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현물 ETF 7/17 이후 최대 순유입 ‘5600억원’
8일 기준(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 4억 367만 달러(한화 5617억원)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7일 이후 최대 규모이면서 3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가 3.59억 달러로 순유입 대부분을 차지했다. 피델리티 FBTC에는 3049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BTC에는 1341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ETH 현물 ETF '역대 네 번째 큰 규모' 순유입
미국 ETH 현물 ETF에 4억 5,584만 달러(한화 6343억)가 순유입됐다. 역대 네 번째로 큰 규모이면서 4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대표적으로 블랙록 ETHA에 2.49억 달러, 피델리티 FETH에 1.32억 달러, 비트와이즈 ETHW에 783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ETH에 3825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이더리움 비축 기업·ETF, 올해 $190억 규모 매집
ETH 비축 기업과 현물 ETF가 올해 사들인 이더리움 규모가 190억 달러에 달한다고 미국 자산관리사 노바디우스 웰스 매니지먼트 최고경영자(CEO) 네이트 제라시가 전했다. ETF는 70억 달러, 기업들은 120억 달러 규모를 매수했다. 그는 “은행, 핀테크 기업, 상장사 등이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이덜이무과 같은 오픈소스 블록체인에서 결제될 예정이다.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상당히 약화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미 하버드대, $1.2억 블랙록 BTC 현물 ETF 매수
미국 하버드 대학교가 1억 2000만 달러 상당의 블랙록 BTC 현물 ETF(IBIT)를 매수했다고 언폴디드가 전했다.
몬테네그로 전 법무 장관 “국가 차원서 BTC·ETH 매집해야”
몬테네그로 전 법무부 장관 안드레이 밀로비치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매입을 위한 국가 트레저리 설립을 제안했다고 현지 매체가 전했다. 그는 이를 위해 5년 만기의 5억 유로(한화 8100억원)를 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자산을 매입하면 그 가치는 향후 5년 동안 30억 달러에서 최대 50억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밀로비치 전 장관은 테라·루나 사태로 도주하다가 몬테네그로에서 붙잡힌 전 테라폼랩스 대표 권도형에 대한 수사와 처분 등을 지휘한 인물이다.
블록, 올해 말 신규 채굴 칩 출시 계획
블록체인 및 모바일 결제 기업 블록(구 스퀘어)이 올해 말 새로운 채굴 칩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암리타 아후자(Amrita Ahuja)는 CNBC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비트코인은 인터넷 구동을 위한 개방형 프로토콜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인터넷 속도에 맞춰 효율적인 자본 이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어사이언티픽, 2Q 채굴 수익 $6240만…전분기比 62%↓
암호화폐 채굴업체 코어사이언티픽이 올 2분기 채굴 수익이 6,240만 달러로, 직전 분기 대비 62% 감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GPU 클라우드 제공업체 코어위브에 대한 주식 매각 거래를 보류했으며, 이는 주주 승인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섬즈업, 암호화폐 투자 위해 자금조달 추진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투자한 나스닥 상장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기업 섬즈업(Thumzup)이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조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확보한 자금은 암호화폐 및 채굴 장비 투자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월드리버티파이낸셜, $15억 규모 자금조달 추진
도널드 트럼프 일가의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이 15억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을 추진한다고 주머뉴스가 블룸버그를 인용해 전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34...전일比 2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2포인트 내린 34를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67...전날比 7포인트↓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7 포인트 내린 67을 기록했다. 탐욕 단계가 유지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트럼프 “8/15 푸틴 러시아 대통령 만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루스소셜을 통해 “오는 15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오는 15일(현지시간) 알래스카에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에릭트럼프 “ETH 숏 포지션 줄줄이 청산 ‘흐뭇’”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차남 에릭 트럼프(Eric Trump)가 “오늘 ETH 숏(공매도) 포지션이 줄줄이 청산되는 걸 보니 흐뭇하다”고 말했다고 워처구루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