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라울 팔 "이더리움 머지 후 기준 수익률, 모든 것을 바꿀 것" 外

| 토큰포스트 기자

[라울 팔 "이더리움 머지 후 기준 수익률, 모든 것을 바꿀 것"]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이 1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ETH) 머지(PoS) 관련 가장 중요한 이슈는 공급량 감소를 뛰어넘는 수익률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기준 수익률(benchmark yield,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준 수익률)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이더리움의 PoS 전환은 시간이 지나며 ETH에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ETH를 통한 웹3 기준 수익률이 책정된다면, 구조성 상품, 파생상품이 빠르게 성장하며 디파이(DeFi)의 거대한 붐을 위한 초석이 다져질 것이다. 진심으로 이더리움 머지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2.66% 오른 1,618.8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 투자자 채팅 서비스 '코인라이브' 10억원 프리A 투자 유치]

코인 투자자 대상 가상자산 채팅 서비스 '코인라이브'가 1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 이오스트(IOST)와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휴머스온(humusOn) 등 4개 기업이 참여했다. 코인라이브는 투자자들이 텔레그램, 카카오톡, 트위터, 미디움 등 여러 플랫폼에 분산된 투자정보들을 모아 한번에 접근할 수 있게해 정보 비대칭을 해결한다. 지난 4월 베타서비스를 론칭하며 가상자산 종목별 채널 개설, 종목 별 차트 및 SNS 크롤링, 유저별 팔로우 기능 등을 선보였다.

[코인 투자자 채팅 서비스 '코인라이브' 10억원 프리A 투자 유치]

코인 투자자 대상 가상자산 채팅 서비스 '코인라이브'가 1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 이오스트(IOST)와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휴머스온(humusOn) 등 4개 기업이 참여했다. 코인라이브는 투자자들이 텔레그램, 카카오톡, 트위터, 미디움 등 여러 플랫폼에 분산된 투자정보들을 모아 한번에 접근할 수 있게해 정보 비대칭을 해결한다. 지난 4월 베타서비스를 론칭하며 가상자산 종목별 채널 개설, 종목 별 차트 및 SNS 크롤링, 유저별 팔로우 기능 등을 선보였다.

[미 상원, 북한정책감독법안 발의.. 암호화폐 사용 제재]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이 최근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한 가운데 미국 상원에서 행정부에 대북 협상 및 압박 내용을 보고하고 북한과 구속력이 있는 합의를 할 경우 의회의 비준을 받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 상원 외교위원장인 로버트 메넨데스 의원(민주당·뉴저지주)은 14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의 북한정책감독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북한을 비핵화하고 핵무기확산금지조약(NPT)에 복귀시키기 위해 모든 외교 수단을 동원하는 것을 미국 정책으로 명시했다. 이밖에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활용하는 암호화폐 사용에 대해서도 제재를 부과할 것 등도 명시했다.

[잭도시 "작업증명 체인만이 올바른 시스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트위터 전 CEO 잭도시가 이번 이더리움(ETH) 머지(PoS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잭도시는 비트코인(BTC) 맥시멀리스트 스콧설리번(Scott Sullivan)의 게시물을 공유하며, 이더리움은 가치가 없는 코인이고 비트코인과 있을 내러티브 전쟁에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했다. 설리번은 토네이도캐시의 검열 문제를 예로 들며, 지분증명(PoS) 기반은 중앙집중화 문제가 존재하기에 작업증명(PoW) 기반이 유일하게 올바른 시스템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주요 거래소 ETH 무기한 선물 펀딩비, 역대 최저]

코인글래스에 따르면, 주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내 이더리움(ETH) 무기한 선물 종목의 펀딩비율이 역대 최저 수치를 경신했다. 15일 10시 20분 기준 바이낸스 내 ETH/USDT 무기한 선물의 펀딩비율은 -0.375%, OKX는 -0.34%, 바이비트는 -0.5124%, 비트멕스는 -0.3326%, FTX는 -0.3208%를 기록 중이다. 한편, ETH 선물 시장 펀딩비율 급락은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를 앞두고 가격 변동에 대한 헷지 성격의 공매도 포지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BNB체인 공식 트위터 '멋쟁이사자처럼 성공 바라' 언급]

바이낸스 산하 블록체인 플랫폼 BNB체인(BNB)이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이두희 대표가 이끄는 멋쟁이사자처럼을 언급하며 "멋쟁이사자처럼이 BNB체인과 함께 번창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NB체인은 해당 트윗에 이두희 대표의 최근 국내 인터뷰 기사 링크를 첨부했으며, 이두희 대표는 해당 인터뷰에서 "9월부터 바이낸스의 BNB체인 기반 NFT 프로젝트 개발 교육을 국내에서 전담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바이낸스 한국 진출의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이두희 대표는 전날 '메타콩즈 직원 임금 체불 논란'과 관련 "메타콩즈의 인수가 마무리 되지 않은 관계로 임금 지급 책임은 현 메타콩즈 경영진에 있다"고 말한 바 있다.

[ETH 현물-선물 가격차 벌어져... 백워데이션 심화]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바이낸스 기준 ETH/USDT 현물과 ETH/USDT 무기한 선물 계약 간의 가격차가 벌어지며 백워데이션(선물이 현물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시장)이 심화되고 있다. 현재 바이낸스 내 ETH 현물은 약 1,620 달러에 거래되는 한편, 무기한 선물은 약 1,61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TH 선물이 현물보다 약 0.7%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오늘 오후 이더리움(ETH)은 머지(PoS 전환) 업그레이드가 적용될 전망이다.

[바이비트, 브라질서 암호화폐 선물·옵션 거래 서비스 중단]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주 브라질 증권거래위원회(CVM)로부터 증권 중개 서비스 중단 명령을 받은 바이비트가 브라질에서 암호화폐 선물, 옵션 거래 서비스를 중단할 예정이다. 바이비트는 성명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VM과 논의 중이며, 현물 거래 서비스 등 브라질에서 제공되는 다른 암호화폐 서비스는 현지 규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픈씨, 다음주 NFT 희귀도 계산 위한 공개 표준 제공]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NFT 희귀도를 계산할 수 있는 공개 표준인 오픈레어리티(OpenRarity)를 다음주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오픈레어리티는 전체 NFT커뮤니티를 위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NFT 희귀성 공개 표준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API를 통해 데이터에 보다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픈씨는 이번 출시를 위해 NFT마켓플랫폼 쿠리오(Curio), NFT마켓 정보 제공업체 아이시툴즈(icy.tools), NFT 프로젝트 개발사 프루프(Proof)와 협력했다고 밝혔다.

[외신 "F2Pool·풀인·BTC닷컴 등 채굴풀, 머지 후 ETHW 채굴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가 작업증명(PoW) 기반 이더리움(ETHW) 개발팀의 트윗을 인용 "F2Pool, 풀인(Poolin), BTC닷컴, 나노풀 등 다수의 대형 이더리움 채굴풀들이 머지(PoS 전환) 후 하드포크로 파생될 수 있는 ETHW 채굴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15일 보도했다. 14일(현지시간) ETHW 개발팀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F2Pool, 풀인, BTC닷컴 등 채굴풀 외에도 일부 채굴풀이 테스트넷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ETHW 채굴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14일 세계 최대 ETH 마이닝풀 이더마인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기존 작업증명 기반 ETH 채굴풀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더마인 개발사 비트플라이는 "9월 15일로 예정된 이더리움 머지 후 이더마인은 이더리움 채굴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하드포크로 발생할 수 있는 ETHW 전용 채굴풀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지한 바 있다.

[비트플라이, 이더체인닷오알지·비콘체인 익스플로러 통합]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최대 채굴풀 이더마인(Ethermine)의 운영사이자 이더리움 익스플로러 개발사 비트플라이가 기존 작업증명(PoW) 기반 이더리움 익스플로러 이더체인닷오알지와 이더리움 2.0 익스플로러 비콘체인의 통합을 완료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와 관련 비트플라이는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 전 익스플로러 머지를 진행했다. 이제 비콘체인은 최초의 이더리움 오픈소스 머지 익스플로러가 됐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美 정치인 암호화폐 정책 '평가표' 기능 업데이트]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최근 자체 모바일 앱에 미국 현지 정치인의 암호화폐 관련 정책을 평가한 뒤 '감정 점수'(sentiment scores)를 매긴 '평가표'(scorecard) 기능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사용자들은 미국 정치인들이 과거 공개 석상에서 했던 발언, 의회에 내놓은 정책 등을 통해 이들 각각의 '암호화폐 감정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유권자 등록을 통해 관심 정치인의 지역 타운홀 행사 등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또 해당 기능은 글로벌 선거로 확대되고, 선거 후보자가 암호화폐 기부를 모금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는 2분기 암호화폐 친화 정책을 위한 로비 자금으로만 100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임직원들이 기부금을 모아 의회 의원들에게 기부하는 내부 '정치 행동 위원회'를 출범한 바 있다.

[토큰화 자산 거래 기업 오너라, 2,000만 달러 투자 유치...JP모건 참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영국 소재 토큰화 자산 거래 네트워크 기업 오너라(Ownera)가 14일 공식 채널을 통해 2,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오너라의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미국 금융 대기업 JP모건, 부동산 투자 기업 LRC그룹, 드레이퍼 고렌 홀름, 토큰투스 인베스트먼트 AG, 어컴플라이스 블록체인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너라는 투자금을 거래 네트워크 개발 가속화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