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 진위 인증 먹통…은행 비대면 서비스 '불편'

| 연합뉴스

국가 주요 정보망이 화재로 마비된 여파가 금융권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시중은행들이 비대면 채널에서 주민등록증을 통한 본인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대체 수단이 마련돼 있어 전반적인 은행 업무에는 큰 혼선은 없는 모습이다.

29일 오전 현재까지도 주민등록증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일부 인증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지 않음에 따라, 신한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의 비대면 채널에서는 입출금 계좌 개설이나 인증서 발급 등의 업무가 제한되고 있다. 이는 비대면 서비스에서는 주민등록증의 진위 여부를 행정기관과 직접 연계해 확인하는데,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본인 인증 절차가 중단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장애는 지난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에 기인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행정안전부 산하의 기관으로, 전자정부 관련 서버와 공공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보유한 주민등록 진위 확인 시스템이 중단되면서, 공공기관은 물론 다수의 민간 금융기관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중은행들은 대체 인증 수단으로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등록증 등 다른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어, 비대면 채널을 제외한 창구 거래에는 큰 차질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예컨대 실물 주민등록증만 소지한 고객이 은행을 방문하더라도, 전화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업무 처리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신한은행은 내부 지침을 통해 직원들에게 1382번 전화 확인 절차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 상태다.

또한,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화재 이후 일시적으로 중단됐으나 현재는 어느 정도 복구돼 대출 심사 등 주요 비대면 금융 업무에도 큰 장애는 없다고 은행들은 전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정부 보유 금융 정보를 금융기관에 연계해주는 시스템으로, 대출 시 신용정보 확인에 활용된다.

전반적으로 정보망 장애가 곧바로 금융 소비자들의 생활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하진 않은 분위기다. 일부 은행 지점에서는 문의 전화는 다소 증가했으나 직접적인 고객 증가로 이어지진 않았다는 전언이다. 금융권에서는 언론 보도를 통해 사전 정보가 널리 알려진 덕분에 소비자들이 대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같은 흐름은 향후 국가 공공데이터 시스템의 이중화나 백업 체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 시스템의 장애가 민간 금융시장에까지 영향을 주는 사례가 확인된 만큼, 클라우드 전환이나 시스템 분산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