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현정, 스테이블코인 법률안 대표발의...'자기자본 최소 50억'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건전한 성장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자는 목표로 '가치안정형 디지털자산 발행업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SBS비즈가 전했다. 스테이블코인을 국내 제도권 안으로 편입시키는 최초의 포괄적 입법안이다. 법안에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원하는 사업자는 최소 50억원 이상의 자기자본, 건전한 사업계획, 인력과 물적 설비 등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 인가를 받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해외 발행 스테이블코인을 국내에서 유통하려는 경우에도 금융위에 등록하는 절차를 하는 특례 조항도 마련됐다.
서클, 韓 가상자산 기업 투자 검토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이 국내 한 가상자산 관련 기업에 자금을 직접 투자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한국경제TV가 보도했다. 한편, 서클 히스 타버트 총괄 사장이 오늘 한국을 방문하고 4대 금융지주 최고위층과 연쇄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분석 "바이낸스, 신규 토큰 시장서 독주"
바이낸스가 신규 토큰 거래량과 시장 점유율 부문에서 독주 체제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더데이터너드는 크립토퀀트 보고서를 인용 "올해 신규 토큰 거래량을 살펴 보면 바이낸스가 1330억 달러로 HTX(380억 달러), 바이비트(350억 달러) 등 다른 거래소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바이낸스는 거래량뿐만 아니라 점유율 면에서도 확실한 우위를 보이고 있다. 8월 13일(현지시간) 기준 바이낸스는 신규 토큰 일일 거래량의 34%를 차지했으며, 지난 7월 10일에는 해당 수치가 54%까지 치솟았다. 신규 토큰 거래에서 바이낸스를 능가하는 거래소는 없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1위 은행,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채권 출시
싱가포르의 대표 금융기관인 DBS은행이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된 파생상품 결합 채권을 출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DBS는 해당 채권을 싱가포르 현지 거래소인 ADDX, 디지FT, 하이드라X를 통해 유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BS는 자체 고객이 아닌 적격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에게 처음으로 토큰화된 증권을 제공하게 됐다.
이더리움 비축 기업 보유 물량 410만 ETH 돌파
이더리움(ETH)을 비축하고 있는 69개 기업들의 보유 물량이 410만개를 넘어섰다고 더블록이 스트래티직 ETH 리저브 데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전체 ETH 공급량의 3.39% 수준이다. 이 중 비트마인(BMNR)이 보유량 150만 ETH(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대 보유자로 집계됐다. 뒤이어 샤프링크 게이밍(SBET)은 74만800 ETH(32억 달러), 이더머신이 34만5400 ETH, 이더리움 재단이 23만1600 ETH를 보유 중이다. 한편 ETH 현물 ETF는 670만 ETH를 보유 중이다.
암호화폐 시장 자금 유입세 둔화... 순유입 규모 24% ↓
지난 3주간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 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분석가이자 트레이더인 알리 마르티네즈(Ali Martinez)는 "해당 기간 암호화폐 시장 순유입 규모는 24% 감소한 66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바운드리스, 인센티브 프루버 대회 시즌2 시작...보상 풀 확대
리스크 제로 기반 탈중앙화 영지식(ZK) 컴퓨팅 마켓플레이스 바운드리스(Boundless)가 20일(한국시간) 인센티브 프루버 대회 시즌1을 마무리하고 시즌2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시즌2에서는 보상 풀이 확대돼, 매주 전체 토큰 공급량의 0.1%가 보상 풀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보상 풀은 검증 가능 작업증명(PoVW) 메인넷이 출시될 때까지 계속 누적되며, 시즌2 참여자들에게 에어드롭으로 분배된다. 시즌1에서도 5주 동안 총 0.5%가 할당됐는데, 시즌2 역시 매주 0.1%씩 토큰이 배분된다. 자세한 내용은 바운드리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익명 고래, 400 BTC 팔고 ETH 매수
비트코인에 초창기부터 투자해온 익명 고래 주소(0xCa2D로 시작)가 하이퍼리퀴드에서 400 BTC(4550만 달러)를 매도한 뒤 ETH를 매수했다고 온체인 렌즈가 전했다. 현재 그는 1만1744 ETH(5057만 달러)를 보유 중이다.
암호화폐 교육 플랫폼 코인텔, $740만 투자 유치
AI 기반 암호화폐 교육·정보·트레이딩 지원 플랫폼 코인텔(Cointel)이 아발란체(AVAX)와 웹3 기업 슈가팜(Sugafam)이 주도하는 투자 라운드에서 74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데일리호들이 전했다. 투자금은 자체 플랫폼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코인 재산신고 논란' 김남국, 항소심도 무죄 선고
연합뉴스에 따르면 거액의 가상자산(코인) 보유 사실을 숨기고자 국회에 허위 재산 신고를 한 혐의로 기소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이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김 비서관은 2021년과 2022년 국회의원 재산 신고를 앞두고 코인 계정 예치금 일부를 은행 예금 계좌로 옮겨 재산 총액을 맞춘 뒤 나머지 예치금을 코인으로 바꿔 공직자윤리위 재산변동내역 심사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작년 8월 기소됐다.
"칸예 밈코인, 전체 물량 94% 내부자 소유 추정"
미국 래퍼 칸예 웨스트(Kanye West)가 발행한 밈코인 YZY의 대다수 물량이 내부자 소유로 추정된다고 코인베이스 제품 전략 및 비즈니스 운영 부문 이사인 코너 그로건(Conor Grogan)이 밝혔다. 그는 "전체 물량의 87%가 단일 멀티시그 월렛에 보관됐다가, 현재 여러 월렛으로 분산됐다. 또 시장 개장 시점에 미리 준비된 여러 월렛이 대규모 단일 트랜잭션으로 3% 이상을 매수했으며, 7% 이상은 유동성 풀(LP)에 배치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알파, YZY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YZY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는 바이낸스 월렛 내 온체인 거래 플랫폼으로, 초기 단계 코인을 집중적으로 상장하고 있다. 알파 코인은 추후 바이낸스 현물, 무기한 선물에도 상장될 수 있지만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
빗썸, SOFI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이 라이파이파이낸스(SOFI)를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공지했다. 빗썸은 "가상자산과 관련된 사업의 실재성, 지속가능성 및 실제 진행 현황을 종합적으로 확인한 결과 미진한 부분이 존재하며, 사업 계획의 변경 내역 및 정도, 절차의 투명성 및 합리성의 미흡한 부분이 확인되어 거래유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설명했다.
업비트, SWELL 유통량 계획표 변경
업비트가 스웰네트워크(SWELL) 측의 요청에 따라 유통량 계획표 변동 사항을 적용했다고 공지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49.44% / 숏 50.56%
1.바이낸스: 롱 49.85% / 숏 50.15%
2.바이비트: 롱 47.96% / 숏 52.04%
3.게이트아이오: 롱 48.97% / 숏 51.03%
분석 "BTC, 반감기 사이클 여전히 유효...10월에 고점 나올 수도"
비트코인의 4년 반감기 사이클 이론이 여전히 유효할 수 있으며, 이에 기반하면 오는 10월 고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글래스노드가 분석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글래스노드는 최근 보고서에서 "BTC의 가격 흐름은 반감기 사이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패턴을 보이고 있다. 현재 장기 보유자들의 차익 실현 강도는 과거 사이클 말기와 유사하며, 현물 ETF로부터 유입되는 자금도 둔화 양상을 띠고 있다. 오는 10월이면 고점이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업계 일각에서는 기관 수요와 ETF 자금 유입으로 사이클이 달라질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고 부연했다.
'오늘 상폐' STRIKE, 업비트서 -93% 하락 기록
8월 21일 15시 업비트에서 상장 폐지가 예고돼 있는 스트라이크(STRIKE)가 전일 대비 93.09% 하락한 438원에 거래되고 있다. 스트라이크는 지난달 21일 상장 폐지 공지 이후 약 3배 가까이 급등하는 이상 현상이 관측된 바 있다. 업비트와 빗썸은 "재단의 공시와 사업의 실재성 및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지원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며 상장 폐지를 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