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산망 복구율 27%…709개 시스템 중 516개 여전히 먹통

| 연합뉴스

정부가 국가 주요 전산망에 대한 정확한 피해 규모를 다시 집계하면서, 정보시스템 관리체계에 대한 신뢰성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9월 말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화재로 지금까지 집계된 장애 시스템 수는 647개였으나, 실제로는 709개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내부 전산 관리시스템인 ‘엔탑스(국가정보자원관리통합시스템)’를 복구하며 그동안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장애 시스템 전체 목록을 새롭게 집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뒤늦게 정정된 수치를 공개하며 투명성 확보에 나섰지만, 복구 체계가 정비되어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전관리 부실에 대한 지적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화재 발생 직후 일부 시스템은 전면 중단됐고, 공문서 작성 등 필수 행정업무조차 수기로 처리해야 하는 불편이 이어졌다. 이번에 복구된 대표적인 시스템 중 하나인 ‘온나라문서시스템’의 경우, 공무원들의 문서 업무에 직결되는 핵심 플랫폼으로, 해당 시스템이 정상화되면서 일부 행정 기능은 다시 가동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709개 중 193개 시스템이 복구돼, 전체 복구율은 27.2%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대전 본원 내 전산실 재가동을 준비 중이며, 오는 10월 11일부터 8 전산실을 우선 운영할 계획이다. 다만 화재 피해가 집중됐던 전산실 네트워크 연계를 감안할 때, 당초 계획보다 복구 일정은 지연되고 있다.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해당 전산실을 대구센터 등 대체 시설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됐으나, 대전 본원의 일부 공간을 활용해 신속 복구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은 9일 브리핑에서 복구 작업에 장기간 투입된 공무원과 민간 기술인력의 피로도를 지적하며, 지원체계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복구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산망 장애 대응 중 사망한 행정안전부 직원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이날 회의에서도 이어졌다.

이번 장애 사태는 단순한 시스템 고장 수준을 넘어 공공부문 전반의 디지털 인프라 관리체계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향후 정부의 복구 속도뿐 아니라, 재난위험 분산과 데이터 백업 체계 개편 여부도 국민 신뢰 회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