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해외건설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금융 결합 모델을 접목한 전략적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제도 정비와 인재 양성도 병행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 해외건설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은 오는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시행되는 제5차 해외건설진흥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우리 기업이 해외 수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기술·금융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골자로 한다.
핵심 내용 중 하나는 ‘해외건설통합정보서비스(OCIS)’에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을 도입하는 것이다. OCIS는 기존에 해외건설 관련 정보를 한데 모은 통합 사이트였지만, 정부는 여기에 기업별 특성에 맞춘 수주 전략을 자동 제시하는 AI 모델을 추가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은 대상국 환경에 적합한 기술과 입찰 전략을 보다 정교하게 수립할 수 있게 된다.
금융 지원 측면에서는 전통적인 설계·조달·시공(EPC) 방식에서 벗어나 금융을 결합한 'EP+F'(설계·조달 + 금융) 모델 확대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협력해 해외 인프라 펀드를 확대하고, 민간 투자 및 다자개발은행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중소·중견 기업도 대규모 해외 인프라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전망이다.
또한, 정부는 해외 시행사(프로젝트 디벨로퍼)와 같은 역할을 KIND가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하고, 한국형 인프라 기술이 적용된 대형 사업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패키지형 수출 방식으로 추진한다. 동시에, 사업 전 단계에 걸쳐 품질과 일정 조정 등을 전담하는 건설사업관리(PM·CM) 기업도 육성하여 산업 생태계 전반의 역량을 키운다는 구상이다.
인재 확보를 위한 조치도 포함됐다. 정부는 '해외 건설·플랜트 특성화고'와 '해외 투자개발 특성화대학'의 확대 운영을 통해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낡은 제도가 기업 활동에 발목을 잡지 않도록 과태료 부과 기준 등을 중심으로 해외건설촉진법 개정도 추진한다.
이 같은 흐름은 향후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구조를 기술 중심·금융 연계형 모델로 전환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수주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술, 인재, 금융이 맞물린 전략적 접근은 장기적으로 국가 전체의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