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재무부에 트럼프 암호화폐 사업 의심거래보고서 제출 요구
미국 민주당 하원 주요 인사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암호화폐 사업과 관련한 의심거래보고서(SARs) 제출을 재무부에 요구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들은 트럼프가 추진 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WLFI, TRUMP)에 선거자금법, 뇌물 수수, 증권사기 위반 소지가 있다며 긴급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미국 상원에서도 트럼프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이유로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 처리를 보류한 바 있다. 민주당 측은 이번 조사가 향후 입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
미 투자사 서스퀘하나, $2.91억 BTC ETF 보유 중
미국 투자사 서스퀘하나 인터내셔널그룹이 현재 2.91억달러 상당 비트코인 ETF를 보유하고 있다고 워처구루가 전했다.
파이네트워크, $1억 규모 벤처 펀드 출범...PI 실사용 확대 추진
파이네트워크(PI)가 생태계 실사용 확대와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1억 달러 규모 펀드 '파이네트워크 벤처스'를 출범했다고 비인크립토가 전했다. 파이네트워크는 PI 공급량 중 재단 예비금으로 배정된 물량 10%와 달러를 통해 펀드 자금을 조성했으며, 블록체인뿐 아니라 인공지능(AI)·핀테크·이커머스 등 실생활 접점을 가진 시리즈 B 단계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 펀드의 투자 집행은 달러가 아닌 PI 토큰으로 진행된다. 파이네트워크 재단은 "고객인증(KYC)을 마친 이용자를 기반으로 PI의 실질 사용 사례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리플, UAE 관계자들과 회동...디지털 결제 인프라 등 논의
리플이 아랍에미리트(UAE) 관계자들과 진행한 미팅에서 디지털 결제 인프라와 금융 혁신 가속화를 논의했다고 워처구루가 전했다. 리플은 지난 3월 두바이 금융서비스청(DFSA)으로부터 정식 규제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CEO "美 퇴직연금, 암호화폐 투자 비중 높일 것"
코인베이스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이 "향후 미국 퇴직연금 제도인 401(k) 계좌는 암호화폐를 필수적인 투자 자산으로 편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401(k) 계좌는 미국 기업이 직원 노후 대비를 위해 제공하는 퇴직연금 제도로, 급여의 일정 비율을 계좌에 납입하도록 한다. 암스트롱은 "암호화폐 규제 체계가 명확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연기금의 암호화폐 투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앵커리지 CEO "미 국토안보부 조사 착수? 사실무근"
지난달 미국 국토안보부가 암호화폐 은행 앵커리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던 배런스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나단 맥컬리 앵커리지 CEO가 말했다. 크립토인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그는 컨센서스에 참석, "우리는 보도가 나온 후 로펌에 이에 관한 조사를 의뢰했다. 그들이 확인한 바로는 현재로선 우리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배런스는 국토안보부 엘도라도 태스크포스가 앵커리지 전 직원들에게 연락해 회사의 관행과 정책에 대해 문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카이토 "2월 무브먼트 부정행위 의혹 MM과 계약...일주일 만 해지"
AI 기반 웹3 정보 플랫폼 카이토(KAITO)가 "카이토는 2월 17일 마켓 메이킹 업체 웹3포트(Web3Port)와 계약을 체결했지만, 2월 27일에 자발적으로 계약을 해지했다"고 공식 X를 통해 전했다. 웹3포트는 중국계 마켓 메이커로 무브먼트(MOVE)의 상장 과정 중 부정행위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카이토는 "계약 해지 시점은 웹3포트의 무브먼트 관련 보도 이전으로, 해지 이유는 마켓 메이킹 과정이 의도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카이토 재단은 토큰공개이벤트(TGE) 이후 단 한 개의 KAITO도 매도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바이백을 통해 매수 중"이라고 강조헀다.
코인베이스 "EOS→A 마이그레이션 지원 안 해"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이오스(EOS)의 볼타(Vaulta)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코인베이스는 "EOS 보유자가 새 토큰으로 스왑하려면 볼타 스왑 포털과 호환되는 셀프 커스터디 월렛을 이용해 스왑을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헀다. 이오스는 앞서 EOS 토큰을 새 토큰 A로 스왑하는 웹페이지를 오픈한 바 있다. 스왑 비율은 1:1이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토큰 NXPC, 공급량 약 16% 커뮤니티 할당
넥슨의 NFT 중심 웹3 게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생태계 토큰 NXPC가 공식 채널을 통해 토크노믹스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NXPC의 총 공급량은 10억개로, 토큰공개이벤트(TGE) 시점에서는 16.904%인 1억 6,904만 NXPC가 유통된다. 전체 공급량 중 80%는 기여자 보상, 2%는 IP 사용료, 0.696%는 팀, 어드바이저에 0.4%가 할당됐다. 이 할당분은 TGE 시점에선 유통되지 않는다. TGE 시점에서 유통되는 물량은 커뮤니티(이벤트 및 에어드롭) 16.317%, 유동성 0.437%, 가스비 지원 0.15% 등이다. NXPC는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등에 상장이 예고돼 있다.
유명 투자자 "월가는 BTC가 필요하지만, BTC는 월가가 필요없다"
암호화폐 투자사 스카이벤처스의 설립자이자 유명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스카이 위(Sky Wee)가 코인텔레그래프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월스트리트는 비트코인을 필요로 하지만, 비트코인은 월스트리트가 필요 없다. 비트코인은 반드시 살아남을 것이고, 전통 시스템이 어려움을 겪을수록 비트코인이 답이라는 사실은 명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비트코인은 항상 전통 금융 시스템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여겨졌다. 사람들이 계속 보유하는 한 비트코인은 '사람들의 돈'으로 남을 것이다. 진짜 리스크는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 여부가 아니라 개인들이 매수하지 않을 때"라고 설명했다.
분석 "BTC 장기 보유자, 보유량 이 달 들어 감소...시장 고점 가능성"
비트코인을 155일 이상 보유한 장기 보유자(LTH)의 보유량이 이 달 들어 두 번째 감소해 시장 고점 가능성이 있다고 온체인 분석업체 글래스노드가 전했다. 글래스노드는 "장기 보유자 보유 BTC는 3월 중순 1,366만 BTC에서 1,429만 BTC까지 증가했지만, 이 달 들어 소폭 감소세로 전환됐다. 장기 보유자 보유량 감소 지표는 0.43까지 상승한 상태로, 이는 장기 보유자들이 보유 자산을 매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장기 보유자들의 보유량 변화는 시장 고점에 선행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분석 "BTC, MACD 히스토그램 양전환...중장기적 랠리 예고"
비트코인의 주요 기술적 지표가 중장기적 랠리를 예고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분석했다. 코인데스크 애널리스트 오므카르 고드볼레(Omkar Godbole)는 "BTC의 MACD(이동평균 수렴확산 지수) 히스토그램은 양의 영역으로 전환됐으며, 이는 지난해 하반기 및 2023년 초와 유사한 구조다. 이 두 기간 BTC는 50주 단순이동평균(SMA)선을 지지선으로 강한 반등세를 보였고, MACD 히스토그램 양전환 이후에는 급등세를 보였다. 지난 5년 동안 MACD 히스토그램 양전환은 총 5번 발생했으며, 이 중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2022년 3월 뿐"이라고 설명했다.
푸틴, 이스탄불 회담에 보좌관 파견…젤렌스키와 회동 안해
연합뉴스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평화 협상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했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 자리에 푸틴 대통령이 직접 나오지 않으면 러시아 측과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1%
나스닥: +0.57%
다우: -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