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의원 "美 규제, 암호화폐 침체 부른다…탈중앙화 붕괴"
미국 내 규제가 암호화폐 시장 침체 원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 하원의원 워런 데이비슨(Warren Davidson)은 X를 통해 "암호화폐가 기존 시스템을 대체하려 했던 탈중앙화 개념이 미국에서 사실상 사라졌다. 중앙화된 계정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은 기존 금융과 다를 바 없으며, 부실한 법적 규제와 입법부의 무관심이 결합하면서 자본이 이탈하고 사용자들이 시장을 떠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GENIUS)는 연방 차원의 규제 틀을 제공하지만, 은행 중심의 계정 기반 접근을 강화해 비은행 기관이 이자를 지급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셀프 커스터디를 보호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장 구조법(CLARITY Act)은 셀프 커스터디를 보호하고 지니어스법 일부 결함을 수정할 수 있지만, 해당 법이 상원을 통과하더라도,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는 조항은 형식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며, 계정 중심 구조에는 실질적인 변화가 없을 것이다. 비트코인은 제3자의 개입 없이 전 세계 어디로든 자유롭게 송금 가능한 P2P 결제 시스템이다. 계정 기반 시스템은 이러한 혁신을 위협한다"고 부연했다.
ETF 흐름, 신규 수요 안 보여
글래스노드는 "ETF 흐름을 보면 여전히 새로운 수요가 보이지 않고 있다. BTC, ETH 30일 이동평균 순유입/순유출은 계속해서 마이너스다"라고 전했다.
테더, 작년 4분기 8888 BTC 매입
테더가 2025년 4분기 8888 BTC를 매입했다고 워처구루가 전했다. 7.79억 달러 규모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0..극단적 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보다 1포인트 내린 20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5억 XRP, 락업 해제
웨일 얼럿에 따르면, 5억 XRP가 리플의 주소에서 락업 해제됐다.
3억 XRP, 락업 해제
웨일 얼럿에 따르면, 3억 XRP가 리플의 주소에서 락업 해제됐다.
2억 XRP, 락업 해제
웨일 얼럿에 따르면, 2억 XRP가 리플의 주소에서 락업 해제됐다.
업비트 NKN 입출금 일시 중단
업비트는 엔케이엔(NKN) 블록 생성 지연으로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