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칼럼] 국가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에 AI전략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

| 문형남

40년 이상 인공지능(AI)을 연구·교육해온 AI학자 관점에서 지난 달 이재명 정부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AI 3대 강국 도약’ 추진의 주도적 역할을 위해 국가인공지능(AI)위원회를 국가인공지능(AI)전략위원회로 확대 개편하는 것이다. 이재명 정부는 기존 국가AI위원회에 범국가적 AI정책·전략조정 기능을 강화해 국가AI전략위원회로 위상과 역할을 확대해서 국가 AI 컨트롤타워 구축과 운영에도 앞장선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5년 8월 11일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간은 2025년 8월 11일부터 8월 18일까지였다. 이후 2025년 9월 2일 제40회 국무회의에서 해당 대통령령안이 심의·의결되었으며, 이를 통해 위원회 구성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했다. 위원회는 위원 수 50명, 부위원장 3명(민간 1명은 상근직)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대통령이 위원장으로서 위원회를 이끌고,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비서관이 간사 역할을 맡게 된다. 국가AI전략위원회 산하에는 AI책임관협의회 등이 구성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부처 간 AI 정책 조정 및 이행 점검, 성과 관리 기능이 강화될 것이다.

국가AI전략위원회는 이재명 정부의 국가 AI 컨트롤타워 구축 의지를 바탕으로, 단순 자문기구를 넘어 실질적인 AI전략 수행기구로 강화되어 이 달 중에 출범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국가AI전략위원회 출범 계획을 환영하며, AI 3대 강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가 단위뿐만아니라 각 부처와 산하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 민간기관 등 모든 조직이 AI전략위원회를 구성해서 활발하게 작동시켜야 한다. 국가에는 국가 AI 컨트롤타워로서 국가AI전략위원회가 출범하게 되며, 국가 이외 모든 조직에는 AI 대전환 실천 조직으로 AI전략위원회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국가와 정부부터 움직여야 한다

AI 시대의 국가 경쟁력은 정부의 전략적 리더십에서 출발한다. 정부와 중앙부처, 그리고 정부 산하 모든 기관은 AI전략위원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행정 업무 자동화와 효율화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AI 비전 수립·정책 조율·국민 신뢰 확보를 위한 핵심 기반이다.

대통령이 위원장인 국가AI전략위원회가 전체 방향을 제시하고, 각 부처별 AI전략위원회가 세부 정책을 설계·실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 현장 AI 전환 전략을, 교육부는 AI 교육·인재 양성 로드맵을, 보건복지부는 AI 기반 의료혁신 정책을 주도하는 식이다. 정부 산하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역시 자체 AI전략위원회를 통해 행정서비스 혁신과 지역 산업 특화 AI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모든 공공기관과 기업으로 확산해야 한다

정부의 역할이 AI 전략의 방향타를 잡는 것이라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은 실행의 최전선이다. 모든 공공기관은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행정 효율화를 이루기 위해 AI전략위원회를 갖춰야 한다. 특히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은 경영 혁신·ESG 경영·디지털 전환을 동시에 추진하는 전략 기구로 AI전략위원회를 활용할 수 있다.

민간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대기업은 전사적 AI 전략을 총괄하는 독립 상설위원회를 두고, 중견·중소기업은 CEO 직속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시작해 성과에 따라 위원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 산업 분야와 규모는 다르더라도, AI전략위원회가 없으면 부서별 시도가 분산되고, 중복투자와 전략 부재로 경쟁력이 떨어진다. 결국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으로 동시에 확산되는 ‘전방위 AI전략위원회 체계’가 갖춰져야 국가 전체의 AI 역량이 비약적으로 향상된다.

AI, 조직 경영의 필수 요소로 부상

인공지능(AI)은 더 이상 일부 IT기업이나 연구소의 전유물이 아니다. 제조, 금융, 물류, 유통, 마케팅, 인사, 재무 등 조직의 모든 영역에서 AI가 이미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고 있다. 생산 공정의 효율화를 넘어, 시장 예측·고객 분석·의사결정 지원·신제품 개발 등 기업의 경쟁력 핵심을 재편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변화 속도도 매우 빠르다. 과거 산업혁명은 수십 년, 인터넷 혁명은 10여 년이 걸렸지만, AI 혁명은 불과 2~3년 사이에 국가와 산업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제 “AI를 도입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질문은 무의미하다.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것인가가 유일한 화두다.

왜 AI전략위원회가 필요한가?

이러한 전환기에 조직이 해야 할 첫 번째 조치는 AI전략위원회 설치다. AI전략위원회는 단순히 신기술 도입 여부를 검토하는 부서가 아니다. 조직 전체의 AI 비전, 데이터 거버넌스, 윤리 기준, 인재 전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략 컨트롤타워다. AI전략위원회가 존재하면 기술 도입이 단발성 프로젝트로 끝나지 않고, 장기적인 투자와 혁신의 선순환이 가능하다. 또한 부서별로 흩어진 AI 관련 시도를 한 곳에서 조율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지금’이 골든타임인 이유

AI 기술 격차는 짧게는 1~2년, 길어도 3년 만에 회복이 어려운 수준으로 벌어진다. ‘지금’이 골든타임이다. 조직이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뒤늦게 따라잡으려 해도 비용과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또한 AI 관련 법·제도, 국제 표준, 윤리 규범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마련되고 있다. 국내외 시장에서 신뢰를 확보하려면, 법규 준수와 윤리적 책임을 사전에 내재화해야 한다. AI전략위원회는 이러한 규제 변화에 대응하는 선봉장이자, 조직의 ‘위험관리본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AI전략위원회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 전략

AI는 모든 조직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산이다. AI전략위원회는 기술 도입을 넘어, AI 시대에 맞는 조직 DNA를 만드는 브레인센터다. 지금 AI전략위원회를 설치하지 않는다면, 조직의 경쟁력은 되돌리기 어려운 수준으로 뒤처질 수 있다. 정부가 먼저 움직이고, 모든 공공기관과 기업이 동참해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대한민국은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