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코인 공매도 신규 영업 막는다
금융당국이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의 대여서비스 신규 영업을 중단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지도를 내렸다고 이데일리가 전했다. 레버리지 기반 고위험 상품이 충분한 안전장치 없이 운영되면서 이용자 피해와 시장 교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금융당국은 이번 조치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업자가 신규 영업을 지속해 이용자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장점검 등 감독 조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ETH 언스테이킹 대기 물량 $3.9억 상당 ‘사상 최대’
현재 언스테이킹 대기열에 등록된 ETH 물량이 91만 개에 달하며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우블록체인이 밸리데이터 대기열 분석 사이트 밸리데이터큐를 인용해 전했다. 약 3.9억 달러 상당이다.
익명 고래, $6824만 ETH 매수
3시간 전 익명의 신규 주소가 팔콘X에서 15,752 ETH를 출금했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6824만 달러 상당이다.
이더리움 초기 투자 고래, $3702만 ETH 매도
이더리움에 초기 투자했던 익명 고래 주소가 2시간 동안 8576 ETH(3702만 달러)를 매도했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해당 주소는 10년 전 이더리움 재단으로부터 2만756 ETH를 평단가 0.875 달러에 수령한 바 있다. 현재는 1만209 ETH를 보유 중이다.
익명 고래, 팔콘엑스서 300 BTC 추가 확보
익명 고래가 8시간 전 팔콘엑스로부터 300 BTC(3485만 달러)를 추가로 받았다. 해당 고래는 지난 한 달 동안 팔콘엑스에서 총 1521 BTC(1.8억 달러)를 평단가 11만7921 달러에 매집해왔다.
TD코웬 “스트래티지 2년 뒤 BTC 보유량 90만 개 달할듯”
미국 투자은행 TD코웬이 투자자 서한에서 스트래티지(MSTR)의 목표가를 680 달러로 제시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스트래티지는 지난주 신규 우선주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430 BTC(5140만 달러)를 추가 매입한 바 있다. TD코웬은 "스트래티지는 2027년 말까지 90만 BTC를 보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에 BTC를 보유하겠다는 기업이 많아질 수록 스트래티지에는 긍정적이며, 향후 S&P 500 지수에도 편입될 수 있다. 향후 비트코인 납세 허용 가능성과 클라우드 기술 사업 진전 등도 잠재적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트래티지 주가는 18일(현지시간) 363.60 달러에 마감했다.
ETH 스트래티지, 이더파이와 파트너십
이더리움에 대한 레버리지 익스포저를 제공하는 트레저리 프로토콜 ETH 스트래티지(ETH Strategy)가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이더파이(ETHF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ETH 스트래티지는 자금 일부를 이더파이에 투자해 ETH 리스테이킹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인, 슈퍼앱 ‘오렌지 다이너스티’ 출시
글로벌 토큰 배포 플랫폼 겸 온체인 검증 프로토콜 사인(SIGN)이 소셜 슈퍼앱 ‘오렌지 다이너스티(Orange Dynasty)’를 공식 출시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사용자들은 오렌지 다이너스티를 통해 빌더, 크리에이터, 서포터 등 다양한 롤(Role)을 통해 생태계 기여도를 쌓을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공유, 소셜 연동, 바운티, 투표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출석 체크와 본인 인증을 통해 더 많은 오렌지를 획득하고, 생태계 내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
유명 억만장자 투자자 차마스, 디파이 분야 투자 계획
비트코인 지지자이자 억만장자 투자자 차마스 팔리하피티야(Chamath Palihapitiya)가 주도하는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회사) 아메리칸 엑셉셔널리즘(American Exceptionalism)이 디파이를 포함한 4개 핵심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공시를 통해 "디파이는 기존 금융의 구조적 한계를 탈피하고, 국제 송금, 스마트 컨트랙트, 공급망 투명성 등 다방면에서 금융 혁신을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테라울프, $8.5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
비트코인 채굴업체 테라울프가 8억5000만 달러 규모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만기는 2031년, 이자율은 1.00%다. 모금액은 데이터센터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스테이블코인, 시총 3위 XRP 입지 위협할 것
스테이블코인이 가상자산 시가총액 3위 XRP를 위협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머니투데이가 전했다. 양현경 iM증권 연구원은 리포트에서 "가상자산에 친화적인 트럼프 2.0 행정부가 들어서며 최근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약 2700억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문제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성장이 엑스알피를 위협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테이블코인은 법정화폐와 1대 1로 가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가격변동 리스크가 제한적이지만, 엑스알피는 비트코인(BTC)·이더리움(ETH)과 같이 시장의 수요·공급에 의해 가격이 변동하는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사실상 국제송금에 완전히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MITO, 바이낸스월렛서 TGE 진행
마이토시스(MITO)가 바이낸스 월렛에서 MITO 토큰의 TGE(토큰 발행 이벤트)와 부스터 캠페인을 진행한다. 부스터 캠페인은 시즌제로 진행되며, 시즌1은 19일 9시(한국시간)부터 26일 8시59분까지 진행된다. 바이낸스 월렛에서 0.03 BNB 또는 25 USDT 심플 일드 마이토시스 볼트에 입금하면 참여할 수 있다. 총 보상 규모는 1500만 MITO이며, 시즌 1의 보상은 100만 MITO로 한정된다. 나머지 시즌의 보상은 향후 공지될 예정이다. 아울러 바이낸스 월렛 사용자는 바이낸스 알파 포인트를 통해 토큰 매수를 청약할 수 있다. 한편 마이토시스는 프로그래머블 유동성 레이어1 네트워크로, 디파이 프로젝트와 유동성 공급자 모두에게 유동성 공급 환경을 제공한다.
에이엠매니지먼트, AI·온체인 데이터 융합 투자 전략 제시
AI 퀀트 솔루션 기업 에이엠매니지먼트(AM Management)가 한국투자증권 주최 전문가 세미나에서 '데이터로 보는 가상자산 전망’ 발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에이엠매니지먼트는 세미나에서 AI와 온체인 데이터를 결합해 시장 변동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투자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AI를 통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으로 전통 금융 데이터가 감지하지 못하는 리스크 신호와 알파(초과 수익)를 발굴할 수 있다는 게 에이엠매니지먼트의 설명이다. 에이엠매니지먼트는 신한·우리금융그룹의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으며, 국내·외 금융기관과 솔루션 공급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트럼프, 푸틴-젤렌스키 정상회담 추진...장소는 미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간 회담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으며, 구체적인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월터블룸버그가 전했다.
네이버, 33억원 규모 WEMIX 전액 손실 처리
네이버가 5년가량 보유하던 위믹스(WEMIX)를 결국 손실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인포맥스가 전했다. 네이버는 지난 상반기 보유 중이던 86만6700 WEMIX(33억2600만원 규모)를 회계상 전액 손상 처리했다. 네이버는 2020년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위믹스 블록 파트너로 참여해 해당 물량을 보유해왔다.
분석 "BTC 조정에도 고래들은 매수 중"
암호화폐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는 "BTC가 지난주 대비 6% 넘게 하락했지만, 10~1만 BTC를 보유한 고래들이 2만 BTC를 추가 매수했다. 더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이들은 지난 3월 22일부터 현재까지 총 22만 5320 BTC를 누적 매입했다. 지난 5년간 고래들의 보유량 추이는 BTC 가격 흐름과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여왔다"고 X를 통해 설명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43...전일比 5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5 포인트 내린 43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6...전날比 4포인트↓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4 포인트 내린 56을 기록했다. 수치는 내려갔으나 탐욕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