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USDT 신규 발행
웨일 얼럿에 따르면, 10억 USDT가 Tether Treasury의 주소에서 신규 발행됐다.
블랙록 IBIT, 지난 주 3.4조원 BTC 매입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아캄(ARKM)이 공식 X를 통해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인 IBIT는 지난 주 25억 달러(약 3.4조원) 상당 BTC를 매입했다. 일 평균 5억 달러에 해당하는 비트코인을 매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번스타인 "2029년 말까지 상장사 BTC 매수 규모 $3,300억 전망"
암호화폐 리서치 및 브로커리지 업체 번스타인이 보고서를 발표, 상장 기업들의 비트코인 매수 규모가 2029년 말까지 3,3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보고서는 스트래티지(MSTR) 단일 기업이 향후 5년 동안 약 1,24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추가 매입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외 다른 상장사들이 비트코인 매수 전략에 약 2,050억 달러를 할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스트래티지의 비트코인 매수 전략을 모방하는 저성장 소규모 기업이 이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미 하원 의원들,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 초안 공개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 프렌치 힐 등이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 초안을 공개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는 지난 회기에 통과된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법(FIT21, 암호화폐 시장구조 법안) 후속 버전으로, 프로젝트의 공개 의무 범위에 대해 제한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감독 하에 자본을 조달하거나 암호화폐 거래를 위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등록하도록 규정, 두 규제 기관의 관할권에 명확한 경계선을 확립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디지털자산 소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래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해당 법안 초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하원 민주당 의원들, 암호화폐 청문회 퇴장 계획 중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디지털자산 소위원회의 암호화폐 미래에 대한 청문회가 오는 6일(현지시간)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다수의 민주당 하원의원이 청문회에서 퇴장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 전문 미디어 폴리티코(Politico)에 따르면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의 민주당 최고위원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를 비롯한 다수의 민주당 의원이 청문회에서 퇴장할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공화당 측 최고의원인 프렌치 힐(French Hill)은 재고를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월 미 SEC 제출 서류 중 '암호화폐 언급' 786 건... 역대 최다
더블록에 따르면 지난 4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문서 중 786 건에서 암호화폐가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569 건)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전년 동기(727 건) 대비로는 8% 증가했다. 2024년 1월~2025년 3월까지 월 평균 457 건을 유지했다. 스테이블코인 언급 또한 최근 몇 달 간 급증했다. 2024년 1월~2025년 1월까지 월 평균 48회 언급된 반면, 2월~4월 기간에는 월 평균 103회 언급됐다. 2월, 3월, 4월은 각각 81회, 124회, 104회다. 미디어는 "더욱 명확하고 일관된 새로운 규제 및 SEC의 향후 규정의 기대감으로 인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커브 X 계정 해킹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가 현재 커브의 공식 X 계정이 해킹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팩트라 업그레이드 대비 ETH 입출금 일시 중단 예정
오는 7일 3시 5분(PT 기준) 이더리움 펙트라 업그레이드가 예정돼 있는 가운데, 사용자 자금 안전을 위해 2시 50분~3시 45분까지 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다고 코인베이스가 공지했다. 신규 스테이킹 신청 건은 3시 45분 이후로 지연되며, 기존 포지션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미 SEC, 커네리캐피털 LTC 현물 ETF 심사 기한 연장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투자사 커네리 캐피털(Canary Capital)이 제출한 라이트코인(LTC) 현물 ETF 출시 승인 여부 결정을 연장했다고 솔리드인텔이 전했다.
리플, 3/31 기준 45.6억 XRP 보유... $986억 규모
리플이 1분기 보고서를 발표, 3월 31일(현지시간) 기준 45.6억 개 XRP(약 986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이는 전분기(44.8억 개) 대비 17.% 증가한 수치다. 에스크로 보관 토큰 수는 380억 개에서 371억 개로 2.3% 감소했다.
비트와이즈 사장 "리플, 다수 암호화폐 기업 인수 가능"
비트와이즈 사장 테디 푸사로(Teddy Fusaro)가 리플이 원한다면 잠재적으로 다수의 암호화폐 기업을 인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그는 리플이 보유 중인 XRP 가치를 약 930억 달러로 추정했다. 최근 리플이 서클에 40~50억 달러 규모의 인수를 제안했으며, 서클 측이 이를 "입찰가가 너무 낮다"며 거절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크로스오버 마켓,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트레이딩 기업 크로스오버 마켓(Crossover Markets)이 미국 시장 진출에 본격 시동을 걸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매체는 “크로스오버 마켓의 이번 행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암호화폐 정책 추진과 맞물려 있으며 최근 미국의 암호화폐 규제 기조가 완화된 점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미 재무부, '돼지 도살 스캠 시설 운영' 혐의 버마 민병대 제재
미국 재무부가 돼지 도살 스캠을 산업적 규모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진 버마 민병대 카렌 국경수비대(Karen National Army)를 제재 리스트에 추가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민병대는 미국 국민의 암호화폐를 탈취하는 등 사이버범죄 조직을 운영한 혐의를 받고 있다.
디지털 리스크 관리 플랫폼, $3500만 시리즈 B 투자 유치
디지털 리스크 관리 및 보호 플랫폼 도펠(Doppel)이 3500만 달러 상당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해당 라운드는 베서머(Bessemer)의 주도 하에 a16z크립토(a16z Crypto), 스트래터직 사이버 벤처스(Strategic Cyber Ventures), 사우스 파크 커먼즈(South Park Commons), 스크립팅 캐피털(Script Capital)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생성형 인공지능과 전문가의 분석을 결합한 디지털 보호 인프라 구축에 사용할 방침이다.
코인베이스, PAXG 상장 로드맵 추가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팍스골드(PAXG)를 상장 로드맵에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미국 로펌, SEC 암호화폐 TF와 암호화폐 규제 논의
외신에 따르면 미국 로펌 테프트 스테이너스 & 홀리스터(Taft Stettinius & Holliste) 파트너 리처드 레빈(Richard B. Levin)과 바비 웬너(Bobby Wenner)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팀과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해 의논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펌은 TF팀에 암호화폐 규제 관련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이와 관련된 논의가 진행됐다.
라이엇플랫폼, 4월 475 BTC 매각... 1년여 만 첫 대량 매도
비트코인 채굴업체 라이엇플랫폼(RIOT)이 지난 4월 475 BTC를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4년 1월 이후 첫 대규모 비트코인 매각 물량으로, 해당 플랫폼은 100% 보유 전략을 유지해왔다. 라이엇플랫폼은 4월 채굴 물량인 463 BTC에 기존 보유량 12 BTC를 합쳐 총 475 BTC를 매도했으며, 이를 통해 3,88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아이콘, 소다X체인지로 리브랜딩
아이콘 재단이 소다X체인지(Soda Xchange(SODAX))로 리브랜딩한다고 공식 채널을 통해 발표했다. 이는 수직적으로 통합된 디파이 앱 플랫폼으로, 이의 일환으로 허브 체인 인프라를 ICON에서 Sonic 블록체인으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있다. 운영 비용 감소 및 확장성과 프로토콜 수수료 잠재력을 높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ICX 및 BALN의 SODA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추진, SODAX를 위한 더욱 강력한 단일 토큰으로 집중시킬 예정이다. 마이그레이션은 1:1 비율로 진행된다.
자오창펑, 감옥 생활 회상... "무섭고 힘들었다"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 자오창펑이 인터뷰를 통해 4개월 간의 감옥 생활을 회상했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그는 "감옥 생활은 매우 무서웠고 힘들었다. 감옥 입소 전 비인간적인 절차를 밟았다. 옷을 벗고 수색 받는 것은 매우 힘든 순간이었다. 내 감방 동료는 살인 혐의로 30년형을 선고받은 남자였다. 그와 잘 지냈지만, 나는 매우 겁이났다"며 "나는 그곳에서 건강과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일은 그 다음이다. 맛있는 음식과 편안한 침대도 그리웠지만 무엇보다 가족이 너무 그리웠다"고 말했다. 이어 "감옥에서 만난 몇 명과 여전히 연락을 주고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5월 두 번의 암호화폐 만찬 계획... 티켓값 $150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두 차례의 암호화폐 관련 만찬을 계획하고 있다고 CNBC가 보도했다. 첫번째는 5일(현지시간) 트럼프 지지 정치 후원 단체인 MAGA Inc가 주최하는 암호화폐 및 인공지능(AI) 혁신가 만찬으로, 트럼프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및 AI 책임자(크립토 차르) 데이비드 삭스가 참여할 예정이다. 티켓값은 한 사람당 150만 달러로 알려졌으며, 이를 통해 모은 수백만 달러의 사용처는 불확실하다. 두번째 행사는 22일 버지니아 골프장에서 TRUMP 밈코인 보유 상위 220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비공개 만찬이다.
8,022 BTC 이체... 코인베이스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8,022 BTC가 이체됐다. 7.6억 달러 규모다.
익명 고래, 447만 AVA 매입
룩온체인에 따르면 익명 고래가 39만 USDC로 447만 AVA를 매입했다. 해당 월렛은 앞서 Fartcoin 투자로 750만 달러의 수익을 낸 바 있다. 현재 2958만 AVA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약 244만 달러 규모다. 미실현 수익은 112만 달러로 추정된다.
미 증시 3대 지수 하락 마감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다.
S&P500: -0.63%
나스닥: -0.74%
다우: -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