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러 암호화폐 거래소 2곳 제재
영국 정부가 루블 연동 암호화폐 토큰 A7A5 거래를 지원한 러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그리넥스Grinex)와 미어(Meer)를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토큰은 국제사회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설계됐으며, 지난 4개월 동안 거래소를 통해 93억 달러 규모 거래가 이뤄졌다.
외신 "중국,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허용 검토"
중국 정부가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사용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월터블룸버그가 로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8월 말 위안화 국제화 로드맵을 검토, 승인할 예정이며 여기서 스테이블코인 포함 가능성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
코인 범죄 예방 이니셔티브 출범...바이낸스·리플 등 참여
블록체인 분석 업체 TRM랩스 신규 범죄 예방 이니셔티브 비콘 네트워크(Beacon Network)을 출범, 여기에 바이낸스, 리플, 코인베이스, 크립토닷컴, HTX, 후오비, 페이팔 등이 합류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비콘 네트워크는 주요 법 집행기관과 협력, 암호화폐 범죄 예방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은행만 이득 보는 스테이블코인 법 개정 안 돼"...암호화폐 로비단체 반발
미국 암호화폐 로비단체가 월가 은행들이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GENIUS) 법안을 개정하려는 시도에 맞서 반격에 나섰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앞서 미국 내 주요 은행단체는 지니어스법에 명시된 미국 전역 내 스테이블코인 상환 허용 조항을 삭제할 것과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협력사의 이자 지급 금지 조항 신설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암호화폐 혁신위원회 및 블록체인협회는 상원 은행위원회에 제출한 공동 서한에서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은행 예금 유출로 이어질 거라는 은행의 우려는 과장됐다. 둘 사이 상관관계는 없으며 스테이블코인 준비금은 상업은행 등에 묶여 있다. 이자 지급 제한 요구도 은행에만 유리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 "USDC 시총, 2027년까지 100조원 가능"
골드만삭스가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지니어스)을 준수하는 USDC 시총은 2027년까지 770억달러(108조원)로 늘어나며 테더를 위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경우 연평균 성장률은 약 40%다. 인베스토피디아에 따르면 보고서는 "2700억달러 규모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전통 금융 서비스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이블코인의 강점은 금융 인프라, 특히 은행간 결제, 국가간 거래 등에 있다. 반면 소비자 결제에 대한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다. 비자, 마스터카드는 이 분야의 경쟁자라기보단 오히려 스테이블코인 결제 속도를 끌어올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욕주 일반 퇴직연금, 2Q BTC 익스포저 143% 늘려
뉴욕주 일반 퇴직연금이 2분기 비트코인 익스포저(노출)를 143% 늘렸다고 비트코인 히스토리안이 전했다.
분석 "ETH, 올해 BTC 대비 초강세...기관 수요↑"
BTC 대비 ETH 가격 비율이 올해 최고치인 0.037을 넘어섰다고 더블록이 K33 리서치 보고서를 인용해 전했다. 보고서는 "6월 이후 BTC가 9% 오른 데 반면 ETH는 약 70% 상승했다. 미국 ETH 현물 ETF로의 대규모 자금 유입, 기업의 ETH 투자 수요 확대 등이 주효했다. 반면 BTC의 경우 최근 미국 PPI 급상승 등 거시 충격으로 인해 파생상품 시장에서 분위기가 냉각되고 있다. 한달물 옵션 풋콜스큐는 2년 만에 최고치를 상승, 트레이더들이 하락 리스크에 대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어크로스, 솔라나 브릿지 론칭…이더리움·레이어2 연결 확대
이더리움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어크로스(ACX)가 솔라나 브릿지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과 주요 레이어2 체인(옵티미즘, 아비트럼, 베이스 등)을 솔라나와 직접 연결, 약 5초 내 전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초기에는 USDC만 지원하며, 최종 브릿징 비용은 론칭 이후 확정될 예정이다. 어크로스 측은 “이번 확장은 이더리움 생태계를 넘어선 최대 규모의 확장이자, 솔라나 사용자가 네이티브에 가까운 경험으로 이더리움 레이어2에 접근할 수 있는 첫 사례다. 이는 단순한 브릿지가 아닌, 두 생태계를 기술적·문화적으로 연결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분석 "향후 20년간 BTC에 300조원 몰린다...세대 교체 효과"
대규모 세대 교체 효과로 인해 향후 20년간 1600억~2250억달러(224조~315조원)가 BTC에 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일일 매수 수요가 2000만~2800만달러 증가한다는 의미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친암호화폐 은행 자포뱅크는 보고서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에서 청년층으로 부가 이전되고 있다. 이러한 세대 교체로 인해 BTC에 더욱 많은 자금이 몰릴 것이다. 차세대는 BTC의 희소성, 분산화, 인플레이션 헤지 능력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와이즈 "BTC, 10년간 연 28% 상승 예상"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가 "BTC는 향후 10년간 연평균 28% 상승하는 한편 변동성은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블록에 따르면 비트와이즈는 보고서를 통해 "올해 들어 우리에게 BTC 장기 전망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는 건수가 12건 있었다. 이러한 요청은 2017년부터 작년까지 전혀 없었던 일이다. 기관들이 BTC를 포트폴리오 핵심 자산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라고 말했다.
크라켄, 이스라엘 스타트업 캐피털라이즈.ai 인수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이스라엘 스타트업 캐피털라이즈.ai(Capitalise.ai)를 인수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캐피털라이즈는 자연어를 활용해 코딩 없이 복잡한 매매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이다. 크라켄은 자사 플랫폼 크라켄 프로에 캐피털라이즈의 핵심 기능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만트라, ERC-20 기반 네트워크 폐쇄 추진
RWA(실물자산) 토큰화 플랫폼 만트라(OM)가 ERC-20 기반 네트워크를 폐쇄하고, 만트라 체인으로 100% 이전하는 거버넌스 제안을 발의했다. 이미 ERC-20 기반으로 발행된 2.5억 OM(전체 공급량의 28%)이 만트라 체인으로 브릿지됐다. 만트라는 "이번 제안은 유동성을 하나의 체인으로 통합하고, 공급량 상한을 명확히 하며, 향후 RWA 생태계 기반 OM 인프라를 만트라 체인으로 재편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스테이블스톡, 이지랩스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
주식 토큰화 플랫폼 스테이블스톡(StableStock)이 이지랩스(YZi Labs, 구 바이낸스랩스)의 이지 레지던시(Easy Residency)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1기를 마쳤으며, 수백만 달러 규모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이지랩스를 비롯해 매트릭스 파트너스 차이나, 버텍스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스테이블스톡은 차세대 트레디파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미국 주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규제 준수 플랫폼이다. 또한 토큰화 자산을 통해 온체인 주식을 보유, 수익 기회를 제공하고 디파이 개발자들이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스테이블스톡은 오늘부터 공식적으로 퍼블릭 베타 단계를 시작한다.
비트판다·코인Tr, SOON 상장
유럽 비트판다 거래소와 터키 거래소 코인Tr(CoinTr)은 SOON을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SOON은 글로벌화 전략을 적극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OON은 코인게코 기준 2.2% 오른 0.270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더 헤이즈, $110만 BIO 매수
아서 헤이즈가 30분 전 766만 BIO(110만달러)를 매수했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그는 8월 10일 이후 총 1437만달러를 들여 이더리움 생태계 토큰 6종을 매수했으며 이중 PENDLE만 일부 매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PENDLE 외에 ETH, ENA, LDO, ETHFI 등도 보유 중이다.
해시키캐피털, $742만 MNT 바이비트 입금
해시키캐피털이 15분 전 541.2만 MNT(742만달러)를 바이비트로 이체했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이 전했다. 해시키캐피털은 8개월 전 바이비트에서 해당 물량을 출금한 바 있으며 MNT는 최근 15일간 2배가량 상승했다.
익명 고래, $2272만 BTC 추매
익명 고래가 5시간 전 200 BTC(2272만 달러)를 추가 매수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해당 고래는 지난 한 달 동안 팔콘엑스에서 총 1721 BTC(약 2억 달러)를 출금한 바 있다.
73,000 ETH 이체... 익명 → 바이낸스
웨일 얼럿에 따르면, 익명 주소에서 바이낸스 주소로 73,000 ETH가 이체됐다. 3.1억 달러 규모다.
바이낸스, CUDIS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일 20시 15분(한국시간 기준) CUDIS/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5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바이낸스 알파, XPIN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오는 22일 XPIN을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는 바이낸스 월렛 내 온체인 거래 플랫폼으로, 초기 단계 코인을 집중적으로 상장하고 있다. 알파 코인은 추후 바이낸스 현물, 무기한 선물에도 상장될 수 있지만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
코인원, ERN 상폐
코인원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9월 22일 15시 이더니티 체인(ERN)을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코인원은 "이더니티 체인은 가상자산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사항을 적절하게 공시하지 않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임의로 변경한 것이 확인, 이용자 보호를 위해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설명했다.
빗썸, 코인원 WOO 거래유의 지정 해제
빗썸, 코인원이 WOO 거래유의 종목 지정을 해제한다고 공지했다.
트럼프 "리사 쿡 연준 이사, 즉각 사임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리사 쿡 미연준 이사는 즉시 사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월터블룸버그가 전했다.
의견 "파월, 잭슨홀서 금리 인하 기대감 꺾을 수도"
월터 블룸버그가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이 이번 주 금요일 열리는 잭슨홀 연설에서 금리 인하에 대한 명확한 언급을 피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둘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은 비둘기파적 신호를 기대하고 있으나, 파월은 금리인하 방향이 불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 리서치 기관 LH메이어는 파월이 블랙아웃 기간(blackout period, 연준의 공개 발언 자제 기간)에 앞서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을 누그러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X를 통해 설명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출발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출발했다.
S&P500: -0.05%
나스닥: -0.21%
다우: +0.12%
분석 "BTC, 조정에도 매수세 지속...$10.8만 주요 지지선"
BTC가 최근 고점 대비 10% 하락했지만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단기 보유자(STH) 평단가인 10만8600 달러 부근에서 새로운 지지선이 형성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데스크는 "역사적으로 볼 때 강세장에서 BTC 단기 보유자의 평단가가 주요 지지선으로 작용했으며, 상승 모멘텀이 재개되기 전 20~30% 조정 기간에 이 가격대를 테스트했다. BTC는 지난 2월 이후 STH 평단가 위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전체 보유자 평단가도 꾸준히 상승 중이다.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시장 신뢰가 계속되고 있다는 신호다. 현재 조정은 단기 변동성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BTC $113,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13,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12,981.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