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 비트코인 2025년 하반기 20만 달러 돌파 예측

| 김하린 기자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는 ETF 자금 유입, 기업 재무부, 우호적인 정책 배경이 합쳐지면서 비트코인이 2025년 하반기에 기록상 가장 큰 달러 랠리를 펼칠 수 있다고 더 블록과 공유한 새로운 2025년 하반기 전망에서 밝혔다. 은행의 글로벌 디지털 자산 리서치 책임자 제프리 켄드릭(Geoffrey Kendrick)은 고객들에게 BTC가 9월 30일까지 13만5천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으며, 12월 31일까지 20만 달러 목표를 재확인했다. 이는 수요일 현물 가격 10만7천800달러에서 거의 두 배에 달한다.

2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Bitwise)도 기관 수요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규제 발전과 관련된 친숙한 촉매제를 인용하며 20만 달러 BTC 가격 예측을 공유했다. 반대로 회사는 알트코인 리더인 ETH와 SOL의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대해서는 덜 낙관적이다.

현물 ETF와 재무부 매입자들은 2분기에 24만5천 BTC를 매집했다. 켄드릭은 수동적 배분이 계속되고 공개 기업들의 확대되는 명단이 스트래티지(Strategy)의 레버리지 플레이북을 복사하면서 이 수치가 3분기와 4분기 모두에서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스트래티지가 아닌 재무부들이 스트래티지 보유량의 5분의 1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의 약 6만9천 비트코인 축적에 크게 뒤지지 않는 추정 5만6천 BTC를 지난 분기에 추가했다고 지적했다.

켄드릭은 "MSTR의 매입 속도가 최근 몇 달간 둔화되었지만, 2분기 MSTR이 아닌 매입의 급증은 이 분야의 새로운 진입자들이 3분기에 부족분을 메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재무부들이 전체적으로 3분기에 2분기보다 더 많은 BTC를 매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자금 흐름의 긍정적 동력이다"라고 썼다.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 전통적인 안전자산에서 BTC로의 투자자 로테이션도 신뢰 증가를 시사한다. 2분기의 124억 달러 ETF 자금 유입은 긴장된 중동 분기 동안 금 ETF 유입을 앞질렀다. 켄드릭의 관점에서 이는 거시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의 매력에 대한 고무적인 신호다. 동시에 시카고 선물의 헤지펀드 공매도는 거의 증가하지 않아 순 ETF 수요가 사실상 헤지되지 않은 상태로 남았다.

스탠다드차타드 전문가에 따르면 기업 매입과 자금 흐름이 반감기 이후 공급과 순환적 내러티브가 아닌 가격 리듬을 설정한다. 이전 사이클에서 비트코인은 반감기 후 526일과 547일에 정점을 찍은 다음 하락했다. 켄드릭은 ETF와 재무부가 이전 사이클에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금 흐름 체제가 그 패턴을 깨뜨린다고 말한다. 그는 장기 보유자들이 2025년보다 적게 매도할 것이며 지속적인 유입이 어떤 차익실현도 압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또한 켄드릭은 비트코인 급등에 연료를 추가할 수 있는 3가지 정책 레버를 나열했다. 이 중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의 후임자를 조기 발표할 가능성이 포함되며, 이는 시장이 금리 인하를 더 빨리 반영하고 연준 독립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BTC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이 전망은 또한 10년 국채 텀 프리미엄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한다. 켄드릭이 면밀히 추적하는 지표로, 비트코인은 2024년 초부터 텀 프리미엄 변화와 보조를 맞춰 거래되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는 또한 규제된 달러 토큰 사용을 확대하고 소매 자금을 암호화폐로 유입시킬 초당파적 GENIUS 스테이블코인 법안의 통과를 예견하며, 비트코인이 주요 수혜자가 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본다. 13F 서류에서 암시되고 8월에 다음 배치가 도착할 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추가적인 국가 매입도 BTC 가격을 더 높이 끌어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

그는 이러한 힘들이 3분기에 비트코인을 13만5천 달러라는 새로운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리고 역사적인 반감기 후 18개월 슬럼프가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거래자들을 확신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내러티브와 관련된 9월 말의 어떤 동요도 ETF와 재무부 수요가 공급을 흡수하면서 사라질 것이라고 켄드릭은 의견을 표했다.

트레이딩뷰(TradingView)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수요일 10만7천790달러 근처에서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연초 대비 15% 상승했지만, 더 블록 가격 페이지에 따르면 4월에 설정된 11만1천814달러 기록에는 여전히 못 미쳤다. 켄드릭의 연말 20만 달러 가격 예측이 실현된다면, 자산은 6개월 만에 9만2천 달러 이상을 추가하게 되어 15년 역사상 가장 큰 하반기 달러 상승폭을 기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