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문디, 미국 지니어스 법안이 글로벌 경제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경고

| 이준한 기자

유럽 자산운용사 아문디가 지난달 미국 상원을 통과한 지니어스 법안이 글로벌 경제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발표했다.

3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지니어스 법안(GENIUS Act, Guiding and Establishing National Innovation for U.S. Stablecoins)은 스테이블코인을 증권이 아닌 결제 수단으로 보고, 발행자를 주 및 연방 규제기관의 감시 하에 두는 규칙을 만들고 있다. 코인베이스(Coinbase)의 최고 정책 책임자 파리야르 시즈라드(Faryar Shizrad)는 지난달 상원에서 지니어스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 미국을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 혁신의 세계적 리더로 만드는 단계라고 밝혔다.

지니어스 법안은 이제 하원으로 넘어간다. 스테이블코인 플랫폼 서클의 창립자이자 CEO인 제레미 얼레어(Jeremy Allaire)에 따르면, 이 법안은 공화당 50명과 민주당 18명의 지지를 받았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하기 전에 하원의 승인을 위해 넘어간다. 얼레어는 이 법안이 미래 미국 경제와 국가 경쟁력을 견인할 것이라고 믿는다.

아문디 자산운용(Amundi Asset Management)의 최고투자책임자 빈센트 모르티에(Vincent Motier)는 이 법안이 천재적이거나 악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미국이 예산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달러 페그 스테이블코인들이 미국 법안 하에서 미국 국채 매입을 촉발하기 때문에 미국이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문디는 이것이 달러에 대한 대안을 만들어 통화를 더욱 약화시킬 수 있어 미국과 다른 국가들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믿는다.

4월에 이탈리아의 재무장관 잔카를로 조르제티(Giancarlo Giorgetti)는 미국 스테이블코인 정책이 트럼프 무역 전쟁보다 유럽 금융 안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경고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이 국경 간 결제에서 유로의 지배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을 언급하며 유럽연합 의원들이 국제 통화로서 유로의 지위를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유럽중앙은행(ECB)이 개발한 디지털 유로가 유럽인들이 외국 솔루션을 찾을 필요성을 제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르티에는 스테이블코인의 대량 채택이 금융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하며 달러화 문제를 언급했고, 이들이 "준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언제든지 원할 때 넣고 뺄 수 있다고 가정하고 직접적인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코인에 돈을 예치할 것이라고 믿는다.

미국 금융개혁단체(Americans for Financial Reform)의 암호화폐 및 핀테크 부국장 마크 헤이스(Mark Hays)는 지니어스 법안이 중요한 단계이지만 그 의미가 있다고 믿는다. 암호화폐 업계와 백악관 및 국회의사당의 동맹들이 이 법안을 통제되지 않은 실험을 위해 로비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영국은행(BOE) 총재 앤드류 베일리(Andrew Bailey)는 오늘 스테이블코인이 금융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앙은행들이 금융 시스템에 새로운 문제를 도입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 혁신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을 촉구했다.

영국은행 총재는 앤드류 크로켓 기념 강연(Andrew Crockett Memorial Lecture)에서 연설하며, 스테이블코인이 새로운 결제 형태가 된다면 화폐의 단일성, 신뢰, 그리고 기축통화가 수행할 역할을 보장하는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전에 주로 증가하는 사용으로 인한 스테이블코인의 위협에 대해 언급했고 이를 그의 의제에 올렸다. 그는 글로벌 금융을 모니터링하는 금융안정위원회(Financial Stability Board)의 새로운 수장이 됐다. 그는 공식 준비금의 요점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금융 안정성을 보존하고 도전적인 상황에서 금융 시스템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트럼프 가족이 주로 소유한 암호화폐 스타트업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orld Liberty Financial)은 법안이 법으로 서명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 스타트업은 새로운 스테이블코인 USD1을 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분석가들은 법안이 통과되면 이 스타트업이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지배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