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분석가 Specter는 12일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투자사 BTX Capital과 창립자 Vanessa Cao가 Hyperliquid 거래소에서 다수의 토큰 가격을 조작한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Specter에 따르면 POPCAT, TST 등의 토큰이 조작 대상이며, 대규모 자금을 이용해 시세를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11월 12일에는 POPCAT 토큰의 가격이 약 0.21달러일 때 약 2,500만 달러 규모의 대규모 매수 주문(Buy Wall)을 설치했다가 철회해 인위적으로 수요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가격을 띄운 후 하락을 유도했다. 이로 인해 많은 포지션이 청산됐고, 공격자는 약 400만 달러의 담보 손실을 입었으며, HLP 측은 약 490만 달러의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Specter는 공격자가 큰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이 같은 시세 조작을 감행한 배경에 대해 중앙화 거래소에서 관련 토큰에 대한 공매도로 수익을 얻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한 TST 시세 조작에 사용된 지갑과 Bybit 입출금 지갑, 멀티시그 지갑 등이 BTX Capital 공식 지갑과 Vanessa Cao의 지갑(vanessacao.eth)과 연결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 외에도 ZEREBRO, JELLYJELLY, HIFI 등 최근 급등락한 토큰과 ZEC에도 동일한 방식의 조작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