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가 5월 25일 발표에 따르면 급성장하는 부동산 시장을 디지털화하려는 야심찬 계획의 일환으로 첫 정부 지원 토큰화 부동산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26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두바이 토지청(Dubai Land Department, DLD)이 주도하는 이 이니셔티브는 2033년까지 총 예상 거래량의 약 7%에 해당하는 160억 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토큰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프립코 민트(Prypco Mint)라고 불리는 이 플랫폼은 부동산 핀테크 기업 프립코(Prypc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되었다. 투자자들은 단 2000 디르함, 약 540달러부터 두바이 부동산의 부분 소유권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플랫폼은 현지 통화로만 거래를 지원하며 아랍에미리트 신분증 소지자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된다. DLD는 글로벌 접근과 추가 플랫폼 통합이 향후 단계에서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잔드 디지털 뱅크(Zand Digital Bank)가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UAE 중앙은행, 두바이 가상자산 규제청(VARA), 두바이 미래재단(Dubai Future Foundation)의 부동산 샌드박스를 통한 감독 하에 운영되고 있다.
플랫폼은 컨트롤 알트(Ctrl Alt)가 구축한 토큰화 인프라를 사용한다. 회사는 디지털 부동산 기록을 고정시키기 위한 블록체인으로 XRP 레저(XRP Ledger)를 선택했다.
컨트롤 알트는 블록체인 항목을 두바이의 전통적인 토지 등기소와 동기화하기 위해 DLD 시스템과 직접 통합했다고 밝혔다.
컨트롤 알트의 최고경영자이자 창립자인 매트 옹(Matt Ong)은 "DLD 파트너들이 투자자들에게 부분 부동산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토큰화 인프라를 만들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차세대 금융 기술을 수용하는 두바이의 리더십은 정말 세계적 수준이며, 이 프로젝트는 앞으로 일어날 일들의 강력한 신호"라고 말했다.
DLD는 토큰화된 부동산이 분할을 통해 진입 장벽을 낮춤으로써 부동산 소유권을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고 있다. 기관은 이미 3000명 이상의 투자자가 플랫폼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부동산과 같은 전통적인 자산의 소유권을 이전하고 기록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토큰화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리플(Ripple), BCG, 맥킨지(McKinsey)의 분석가들은 토큰화된 자산 시장이 향후 몇 년 내에 수조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DLD는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플랫폼을 국제 투자자들에게 개방하고 이용 가능한 자산의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기록이 정부의 부동산 원장과 직접 연결되면서 시스템은 통합된 구조에서 온체인과 오프체인 거래를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계획이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두바이의 토큰화 노력은 향후 10년 내에 160억 달러의 부동산 활동을 촉진하여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부동산 시장 중 하나에서 부동산을 사고 팔고 소유하는 방식을 재편할 수 있다.
두바이의 토큰화된 부동산 이니셔티브는 규제된 디지털 금융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하려는 토후국의 더 큰 전략의 한 부분일 뿐이다.
5월 12일 두바이 재정부(Department of Finance, DOF)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Crypto.com)과 정부 서비스에 대한 암호화폐 결제를 촉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두바이 핀테크 서밋에서 공개된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사용해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게 하며, 거래는 디르함으로 변환되어 DOF 계정에 직접 입금된다.
구체적인 토큰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관계자들은 "안정적인 암호화폐"가 지원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지역의 디지털 결제 인프라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역할 확대를 시사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2026년까지 모든 분야에서 90%의 무현금 거래를 목표로 하는 두바이의 무현금 전략(Cashless Strategy)과 일치한다. 이미 2023년에는 정부 결제의 97%가 디지털로 이루어졌다.
한편 아부다비 기관들은 디르함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규제당국은 토큰화된 자산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025년 3월 17일 DFSA는 혁신 테스트 라이선스(Innovation Testing License) 하에 토큰화 규제 샌드박스를 출시하여 기업들이 DIFC 내에서 디지털 투자 상품을 시험할 수 있게 했다.
유럽 규제가 강화되면서 글로벌 기업들이 UAE로 눈을 돌리고 있다. 사용자 기반의 5분의 1이 중동에 있는 리플은 최근 라이선스 승인을 받은 후 이 지역에서 기업 서비스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