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미니 앱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와 포인트 획득 게임을 결합한 인기 플랫폼 블럼(Blum)의 공동창업자가 대규모 사기 혐의로 러시아에서 구금됐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18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과거 바이낸스(Binance)의 러시아 및 CIS 지역 총괄 매니저로 일했던 블라디미르 스메르키스(Vladimir Smerkis)가 지난 금요일 모스크바 자모스크보레츠키 지방법원에서 체포됐다고 현지 매체 타스(TASS)가 보도했다. 경찰은 타스에 스메르키스가 "특히 대규모 사기에 관한 형사 사건의 일환으로" 체포됐다고 전했으나, 공식 혐의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이번 체포는 스메르키스가 이전에 이끌었던 토큰 펀드(The Token Fund)와 토큰박스(Tokenbox) 등의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들 프로젝트는 수백만 달러를 모금했지만 이후 잊혀졌다.
체포 이후 블럼은 프로젝트와 스메르키스 사이의 거리를 빠르게 두었다. 블럼의 X 계정은 토요일에 스메르키스가 "CMO 역할에서 물러났으며 더 이상 프로젝트 개발이나 공동창업자 자격으로 관여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바이낸스 랩스(Binance Labs)의 모스트 밸러블 빌더(Most Valuable Builder)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에 지원을 받은 블럼은 2024년 5월 '드롭 게임(Drop Game)'을 출시했으며, 이 게임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화면에 떨어지는 눈송이를 탭하여 '블럼 포인트(Blum Points)'를 모을 수 있게 했다. 이 프로젝트는 블럼 포인트를 토큰으로 전환하는 에어드롭을 약속했지만, 지연과 추가 에어드롭 '시즌' 출시 이후에도 사용자들은 여전히 토큰 생성 이벤트를 기다리고 있다.
드롭 게임은 블럼이 현재 2025년 2분기로 예정된 에어드롭에 대한 힌트를 계속 주면서 최근 5월 14일에 종료됐다. 그러나 스메르키스의 체포로 일부 사용자들은 에어드롭이 실제로 이루어질지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블럼은 X에서 "블라디미르의 프로젝트 기여에 감사하며 앞으로의 활동에 행운을 빈다"며 "우리 팀은 목표에 완전히 전념하고 집중하고 있으며, 일상 운영은 평소와 같이 계속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