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가문과 연결된 비트코인 채굴업체 허트 8(Hut 8)이 도시의 암호화폐 친화적 환경에 주목해 두바이에 새로운 사무소를 건설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마이애미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지난주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를 통해 확장을 공식 등록했으며, 대변인은 UAE에서 거래 및 비트코인 비축 운영을 이끌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셔 게누트(Asher Genoot) 최고경영자는 두바이 확장이 "허트 8의 자본 전략의 정밀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까지 텍사스, 뉴욕, 앨버타에서 채굴 운영을 한 이 회사는 12월 기준 22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었다.
게누트는 두바이 팀의 인원 수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지만 자본 계획이 효율성 추구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두바이의 자유구역과 기업세 제로 정책이 그러한 우위를 제공하며, 이 도시는 경제를 화석연료에서 멀어지게 하려는 추진의 일환으로 암호화폐 회사들을 공개적으로 유치해왔다.
허트 8은 아메리칸 비트코인을 통해 트럼프 가문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두바이로 확장하면서 허트 8은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Donald Trump Jr.)와 에릭 트럼프(Eric Trump)와 함께 새로운 암호화폐 벤처에 얽혀있다. 형제들은 허트 8의 기존 채굴 하드웨어 대부분을 흡수하는 새로운 회사인 아메리칸 비트코인(American Bitcoin)의 부분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계획은 다른 상장 회사와 합병하여 2025년 후반 아메리칸 비트코인을 상장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진행되면 허트 8은 합병 회사의 80% 지분을 가지고 떠날 것이다. 게누트와 허트 8의 다른 여러 명도 이사회에 합류하고 있다.
중복에도 불구하고 회사 대변인은 두바이 설립이 아메리칸 비트코인의 일부가 아니라고 명확히 했다. 이는 상장이나 가족 사업이 아닌 거래와 축적에만 전적으로 초점을 맞춘 별도의 구축이다. 그렇다고 해도 연결은 무시할 수 없다. 트럼프 이름은 이제 중동을 겨냥한 것과 미국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 허트 8의 미래 전략 양쪽에 연결되어 있다.
2025년 비트코인 지배력 급등으로 알트코인은 대량 출혈을 겪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비트코인이 아닌 모든 것에게 잔혹했던 해에 일어나고 있다. 비트코인이 두 번째 트럼프 행정부와 낙관적인 입법 전망에 힘입어 이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반면, 3000억 달러 이상의 알트코인 가치가 이미 사라졌다.
한때 차세대 대형 코인이라고 주장했던 코인들이 학살당했다. 조디아 마켓츠(Zodia Markets) 공동창립자 닉 필포트(Nick Philpott)는 "솔직히 그들은 그냥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냥 시들어갈 것이다. 기술적으로, 이런 것들의 많은 부분이 그냥 거기 앉아서 영원히 먼지만 쌓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9포인트 상승한 64%로 2021년 초 이후 최고점에 달했다. 이는 나머지 부문을 옥죄고 있다.
상위 100개 코인의 하위 절반을 추적하는 마켓벡터(MarketVector) 지수는 트럼프의 11월 5일 선거 승리 후 잠시 두 배가 됐지만 붕괴했고 현재 2025년에 거의 50% 하락했다. 시가총액 기준 두 번째로 큰 토큰인 이더리움조차 ETF 유입으로 인한 약간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상 최고치보다 절반 아래에 있다.
윈터뮤트(Wintermute)의 OTC 거래자 제이크 오스트로브스키스(Jake Ostrovskis)는 "역사적으로 비트코인이 움직이면 그것이 알트코인으로 전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이클에서는 아직 그것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기대하지 않는다. 알트코인 시장은 버려진 프로젝트들의 무덤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2022년에 테라USD(TerraUSD)와 FTX의 붕괴가 수백 개 토큰의 하락을 촉발했다. 이제 더 많은 코인들이 죽어가고 있으며, 유령 체인과 활동이 없는 토큰 지갑만 남았다.
규제가 2025년의 핵심 차이점이다. 이번에는 기관 자금이 관련되어 있으며, 그 자금은 거의 전적으로 비트코인과 스테이블코인으로 가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시장만 지난 1년 동안 470억 달러의 가치 성장을 기록했다.
아마존(Amazon)조차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탐색하고 있다. 그런 종류의 기관 진입이 알트코인이 여전히 혁신의 길이라는 생각을 죽였다. 대신 개발자들은 생존을 위해 프로젝트를 합병하고 거버넌스를 더 활발한 체인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동시에 더 많은 회사들이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모델을 복사하고 있다. 즉, 비트코인 비축이다. 새로운 회사인 트웬티 원 캐피털(Twenty One Capital)이 4월 캔터 피츠제럴드(Cantor Fitzgerald), 테더(Tether), 소프트뱅크(SoftBank)의 지원으로 40억 달러의 비트코인으로 시딩되어 출시됐다. 한편 트럼프 미디어(Trump Media)는 자체 비트코인 재무를 만들기 위해 23억 달러를 조달했다.
솔라나, BNB, 이더리움 같은 코인들로 더 작은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거래량에는 못 미치고 있다. 비트코인은 2025년 명백한 승자가 되었고, 다른 모든 것들은 뒤처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메이커(Maker)와 하이퍼리퀴드(Hyperliquid) 같은 몇몇 알트코인은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의 실제 수익 덕분에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그것은 예외다. 대형 플레이어들인 허트 8, 트럼프 가문, 기관 고래들은 모두 비트코인을 둘러싸고 있다. 그리고 느슨한 법률과 세금이 없는 두바이가 차세대 운영 기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