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뉴스브리핑] 프랑스 하원, 200만 유로 이상 암호화폐 보유자 대상 과세안 가결 外

| 강수빈 기자

프랑스 하원, 암호화폐 과세안 가결

프랑스 하원이 암호화폐를 포함한 비생산적 자산에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세법 개정안을 가결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에 따라 200만 유로 이상 암호화폐를 보유할 경우 1% 세율이 일괄 적용되며, 1000만 유로 초과 자산에는 최대 1.5% 세율이 적용된다. 법안은 오는 2026년 예산안 심의에서 상원을 통과해야 최종 법제화된다.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 글로벌 오더북 접근 가능해질 것"

앞으로 홍콩 내 허가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해외 연계 플랫폼과 글로벌 오더북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 행정총재 량펑이는 홍콩 핀테크 위크 2025에서 "홍콩 투자자들이 글로벌 유동성을 보다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오더북 공유를 허용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홍콩 암호화폐 시장을 글로벌 유동성과 연결하는 첫 단계며, 향후 증권사와 글로벌 유동성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추가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경제부총리·금융위장, 내일 비공개 간담회…스테이블코인 등 논의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만나 예산과 스테이블코인 등 현안을 논의한다고 연합인포맥스가 전했다. 4일 열리는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내년도 예산, 스테이블코인 2단계 법안 등 현안과 함께 세제·금융·규제혁신 등 협업이 필요한 과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위 “가상자산업 규제 관련 정책 방향 아직 결정된 바 없어”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2위 거래소 빗썸을 금융복합기업집단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현재 추진 중인 연구용역은 가상자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집단과 관련된 국내외 규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규제 강화 등 정책 방향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10월 이더리움 기반 스테이블코인 거래량 사상 최대

지난 10월 이더리움 기반 스테이블코인 거래량이 2.8조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중 USDC 거래량이 1.6조 달러로 1위를 차지했으며, USDT(8955억 달러)가 뒤를 이었다. 지난달 암호화폐 시장이 조정을 겪으면서 트레이더들의 차익 실현에 나선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10월 DEX 거래량 $6133억 역대 최대

10월 탈중앙화 거래소(DEX) 거래량이 6133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더블록이 디파이라마 데이터를 인용해 보도했다. 유니스왑이 1709억 달러로 거래량이 가장 많았고, 팬케이크스왑이 1019억 달러로 뒤를 이었다. 중앙화 거래소(CEX) 대비 DEX 거래량 비율은 19.84%로 전월 보다 1.01%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1시간 1.19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1시간 1.19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기준으로는 3.89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ETH 청산 규모: $3827만, 청산 비율: 롱 74.21%

BTC 청산 규모: $3675만, 청산 비율: 롱 78.58%

ASTER 청산 규모: $977만, 청산 비율: 롱 60.38%

BTC $108,000 하회

BTC가 108,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7,999.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293 BTC 이체... 페이팔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페이팔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2,293 BTC가 이체됐다. 2.5억 달러 규모다.

자오창펑 “키르기스스탄에 디지털자산 은행 설립 제안한 적 없어”

키르기스스탄이 바이낸스 설립자 자오창펑의 제안으로 디지털자산 은행인 베레케트 은행(Bereket Bank)을 설립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자오창펑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X를 통해 “해당 뉴스에 내 이름이 들어가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 암호화폐 은행 설립을 지지하지만, 키르기스스탄 정부에 은행 설립을 직접 제안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홍콩통화청 "핀테크 발전 위해 토큰화 등 집중 육성할 것"

홍콩통화청(HKMA)이 핀테크 발전을 위해 집중 육성할 4가지 분야에 토큰화가 포함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HKMA는 홍콩 핀테크 위크에서 데이터, 인공지능, 복원력(Resilience), 토큰화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파일럿 테스트를 완료한 스테이블코인 e-HKD를 출시할 계획이다.

바이낸스, TRUST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낸스가 11월 5일 18시 30분(한국시간) TRUST/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5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아울러 바이낸스 알파에도 TRUST가 추가된다.

OKX, ZEN 무기한 선물 상장

OKX가 오늘 15시(한국시간) ZEN/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5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47.46% / 숏 52.54%

1. 바이낸스: 롱 46.7% / 숏 53.3%

2. 게이트아이오: 롱 50.07% / 숏 49.93%

3. 바이비트: 롱 45.88% / 숏 54.12%

제임스 윈 “이번주 극한 공포 맛볼 것…BTC $10만 하회 전망”

하이퍼리퀴드 네임드 트레이더 제임스 윈이 "이번 주는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 모두 부진한 한 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S&P500 지수는 정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며, BTC는 10만 달러 아래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주 시장은 최대 공포를 경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물 보유를 유지하고 높은 변동성 거래는 피하라. 나는 여전히 '약세 관점'을 유지 중이며, 숏포지션을 보유 중이다. 내 발언이 투자 조언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코인니스 오리지널] 다시 보는 10·10 폭락과 '바이낸스 다운' 논란

바이낸스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다. 바이낸스 플랫폼 이슈는 전세계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10월 10일 새벽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으로 촉발된 암호화폐 시장 급락과 맞물려 바이낸스에서 플랫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전세계 암호화폐 시장은 패닉에 빠졌다. 코인니스는 당시 발생한 일련의 사건과 이에 대한 바이낸스의 해명 및 조치를 정리, 한달전 시장에 큰 충격을 미쳤던 사안을 되돌아 보았다.

분석 “DOGE, 기술적 약세 전환... $0.14까지 하락 가능성”

DOGE가 기술적 분석상 0.14 달러대까지 추가 하락할 수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분석했다. 코인데스크는 “DOGE는 0.1830달러 지지선이 무너진 뒤 50일 지수이동평균(EMA)선이 200일 EMA를 밑도는 데드크로스가 발생, 명확한 하락 추세로 전환됐다. 현재 0.177~0.179달러 구간에 약 37.8억 DOGE의 유동성이 집중돼 있으며, 이 구간이 주요 방어선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지지선이 붕괴될 경우 0.14달러대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자오창펑, 피터시프에 “형님, BTC 가격 차트 좀 보고 말하세요”

비트코인 회의론자이자 대표적 금 강세론자인 피터 시프 유로 퍼시픽 캐피털 CEO에게 자오창펑 바이낸스 설립자가 일침을 가했다. 피터 시프는 방금 전 X를 통해 “비트코인은 2025년 1월 최고가보다 하락했다. 반면 나스닥과 금은 각각 1월 최고가보다 18%와 42% 상승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비트코인에 대한 과대광고가 끊이지 않았는데, 위험자산과 위험회피자산 모두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왜 아무런 진전을 보이지 못했나“라는 내용의 포스팅을 남겼다. 여기에 자오창펑은 “형(bro), 코인마켓캡이라는 웹사이트에서 1년치 비트코인 가격 차트 좀 찾아보셔야 할 것 같아“라고 답글을 남겼다. 자오창펑과 피터 시프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설전을 벌이고 있으며, 둘은 곧 비트코인 vs 토큰화 금을 주제로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가상화폐 거래 미끼로 7천만원 들고 달아난 외국인 2명 구속

광주 광산경찰서가 거액의 현금이 든 가방을 훔친 혐의(특수절도)로 30대 외국인 남성 A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들은 같은 국적인 B씨를 "가상화폐를 싸게 넘기겠다"며 속여 7천만원이 들어있는 그의 가방을 훔쳐 달아난 혐의를 받는다.

빗썸, UXLINK 출금 일시중단

빗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엑스링크(UXLINK)의 네트워크 전환 지원으로 인해 오늘 16시 UXLINK 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