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X CEO '도난 자금 동결 무시' 저스틴 선 주장에 강력 반박, '개인 요청으로 고객 자산 동결 불가능'

| 김하린 기자

OKX의 CEO 스타 쉬(Star Xu)가 트론 창립자 저스틴 선(Justin Sun)의 비난에 반박했다. 선은 트론의 공식 X 계정 해킹과 관련된 도난 자금을 동결하라는 법 집행 기관의 요청을 OKX가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4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저스틴 선이 5월 3일 발생한 트론 X 계정 침해 사건 이후 법 집행 기관으로부터의 "동결 통지"를 OKX가 무시했다고 주장하면서 양측이 공개적으로 대립하고 있다. 해당 사건에서 트론의 X 계정이 해킹되어 공격자가 악성 스마트 계약 주소를 게시하고, 직접 메시지를 보내며, 낯선 계정과 상호작용했다고 알려졌다.

현재 삭제된 게시물에서 선은 거래소가 공식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받았지만 응답하지 않아 OKX의 컴플라이언스 팀에 연락할 "다른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 도난 자금은 제 것이 아닙니다. 저는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해 행동하고 있습니다"라고 선은 주장했다.

스타 쉬는 이러한 주장을 일축했다. "OKX는 법에 의해 관리되는 소비자 보호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쉬는 X에 썼다. "우리는 당신의 개인적인 X 게시물이나 구두 의사소통만으로 고객의 자금을 동결할 수 없습니다. HTX의 CEO로서, 당신이 이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쉬는 또한 OKX의 법 집행 협력 팀이 스팸 폴더를 포함한 이메일 계정을 검토했으며, 이 사건과 관련된 공식 요청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우리 법 집행 협력 팀이 방금 스팸함을 포함한 이메일을 확인했는데, 이 사건과 관련된 요청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쉬는 또한 선이 원래 삭제한 메시지의 스크린샷을 게시하고 요청 시간과 출처를 포함한 소위 동결 통지의 증거를 공유할 것을 요구했다.

이 사건은 암호화폐 공간에서 늘어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해킹 목록에 추가되었다. 3월 15일, 암호화폐 AI 플랫폼 카이토(Kaito)의 창립자 유 후(Yu Hu)는 계정이 해킹되어 지갑 손상에 대한 거짓 경고가 퍼졌는데, 이는 공격자들이 KAITO 토큰에서 숏 포지션을 열기 직후였다.

비슷하게, 2월 26일, 펌프닷펀(Pump.fun) X 계정이 가짜 거버넌스 토큰을 홍보하기 위해 침해당했다.

또 다른 경우로, 영국 국회의원 루시 파월(Lucy Powell)의 X 계정이 4월 15일 사기 토큰을 홍보하기 위해 해킹되었다.

한편, 블록체인 보안 회사 이뮨파이(Immunefi)에 따르면, 해커들은 2025년 4월에만 암호화폐 프로젝트로부터 9,240만 달러 이상을 훔쳤다.

이 수치는 전년 대비 27.3% 증가한 것이며, 3월에 보고된 손실의 두 배 이상이다. 4월의 공격은 15건의 사건에서 발생했으며, 두 개의 주요 해킹이 피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오픈소스 플랫폼인 UPCX는 단일 공격으로 7,000만 달러를 잃었고, 탈중앙화 거래소 킬로엑스(KiloEx)는 750만 달러의 피해를 입었다. 기타 영향을 받은 프로젝트에는 루프스케일(Loopscale), ZK싱크(ZKsync), 텀 랩스(Term Labs), 비트코인 미션(Bitcoin Mission)이 포함되며, 각각 1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경험했다.

누적적으로, 2025년 첫 4개월 동안 이미 17억 4천만 달러의 암호화폐 손실이 발생했는데, 이는 14억 9천만 달러였던 2024년 전체 손실보다 더 많다.

이뮨파이는 이전에 2025년 1분기가 암호화폐 역사상 해킹에 있어 최악의 분기였다고 지적했으며, 이는 주로 중앙화 거래소인 페멕스(Phemex)와 바이빗(Bybit)의 대규모 침해가 원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