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뉴스브리핑] 미국 SEC, 암호화폐 시장 조작 혐의로 3개 기관 제소 外

| 강수빈 기자

미국 SEC, 암호화폐 시장 조작 혐의로 3개 기관 제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ZM Quant Investment, Gotbit Hedge Fund, CLS Global FZC 등 세 개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을 인위적으로 조작한 혐의로 제소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SEC는 이들 기관과 관련자 9명에 대해 영구 금지 명령, 부당이득 반납, 민사벌금, 임원직 제한 등을 요구했다.

미국 정부, 비트코인을 전략자산으로 공식 언급

미국 재무장관 스콧 베센트는 정부가 보유한 비트코인을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공식 언급했다. 그는 범죄단속 과정에서 압류된 1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중 5억 달러어치를 국가가 보유 중이며, 현재 150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암호화폐 시장 구조 관련 법안 4월 전 서명 예정

백악관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4월 이전에 암호화폐 시장 구조 관련 법안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PANews가 보도했다. 이 법안은 암호화폐 시장 감독 체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조치로, 향후 제도화 및 기관 진입 확대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사이퍼 마이닝 자회사, 130억 달러 청약 몰린 정크본드 발행

비트코인 채굴 기업 사이퍼 마이닝의 AI 자회사 블랙 펄 컴퓨트가 발행한 채권에 130억 달러의 청약 수요가 몰렸다. 채권 수익률은 6.125%이며, 자금은 텍사스 데이터센터 건설에 투입 예정이다. 사이퍼는 시가총액 기준 세계 4위의 비트코인 채굴 기업이다.

Galaxy Digital, 90억 달러 BTC 매각은 양자컴퓨팅과 무관

Galaxy Digital 리서치 책임자 Alex Thorn은 자사 고객의 약 90억 달러 상당 비트코인 매각이 양자컴퓨팅 위협 때문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근거 없는 시장 추측이라며 CEO Mike Novogratz도 이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멀티코인 캐피털 연관 지갑, 대규모 ETH→HYPE 전환

PANews는 멀티코인 캐피털과 연관된 지갑으로 보이는 주소에서 이더리움 87,100 ETH(약 2억 2천만 달러)를 갤럭시 디지털에 이체한 뒤 HYPE 토큰 수신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단기간 다수의 고액 수신이 확인되며 거래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더리움 고래, 대규모 ETH 매도…단기 투심 악화 우려

암호화폐 분석업체 Lookonchain에 따르면, 한 이더리움 고래가 9,485 ETH를 전량 매도해 2,427만 달러 손실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ETH 시장 내 단기 매도 압력 우려가 제기됐다.

온체인 분석가: 고래 투자자 2,500 cbBTC 신규 매수

온체인 분석가 Ai Yi에 따르면, 과거 이더리움 트레이딩으로 약 9,922만 달러 수익을 거둔 고래가 최근 2,500 cbBTC(약 1억 8,200만 달러) 추가 매수했다. 평균 단가는 74,003.9달러로 부실 상태 실현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더리움 고래, FalconX로 2,676 ETH 이체…총 2천만 달러 손실

Onchain Lens에 따르면, 이더리움 고래 지갑(주소 시작 0xaea...)이 중개업체 FalconX로 2,676 ETH(약 569만 달러)를 이체했다. 해당 지갑은 약 2천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으며, 현재 보유량은 854 ETH이다.

테더, 2025년 4분기 실적 역대 최고치 기록

테더는 2025년 4분기 보고서를 통해 USDT 시가총액이 124억 달러 증가해 1,87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사용자 수, 전송 건수 및 금액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보유 자산은 117억 달러 증가해 총 1,929억 달러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