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 기반 레이어1 네트워크 TAC, 이더리움 DeFi 프로토콜 연결한 메인넷 출시

| 김하린 기자

이더리움 호환성을 톤(TON) 네트워크와 메신저 플랫폼 텔레그램에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레이어1 네트워크 TAC가 퍼블릭 메인넷을 출시했다.

15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더 블록과 공유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커브(Curve), 모르포(Morpho), 밴코르(Bancor), 제로렌드(ZeroLend), 오일러(Euler)를 포함한 인기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들이 톤과 텔레그램 사용자들에게 제공되어 탈중앙화 대출, 수익률, 거래소 및 기타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톤 애플리케이션 체인(TON Applications Chain)의 줄임말인 TAC에 직접 앱을 출시할 수 있다.

TOP 랩스(TOP Labs)의 매니징 파트너 앤드류 클레바노프(Andrew Klebanov)는 성명에서 "TAC의 메인넷 출시는 DeFi를 주류로 가져오는 주요한 단계"라며 "이더리움 디앱을 텔레그램 생태계와 연결함으로써 TAC는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유틸리티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는 "팀은 깊은 기술적 전문성과 명확한 성장 전략을 결합하며 이더리움의 장점을 톤으로 가져올 수 있는 독특한 위치에 있다"고 덧붙였다.

텔레그램은 3월에 월간 활성 사용자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플랫폼의 CEO 파벨 두로프(Pavel Durov)가 개인 텔레그램 채널에서 밝혔다.

TAC는 전략적 투자와 2024년 11월 해크 VC(Hack VC)와 심볼릭 캐피털(Symbolic Capital)이 주도한 650만 달러 시드 라운드를 통해 총 115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TAC를 지원하는 톤 개발 프로젝트인 더 오픈 플랫폼(The Open Platform, TOP)도 7월 3일 시리즈 A 확장 라운드에서 2850만 달러를 조달하여 회사 가치가 10억 달러에 달했다고 더 블록이 이전에 보도했다.

톤 네트워크는 인기 암호화폐 게임인 햄스터 컴뱃(Hamster Kombat)과 낫코인(Notcoin)을 포함한 텔레그램 미니앱을 지원한다. 이 블록체인은 4천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더 블록의 톤 가격 페이지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자산인 톤코인(Toncoin)은 발행 시점 기준 3.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톤은 74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하루 동안 2억 870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