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네이도 캐시(Tornado Cash) 믹싱 프로토콜 공동창립자 로만 스톰(Roman Storm)의 재판이 7월 14일 시작되기로 예정된 가운데, 스톰의 변호인단이 뉴욕 남부지방법원 검찰이 토네이도 팀의 "유죄 의식"을 보여주기 위해 잘못 인용된 발언을 사용했다고 주장하며 막판 서류를 제출했다.
13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논쟁은 토네이도 캐시 개발자 알렉세이 페르체프(Alexey Pertsev)의 기소에 따라 네덜란드 당국으로부터 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르체프는 토네이도 캐시를 통한 자금세탁 조장 혐의로 네덜란드 법원에서 64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특히 한 메시지는 "안녕, 액시(axie)에 대해 이야기할 사람 있나? 6억 달러를 어떻게 현금화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일반적인 질문을 하고 싶다"고 되어 있다. 이 메시지는 블록체인 게임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로닌 브리지(Ronin bridge)에서 6억 달러가 탈취된 사건을 언급한다.
벤 아라드(Ben Arad) 미국 검사보는 청문회 기록에 따르면 7월 8일 청문회에서 이 메시지를 공동창립자들의 "유죄 의식"을 보여주는 한 진술로 언급했다.
아라드는 판사에게 "예를 들어, 로닌 해킹이 일어났을 때 공모자 중 한 명이 요약하자면 도난당한 6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어떻게 세탁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싶다고 물었다"며 "이것은 OFAC 제재와는 아무 관련이 없지만, OFAC 제재가 내려진 후 자신들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던 이 공모자들은 이제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스톰의 변호인단은 이 메시지가 원래 당시 코인데스크(CoinDesk)의 선임 기술 기자였던 앤드류 서먼(Andrew Thurman)이 작성한 후 페르체프가 별도의 토네이도 캐시 채팅방에 전달한 것임을 보여주는 서류를 제출했다.
변호인단의 서류는 "정부가 공판 전 회의에서 기자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페르체프의 것으로 잘못 인용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정부 자체가 변호인단이 이 문제를 제기할 때까지 이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명시했다.
검찰은 응답에서 2023년 9월 변호인단에 제공한 추출된 텍스트 메시지의 원본 버전에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전달됨" 태그가 포함되지 않아 혼란을 일으켰다고 인정했지만, 2024년 12월에 수정된 버전을 변호인단에 제공했으며 이것이 재판에서 제시할 계획인 버전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정부가 이전에 전달을 표시하지 않는 다른 형식의 메시지를 생산했다는 것은 채팅의 진정성이나 신뢰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또한 변호인단이 재판 3일 전에 이 문제를 제기하기 전 7개월 이상 정부가 재판에서 사용하려는 채팅 버전을 보유했다는 사실을 바꾸지도 않는다"고 썼다.
스톰의 변호인단은 그들이 전략적 움직임으로 막판까지 신청을 지연시켰다는 생각을 강력히 반박했다. "실제로 정부가 변호인단이 문제를 더 빨리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공격하는 동안,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언제 알게 되었는지 공개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손가락질할 입장이 아니다."
스톰의 변호인단은 잘못 인용된 발언을 페르체프의 휴대폰에서 나온 모든 텔레그램 채팅 증거를 재판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의 한 증거로 지적했으며, 대배심 기록 검토를 요청하면서 "정부가 대배심에 거짓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보이므로 대배심 절차의 무결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서한에서 전달 정보 없이 원본 메시지를 생산한 것에 대해 사과했지만 판사에게 변호인단의 증거 배제 신청을 거부해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