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군사 무기 판매에 암호화폐 결제 도입
이란이 드론, 미사일, 군함 등 첨단 무기 판매에 암호화폐 결제를 도입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전했다. 미국 등 서방의 금융 제재를 우회하기 위함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란 국방부 산하 수출 기관인 국방수출센터(Mindex)는 "디지털화폐, 물물교환, 이란 리알화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허용하는 군사 계약 협상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FT는 "국가가 전략적 군사 장비 수출 대금으로 암호화폐를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첫 사례 중 하나"라고 부연했다.
투르크메니스탄, 암호화폐 채굴 및 거래 합법화
투르크메니스탄이 암호화폐 채굴 및 거래를 합법화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에 따라 등록 절차를 마친 내·외국인의 암호화폐 채굴이 가능해지며 암호화폐 채굴 풀 운영도 허용된다. 또한 투르크메니스탄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는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다만 투르크메니스탄은 아직 암호화폐를 법정 화폐 또는 통화, 증권으로 인정하지는 않았다.
오늘 $18.5억 상당 BTC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1월 2일 17시 18.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48,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8만80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3.9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62, 맥스페인 가격은 2950 달러다.
'해킹 피해' 플로우, 2단계 복구 계획 추진
390만 달러 규모 해킹 피해를 입은 플로우(FLOW) 재단이 2단계 복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당초 검토했던 롤백은 커뮤니티 반발에 따라 철회하고, 무단 생성된 토큰을 소각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플로우 네트워크는 비 EVM 체인인 케이던스(Cadence)부터 정상화를 완료한 상태이며, EVM 체인도 수일 내 복구한다는 계획이다. 매체는 "플로우 해커는 1억5000만 FLOW(공급량 10%가량)을 탈취한 뒤 바이낸스로 추정되는 거래소에 입금, BTC로 스왑해 출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해당 거래소의 자금세탁 방지, 고객확인 등 의무 소홀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부연했다.
이온, 엑스레이어에 'QR 코드 스캔' 암호화폐 결제 도입
인공지능(AI) 경제를 위한 결제·정산 레이어 이온(AEON)이 공식 채널을 통해 OKX의 자체 개발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엑스레이어(X Layer)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이온(AEON)의 QR 코드 스캔 기반 암호화폐 결제 기능 '스캔 투 페이'(Scan-to-Pay)가 엑스레이어에 통합되며, 동남아·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 전역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한다. 또 이번 협업의 일환으로 이온의 웹3 모바일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이 OKX 모바일 앱에 내장된 결제 지갑 OKX페이(OKX Pay)에 도입된다. 이를 통해 OKX 사용자는 앱 내에서 이온의 스캔투페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a16z 크립토 "스테이블코인, 올해 글로벌 금융 핵심"
a16z 크립토는 디지털 자산 부문 전망을 제시하며,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올해가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스테이블코인이 글로벌 금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며, △결제 △개인정보보호 △블록체인 활용 사례 등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분석 "미 연준, 1월에는 금리 동결 가능성 높아"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서 유동성 고갈을 막기 위한 단기 국채 매입과 레포(repo·환매조건부채권) 시설 확충 등 선제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으며, 1월에는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코인데스크가 전망했다. 매체는 "의사록은 현재의 유동성 압박이 2017~2019년 양적 긴축 당시보다 더 빠르게 고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으며, 이에 따라 연준이 2200억 달러 규모의 단기 국채를 매입하기로 검토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시장은 오는 27~28일(현지시간) 열리는 새해 첫 FOMC에 주목하고 있으며, 페드워치에서는 1월 미국 금리 동결 확률을 85.1%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준이 금리 인하보다 유동성 관리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설명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8...공포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8포인트 오른 28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 단계에서 공포 단계로 전환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업비트, 작년 거래 1위 종목 XRP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공개한 2025년 이용자 현황에 따르면 누적 회원은 1326만 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2025년 신규 가입자는 110만 명이었으며 이용자 구성은 남성 65.4%, 여성 34.6%로 나타났다. 이용자 연령대별 비중은 30대(28.7%)가 가장 높았고 40대(24.1%)와 20대(23.2%)가 뒤를 이었다. 2025년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거래한 종목은 리플(XRP)로 집계됐다.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테더(USDT)와 도지코인(DOGE)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하루 중 거래가 가장 활발한 시간은 오전 9시로 분석됐다.
코인원, APENFT 리브랜딩...로고·명칭 변경
코인원이 "에이피이앤에프티(NFT)이 리브랜딩을 진행, 명칭이 에이아이앤에프티(AINFT)로 변경됐다"고 공지했다. 로고와 명칭이 변경되며, 티커는 추후 AINFT로 변경될 예정이다.
바이오패스포트 "올해 바이오 해빗 베타 서비스 론칭"
바이오패스포트(BIOT)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2026년 주요 로드맵을 공유했다. 로드맵에는 △서비스 개편 및 리브랜딩 기획(1분기) △웰니스 트래커 베타 서비스 런칭 및 AI 코칭 시스템 도입(2분기) △생태계 확장 및 독자 메인넷 구축 준비(3분기) △글로벌 서비스 지원(4분기)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21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21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