례 개정안에 대해서는 거래지원 직후 가상자산 수급 불균형 등으로 가격이 급변동하는 이른바 '상장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매매 개시전 최소 유통량 확보의무를 부과하고, 매매 개시 후 일정시간 시장가 주문을 제한하는 등 시장 변동성을 완화하는 완충장치를 마련했다.

美 암호화폐 로비단체, SEC에 스테이킹 규제 명확화 공식 요청

미국 암호화폐 혁신위원회(Crypto Council for Innovation, CCI)가 이끄는 30 여개 암호화페 로비단체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스테이킹과 관련한 명확한 규제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들은 헤스터 피어스 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 팀장에게 제출한 서한을 통해 스테이킹은 투자 행위가 아닌 기술적 프로세스인 점을 강조했다. 또, 스테이킹이 하위 테스트(Howey Test, 증권법 적용을 위한 테스트)에 부합하지 않으며, SEC가 기존 작업증명(PoW) 채굴에 대한 원칙 기반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처럼 지분증명(PoS)에도 명확한 규제 해석을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BTC 현물 ETF 806억원 순유출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4월 30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BTC) 현물 ETF에서 5,630만 달러(806억원)이 순유출됐다. 8거래일 연속 순유입에서 9거래일 만에 순유출로 전환했다. 블랙록 IBIT에 2억 6,700만 달러가 순유입된 반면, 피델리티 FBTC에서 1억 3,750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에서 1억 3,080만 달러, 그래이스케일 GBTC와 비트와이즈 BITB에서 각각 3,200만 달러, 2,300만 달러가 빠져나갔다.

ETH 현물 ETF 억원 33억원 순유출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4월 30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 230만 달러(33억원) 순유출됐다. 5거래일 만에 순유출로 전환했다. 피델리티 FETH에서 580만 달러가 순유입됐으나, 그레이스케일 ETHE에서 710만 달러, 비트와이즈 ETHW에서 1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나머지 ETF에서는 순유출입이 발생하지 않았다.

무브먼트랩스, 무브드롭 일정 연기

무브(Move) 언어 기반 블록체인 개발사 무브먼트랩스가 예기치 못한 보안 및 거버넌스 이슈로 무브드롭 일정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무브먼트랩스는 X를 통해 "마켓메이커의 비정상 행위, 거버넌스 변경, 시빌(다계정) 공격 등 복합적인 이유로 무브드롭 일정을 연기하게 됐다. 시빌 공격으로 유출된 토큰은 대부분 회수했으며, 해당 물량은 향후 무브드롭 이후 커뮤니티와 생태계에 재분배할 예정이다. 이번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거버넌스 구조를 개편 중이며, 진행 상황을 계속 공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일 KfW, 암호화폐 증권에 $1140만 투자

독일 정부 소유의 개발은행 KfW(Kredittanstalt fuer Wiederaufbau)가 암호화폐 증권(Crypto Securities)에 첫 투자를 단행했다고 렛져인사이트가 보도했다. KfW는 주택공급, 중소기업, 수출입, 해외투자 부문에 자금을 대주고 개발원조를 하는 은행으로, 한국의 수출입은행 및 산업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맡고 있다. 이번에 KfW가 매입한 채권은 독일 모기지 은행 베를린Hyp가 발행한 1억 유로 규모 블록체인 기반 담보채로, KfW는 이 중 1,000만 유로(1140만 달러) 상당 채권을 장외 매입했다. 해당 채권은 독일 전자증권법(eWpG)에 따라 발행된 최초의 암호화폐 증권으로, 중앙예탁기관 없이 블록체인상에서 직접 유통된다.

싱가포르 걸프 은행, 다중통화 청산 네트워크 출시…디지털자산 수요 충족

싱가포르 걸프 은행(SGB)이 보도자료를 통해 디지털 자산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실시간 다중통화 청산 네트워크 SGB넷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국제은행간통신협정(SWIFT)에 의존하지 않고 실시간 무료로 거래가 가능하다고 SGB는 설명했다. 아울러 SGB는 이를 통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커스터디안, 결제서비스제공업체, OTC 데스크 등 사이의 유동성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테나, 톤 재단과 파트너십…tsUSDe 발행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사 에테나(ENA)랩스와 에테나 재단이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 재단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에 따라 텔레그램은 자체 생태계에 USDe와 sUSDe를 도입해 tsUSDe를 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톤 기반 월렛에서도 에테나의 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다.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 $1.5억 전환우선주 발행 계약 체결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Applied Digital, APLD)이 최대 1.5억 달러 규모 전환우선주 발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글로벌뉴스와이어가 전했다. 조달 자금은 고성능 컴퓨팅(HPC) 데이터 센터 건설 등 인프라 개발에 활용될 계획이다.

암호화폐 결제 스타트업 메시, 올 2Q 애플페이 지원

암호화폐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스타트업 메시(Mesh)가 올해 2분기 말 애플페이 결제 옵션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애플페이를 통해 특정 암호화폐로 스테이블코인을 구매할 수 있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노스캐롤라이나 하원, 주정부 암호화폐 투자 허용법 통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하원이 공공자금을 이용해 암호화폐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찬성 71대 반대 44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이제 상원으로 이관돼 심의될 예정이다. 이 법안은 지난 2월 처음 발의됐으며 주 정부가 공공자금의 5%를 지정된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도록 허용하는 내용이 골자다.

시그너스, 모포와 협력해 wcgUSD 모듈화 추진

웹3·인스타그램 앱 레이어 시그너스(Cygnus)가 X를 통해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모포(Morpho)와 협력해 wcgUSD를 모듈식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그너스는 “현재 wcgUSD를 모포 프라임 볼트로 다각화 해 더 안전하고 유연한 기관급 수익 전략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모포와 함께 저위험 디파이 전략을 고심 중에 있다. 모포 프라임 볼트는 wstETH, cbETH, wBTC와 같은 블루칩 자산만을 담보로 취급하고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점을 높게 평가해 활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캘럽, 로열티 프로그램 출시...veSCA 보유자에 총 $20만 보상

수이(SUI)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 스캘럽(SCA)이 공식 X를 통해 프로토콜 매출 500만 달러 달성을 기념하며 로열티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30일 발표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스캘럽은 2,500 veSCA 이상 보유자들에게 총 20만 달러 상당의 sSCA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 지급을 위한 스냅샷은 한국시간 기준 5월 2일 9시 진행되며, 이보다 4시간 뒤인 2일 13시 보상이 지급된다.

AIOT 딜러 추정 주소, 유통량 23.7% 보유

AIOT 딜러 추정 주소가 토큰 유통량의 23.7%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크리스탈 인텔리전스, 스캠얼럿 인수

블록체인 보안업체 크리스탈 인텔리전스(Crystal Intelligence)이 고래 주소 트랜잭션 추적 플랫폼 웨일얼럿 산하 스캠얼럿을 인수한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인수 조건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바이낸스 알파, Anon·BEETS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Anon·BEETS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 대상 토큰은 초기 프로젝트 중 커뮤니티, 시장 트렌드 등을 반영해 선정된다. 추후 상장이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

바이낸스 알파, SHADOW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SHADOW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 대상 토큰은 초기 프로젝트 중 커뮤니티, 시장 트렌드 등을 반영해 선정된다. 추후 상장이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

글리머 파이낸스 "솔라나, RWA 친화적 인프라 체인"

솔라나(SOL) 기반 실물자산(RWA) 토큰화 프로젝트 글리머 파이낸스(Glimmer Finance)가 공식 채널을 통해 "솔라나는 빠른 속도, 낮은 수수료, 지속 가능성을 제공하는 블록체인으로서, RWA 분야에 친화적인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클립스 커뮤니티 총괄 "웹3 프로토콜 구축, 커뮤니티가 가장 중요"

솔라나(SOL) 버추얼 머신으로 구동되는 이더리움의 첫 레이어2 이클립스(Eclipse)의 커뮤니티 총괄 알루커드(Alucard)가 언디파인드랩스가 진행하는 팟캐스트에서 "웹3 프로토콜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티"라고 말했다.

저스틴 선 “디지털자산, 이제는 글로벌 경제 한 축 담당”

외신에 따르면 저스틴 선 트론(TRX) 설립자가 토큰2049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은 이제 글로벌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 됐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청산 규모 및 비율:

BTC 청산 $7017만, 롱 63.08%

ETH 청산 $6920만, 롱 71.7%

SOL 청산 $1584만, 롱 62.79%

일본, 기준금리 동결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현재 연 0.5%다.

BTC $95,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95,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5,006.9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