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뉴스브리핑] BTC $102,000 돌파...역대 최고치 경신 外

| 강수빈 기자

BTC $102,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2,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2,029.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15...7개월만 최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9포인트 내린 15를 기록했다. 지난 4월 9일(18) 이후 최저치다. 투심이 악화되며 극단적 공포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화이트햇, 밸런서 해킹 피해금 $2000만 이상 회수

드래곤플라이 매니징 파트너 하심(Haseeb)은 X를 통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현재까지 화이트햇 해커들이 밸런서 해킹 피해금 중 2000만달러 이상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밸런서는 1억 달러 이상의 해킹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더리움 공동창업자 테일러 게링, $1541만 ETH 이체받아

이더리움 공동창업자 테일러 게링(Taylor Gerring) 추정 주소가 9시간 전 4544 ETH(1541만 달러)를 이체받았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해당 물량은 아직 이동 또는 매도되지 않은 상태다.

투자자문사 모네탈리스, $1433만 UNI 매집

투자자문사 모네탈리스(Monetalis) 추정 주소가 지난 8시간 동안 윈터뮤트, 플로우 트레이더스, B2C2 등 주요 마켓메이커를 통해 총 185.1만 UNI(약 1433만 달러)를 OTC 방식으로 매집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엠버CN이 전했다. 평균 매입가는 약 7.7달러다.

솔라나 일일 활성주소 수 12개월래 최소

솔라나(SOL)의 일일 활성주소 수(7일 이동평균)가 올해 초 약 900만 개에서 330만 개로 급감하며 12개월래 최소를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매체는 “올해부터 밈코인 열기가 사그라들면서 솔라나의 네트워크 활성도 점진적으로 둔화되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대만, BTC 압수 물량 전수 조사 추진

대만 입법원(국회) 의원 거루쥔(葛如鈞)이 "정부가 BTC 압수 물량을 전수 조사하고 이를 비축할지 아니면 매각할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거 의원은 "정부가 압수한 BTC는 높은 잠재적 가치를 지닌다"며 이같이 주장했으며, 대만 중앙은행 총재 양진룽(楊金龍)은 "연말까지 이와 관련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코인베이스, 상장 로드맵에 XPL·TON 추가

코인베이스가 상장 로드맵에 플라즈마(XPL)와 톤코인(TON)을 추가한다고 공식 X를 통해 발표했다.

NH농협은행, 아발란체 기반 스테이블코인 활용해 ‘세금 환급’ 파일럿 운영

NH농협은행이 아발란체(AVAX)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부가가치세(VAT) 환급을 시행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더블록이 단독 보도했다. 이를 위한 개념검증(POC·Proof of Concept)은 아발란체, 파이어블록스(Fireblocks), 마스터카드(Mastercard), 월드페이(Worldpay)가 협력해 맡는다. 단, 개념증명은 기술적인 실행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으로 실제 자금이나 고객 데이터가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비트코인디포, 홍콩 시장 진출

미국 나스닥 상장사이자 세계 최대 비트코인 ATM 업체 비트코인디포(Bitcoin Depot)가 홍콩 시장에 진출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해당 업체가 아시아 지역에 진출한 것은 홍콩이 처음이다. 비트코인디포는 “여러 지역 가운데 홍콩을 선택한 것은 현금-암호화폐 간 간편한 환전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시장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홍콩 진출을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왔다”고 설명했다. 현재 홍콩에는 비트코인 ATM이 223대 운영되고 있다.

미 하원, 셧다운 종료 법안 표결 통과

미 하원이 셧다운 종료 법안 표결을 통과시켰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기준 오늘 밤 9시 45분 이 법안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스턴 연은 총재 "금리 유지에 무게…정부 지표 제한적"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금리 인하에 찬성표를 던졌던 보스턴 연은 총재 수잔 콜린스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인 만큼 추가 금리 인하를 결정하는데 매우 신중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명확한 고용 시장 악화 징후가 없는 한, 특히 정부 셧다운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지표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추가적인 금리인하에 신중해야 한다. 현재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인플레이션과 고용 위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당분간 정책 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파라메타, 내년 코스닥 상장 추진

블록체인 전문기업 파라메타(ICX·구 아이콘루프)가 내년부터 코스닥 상장을 본격 추진한다고 더벨이 전했다. 현재 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 중이며, 투자금은 스테이블코인 플랫폼 구축에 사용될 방침이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28...전일比 2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2포인트 오른 28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