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그룹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의 전산센터 화재로 발생한 정부 서비스 중단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위기관리 태세를 긴급히 가동했다.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 조치에 돌입한 것으로, 금융권 사이에서는 전산망 연계의 위험성과 대응체계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부각되고 있다.
이번 사고는 9월 28일 국정자원 대전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시작됐다. 국정자원은 대부분의 중앙 정부 기관과 금융기관이 사용하는 핵심 전산 인프라를 운영하는 기관으로, 화재 이후 비대면 실명확인,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등 정부 기반 인증 시스템이 멈추면서 금융 및 공공 서비스에 연쇄적인 지장이 초래됐다. 특히 비대면 금융서비스가 일상화된 최근에는 이러한 기초 인증 시스템의 마비가 곧바로 금융소비자 불편으로 직결된다.
BNK금융그룹은 이날 오후 그룹 차원에서 '위기상황관리체위원회'를 긴급히 소집해 관련 사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현황을 실시간 점검했다고 밝혔다. 각 계열사에는 상황 공지를 강화하고, 고객별 안내 수단을 확대하라는 지침이 내려졌다. 특히 운전면허증이나 여권과 같은 대체 인증 수단 활용을 적극 권장하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안내를 강화한 상태다.
빈대인 BNK금융 회장은 대응 회의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고객 불편을 줄이라”고 지시했고, 각 계열사에는 '위기 대응 센터'를 즉각 설치하도록 지시했다. 이어 그룹 차원의 전산 관리시설인 '미음 IT전산센터'를 직접 방문해 철저한 현장 점검을 진행했으며, 유사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전산 보안 및 화재 대응 체계 강화를 주문했다.
이와 별도로 BNK는 주요 금융서비스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24시간 전산 및 보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조치는 자칫 고객의 금융거래에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동시에 그룹 전체의 리스크 관리 역량을 보여주는 시험대이기도 하다.
이번 사태는 공공기관 전산망의 민간 의존 구조를 여실히 드러낸 사례로, 금융회사 입장에서도 시스템 연계나 백업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유사한 인프라 장애 발생 시 금융 서비스가 마비되지 않도록 각 그룹과 기관별로 대응 훈련과 인프라 투자가 보다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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