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공식 승인하고 디지털 자산 시장의 제도화를 가속화하면서, 한국도 이에 맞춘 ‘한국형 ETF-STO 모델’ 개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지난해 1월 블랙록, 피델리티, 인베스코 등 주요 자산운용사를 포함한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을 정식으로 승인했다. 이는 기존 암호화폐가 일부 투자자 영역에 국한됐던 비제도화된 자산에서 벗어나, 기관투자자도 참여할 수 있는 제도권 금융상품으로 편입됐다는 점에서 시장에는 상징적인 변곡점이 됐다. 실제로 ETF 거래 첫날 거래규모가 약 6조 원에 달하고, 1분기 자금 순유입액이 120억 달러(약 16조 원)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미국은 ETF와 디지털 자산 수탁기관(Custody), 나스닥이나 CME 같은 거래소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ETF-커스터디-거래’ 삼각축을 단단히 구축해왔다. 이처럼 법적 감독체계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된 구조는 자산 신뢰도를 높이고, 세계 디지털 자산 생태계의 중심국가로서 미국의 위상을 빠르게 끌어올렸다.
반면, 한국은 자본시장법상 가상자산이 기초자산으로 인정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디지털 자산 기반 ETF 출시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개인 투자자는 코인거래소를 통한 직접투자 외에는 대안이 없는 실정이고, 이마저도 가상자산의 가격변동성, 시세조작, 해킹 등의 구조적 위험에 노출돼 있다. 특히 알트코인 위주의 국내 시장은 디폴트나 기술 검증 미흡 등으로 인해 투자자 보호가 취약하다는 평가도 잇따른다.
이런 배경 속에 주목받는 대안이 바로 STO, 즉 증권형 토큰 발행이다. STO는 부동산, 지식재산권(IP), 탄소배출권 등 실물 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토큰화해 안정적인 기초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를 기반으로 ETF를 구성하면 기존과는 달리 투기성이 짙은 알트코인이 아닌, 실제 자산에 기반한 투자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어 신뢰성과 규제 친화성이 동시에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한국의 강점인 K-컬처 자산을 STO화해 ETF에 포함시키는 구상도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웹툰·게임의 저작권, 지역 관광자산, 테마 음악 등 문화자산 등을 토큰으로 발행하면 수도권에 집중된 자본 흐름을 분산시키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산업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동시에 팬들도 소비자에서 나아가 공동 투자자이자 자산 소유자로 전환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앞으로 한국이 미국 등 선진국 못지않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선 단순한 제도 도입을 넘어 국산화된 전략 수립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국 문화와 지역산업, 법제 기반 STO와 금융 기술을 결합한 독자적 모델을 마련함으로써,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자산 경쟁에서 추종자가 아닌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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