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코인(PI)이 컨센서스 이벤트에서 기대를 모았던 대규모 생태계 발표가 무산되며 가격이 급락했다. 현재 파이코인은 6% 이상 하락한 0.7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5월 14일 주요 생태계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소문에 파이코인은 지난 주 1.50달러까지 150% 이상 상승했다. 하지만 예상했던 발표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최고점 대비 70% 넘게 하락했다. 일일 거래량도 44% 이상 감소하며 매수세가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시장 분석가들은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다면 파이코인이 과거 최저가인 0.4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파이 네트워크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과 생태계 프로젝트에 1억 달러(약 1420억 원)를 투자하는 파이 네트워크 벤처스를 발표했지만, 해당 기금이 언제든 중단되거나 취소될 수 있다는 파이 코어팀의 발언으로 투자자들의 신뢰가 떨어졌다.
암호화폐 분석가 닥터 알트코인은 "파이 코어팀의 불명확한 소통과 반복된 지연이 문제"라며 "100개의 디앱 구축은 단순한 보너스가 아닌 필수"라고 지적했다. 그는 투기성 밈코인과 실용적 생태계의 차이를 강조하며, 파이 네트워크가 홍보에서 실질적 성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닥터 알트코인은 파이 네트워크가 생태계 목표를 완전히 달성하기까지 2.5년에서 5년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장기적인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에는 긍정적이지만, 커뮤니티가 기대했던 일정보다는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