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뉴스브리핑] 미 하원 금융위원장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상원과 조율 필요' 外

| 강수빈 기자

미 하원 금융위원장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상원과 조율 필요할지도"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 프렌치 힐 의원이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인 지니어스(GENIUS)법과 관련해 상원이 통과시킨 법안과 하원이 준비 중인 법안 사이에 조율해야 할 사안이 많다"고 언급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힐 의원은 워싱턴 브루킹스연구소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기한을 맞추기 위해 하원 지도부와 논의 중이다. 다만 △역외 법적 관할권(extraterritoriality) 적용 여부 △주정부와 연방기관의 감독 권한 배분 △기업의 스테이블코인 발행에 따른 은행·상업 분리 원칙 문제 등에서 상원과 해결해야 할 쟁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상·하원이 협력하면 충분히 공통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하원에서는 △상원의 법안을 그대로 통과시켜 대통령에게 제출 △스테이블법안을 조정해 수정안 형태로 상원에 재회부 △지니어스법 및 디지털 자산 시장 구조법(Digital Asset Market Clarity Act)을 통합한 포괄 법안 추진 등 세 가지 전략이 논의되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이 빠른 속도로 입법을 추진해 스테이블코인 법안을 신속히 통과시키길 바란다"고 요청한 바 있다.

354,000,000 USDT 이체... HTX → Aave

웨일 얼럿에 따르면, HTX 주소에서 Aave 주소로 354,000,000 USDT가 이체됐다. 3.5억 달러 규모다.

미 연준, 은행 감독 과정서 '평판 리스크' 감독 종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은행 감독 과정에서 '평판 리스크(reputational risk)'를 더 이상 고려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고 크립토인 아메리카 진행자 엘리노어 테렛이 전했다. 이에 따라 기존 암호화폐 기업들이 은행 참여에 제약을 받았던 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클, 장중 코인베이스 시총 추월

USDC 발행사 서클(CRCL) 주가가 장중 한때 298달러를 돌파하면서, USDC는 물론 코인베이스(나스닥 티커:COIN)의 시가총액을 추월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디지털 자산 펀드 투프라임(Two Prime) CEO 알렉산더 블루메(Alexander Blume)는 "서클의 시가총액이 코인베이스를 초과하는 것은 펀더멘털 관점에서 말이 되지 않는다. 코인베이스는 서클의 수익 절반을 가져가며, 그 외에도 다양한 사업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의 비정상적인 밸류에이션은 결국 현실과 접점을 찾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블록 리서치(The Block Research)는 "CRCL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투자자들이 코인베이스로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서클은 올해 USDC 준비금 수익 60% 이상을 주요 파트너인 코인베이스에 지급했다. 현행 계약에 따라 USDC 공급 확대나 금리 상승은 곧 코인베이스 수익 증가로 이어진다"고 분석했다. CRCL은 현재 전 거래일 대비 9.5% 오른 263.2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서클, 반에크 디지털 자산 지수 최대 비중 차지

USDC 발행사 서클(CRCL)의 주식이 반에크의 디지털 자산 기업 지수(MVDAPP) 내에서 최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CRCL은 MVDAPP 지수에서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금요일 기준 11%에서 소폭 증가한 수치다. MVDAPP는 반에크 자회사가 개발한 지수로,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크고 유동성이 높은 상장 기업들의 성과를 추적한다. 투자자들은 반에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ETF를 통해 해당 지수에 간접 투자할 수 있다. 반에크 디지털자산 책임자 매튜 시겔은 "이제 자사 ETF의 서클 보유량이 USDC CEO 제레미 알레어보다 많다"고 밝혔다.

더블록체인그룹, 75 BTC 추가 매입

프랑스 블록체인 전문 기업 더블록체인그룹(ALTBG)이 690만 유로(799만 달러)를 투입해 75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현재까지 총 1,728 BTC를 보유 중이다.

미 민주당 의원들, '트럼프 겨냥' 암호화폐 이해충돌 방지법 발의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덤 시프 상원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의원 10명이 대통령 및 공직자의 암호화폐 사익 추구를 막기 위해 '공직자 소득 및 비공개 방지법(COIN Act)'을 발의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번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 일가가 주도하는 디파이 플랫폼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을 통해 5,740만 달러의 수익을 신고한 데 따른 조치다. 법안에는 현직은 물론 재임 180일 전부터 퇴임 후 2년까지의 기간 동안 공직자가 암호화폐, 밈코인, 스테이블코인 발행, 후원, 홍보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카난, AI 반도체 사업부 수개월 내 철수 예정...채굴 집중

나스닥 상장 중국계 채굴기 제조 및 채굴 업체 카난(나스닥 티커: CAN)이 비핵심 사업인 AI 반도체 사업부를 수개월 내 철수할 예정이라고 더블록이 전했다. 폐쇄 이유는 매출 성과 저조와 핵심 사업인 채굴 집중 전략 등이다.

앵커리지 디지털, 유니스왑 API 지원

암호화폐 은행 앵커리지 디지털이 유니스왑(UNI)의 API를 지원, 기관 이용자들의 탈중앙화 거래소(DEX) 유동성 접근성을 개선한다고 발표했다. 앵커리지 디지털의 셀프 커스터디 월렛 포르토(Porto)의 기관 고객들은 곧장 유니스왑을 통한 토큰 스왑 등이 가능하게 됐다.

코인베이스, S 상장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6월 24일 1시(한국시간) 소닉(S)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맥스 카이저 "美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기존 금융권 위한 것"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이자 엘살바도르의 BTC 전략 고문으로 활동 중인 맥스 카이저(Max Keiser)가 "미국에서 처리 중인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GENIUS)는 기존 금융권을 지탱하기 위한 것이며, 법정화폐의 지배력을 강화할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진입점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미국 달러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은행의 이익만을 고려하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미디어 $4억 자사주 매입, BTC 비축과는 별개

트럼프미디어(DJT)의 4억 달러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은 이전에 발표한 비트코인 비축 관련 사모발행과는 별도로 진행된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트럼프미디어는 이달 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23억 달러 규모 사모발행 관련 신청서를 제출하고 BTC 비축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BTC $103,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3,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3,024.3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2,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2,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2,133.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1,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1,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1,033.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1,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1,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0,994.9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0,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0,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9,987.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