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소스, EU 규제 준수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달러 출시로 USDT·USDC와 경쟁

| 이준한 기자

팍소스가 화요일 로빈후드, 크라켄, 갤럭시 디지털, 앵커리지 디지털을 포함한 컨소시엄의 지원을 받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달러(USDG)를 유럽연합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1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팍소스(Paxos)가 화요일 로빈후드(Robinhood), 크라켄(Kraken),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 앵커리지 디지털(Anchorage Digital)을 포함한 컨소시엄의 지원을 받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달러(USDG)를 유럽연합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USDG는 핀란드 금융감독청의 규제를 받고 EU의 새로운 암호자산 시장(MiCA) 프레임워크를 준수하도록 구조화된 핀란드 법인 팍소스 이슈어스 유럽 OY(Paxos Issuance Europe OY)에 의해 유럽에서 발행된다. 팍소스는 USDG의 현금 준비금 일부를 유럽 은행에 보관하고 1대1 상환을 약속하며, MiCA의 엄격한 담보 및 감사 규칙을 충족한다.

블록의 엄격한 암호화폐 법에도 불구하고 팍소스에 따르면 미국 달러 연동 코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회사는 USDG가 MiCA 스테이블코인 라이센스를 최초로 받은 서클(Circle)의 USDC 같은 규제된 옵션들과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팍소스가 발행한 스테이블코인은 크라켄, 게이트(Gate), 코인스페이드(CoinsPaid), 조디아 커스터디(Zodia Custody) 같은 플랫폼에서 거래되며 이더리움, 잉크(Ink), 솔라나 블록체인에서 유통되어 4억 5000만 EU 거주자들에게 규정 준수 달러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고 팍소스의 전략 책임자 월터 헤서트(Walter Hessert)가 성명에서 언급했다.

2024년 11월 출시된 USDG는 스테이블코인 채택 촉진에 초점을 맞춘 업계 리더들의 연합인 글로벌 달러 네트워크(GDN)를 지원한다. 로빈후드, 크라켄, 팍소스, 앵커리지, 누베이(Nuvei), 불리시(Bullish), 갤럭시 등이 창립 파트너 중 하나다.

더 블록의 데이터 대시보드에 따르면 USDG는 1600억 달러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거의 90%를 차지하는 테더의 USDT와 서클의 USDC가 지배하는 치열한 분야의 일부다. 코인게코(CoinGecko) 데이터는 글로벌 달러 스테이블코인이 3억 2200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준다. 팍소스는 또한 USDP와 페이팔(PayPal)의 PYUSD, 그리고 수익률을 제공하는 USDL을 포함해 3개의 다른 달러 담보 암호화폐를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