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마감 브리핑] 미신고 암호화폐 수사 못하는 檢, "가상자산 범죄 직접 수사해야" 外

| 하이레 기자

[미신고 암호화폐 수사 못하는 檢, "가상자산 범죄 직접 수사해야"]

중앙일보에 따르면 대검찰청이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 복구)으로 통칭하는 검찰청법 시행령이 시행(지난 10일)되기 전 암호화폐 등 가상자산 관련 범죄 행위도 검사가 직접 수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윤창현 "달러 위협하는 스테이블코인, 성공하기 어려워"]

이데일리에 따르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디지털 달러를 구현하는데 있어 비트코인보다 스테이블 코인이 더 위협적인 경쟁자"라고 했다. 이어 그는 가상자산의 경제적 실질에 따라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구분해 규제 체제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권형 코인은 투자자 보호장치가 마련된 자본시장법 규율체계에 따라 발행될 수 있도록 하고, 비증권형 코인은 국회 계류 중인 법안 논의를 통해 발행·상장·불공정거래 방지 등 규율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푸틴, 부분 동원령 서명..."오늘부터 적용·돈바스 해방 목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 '예비군 징집' 부분 동원령에 서명했다고 밝히고 "목표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해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크레디트스위스 임원 출신 "내년 초 강세장 전망...미국 규제 불확실성 해소"]

크레디트 스위스 밸류에이션 리스크 글로벌 책임자 출신 CK Zheng이 코인텔레그래프와 인터뷰에서 "미국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내년 초 강세장이 찾아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전통 기관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다"며 "많은 기관들은 미국의 규제가 명확해질 때까지 참여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초까지 규제가 더 명확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도 회복세를 띨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고물가를 잡기 위한 미연준의 행보가 이어지며 올 10월 비트코인 변동성이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바이낸스, LUNA 거래창에 '도권 구속영장 발부됐다' 경고 메시지 첨부]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플랫폼 내 LUNA 거래창에 '한국 법원이 지난 9월 14일 테라 2.0(LUNA) 공동 창업자 권도형(도권)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관련 리스크를 인지하고 신중하게 거래에 임해야 하며, 바이낸스는 거래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경고 메시지를 첨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LUNA는 현재 3.77% 내린 2.7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문페이,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협업...700만개 NFT 발행]

더블록에 따르면 결제 인프라 회사 문페이(MoonPay)가 하이퍼민트(HyperMint)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니버설 스튜디오 테마파크에서 물건찾기게임(scavenger hunt)을 위한 NFT 700만개를 발행했다. 물건찾기게임은 올랜도와 헐리우드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9월15일부터 10월31일까지 진행되며 이용자는 곳곳에 있는 QR코드 스캔을 통해 NFT를 획득할 수 있다. 총 7가지 유형의 NFT가 발행되며 이를 모두 수집한 이용자에게 금메달 NFT가 수여된다.

[이더리움 재단 연구원, '스테이킹 ETH 출금 활성화' 거버넌스 제안 업데이트]

이더리움(ETH) 재단 소속 연구원 알렉스 스톡스(Alex Stoke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콘체인 스테이킹 ETH 출금 기능 활성화를 상하이 업그레이드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골자로한 거버넌스 제안 EIP-4895를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안은 앞서 지난 3월 알렉스 스톡스와 ETH 2.0 코디네이터 대니 라이언(Danny Ryan)이 발의한 바 있다. 해당 제안은 비콘체인에 스테이킹된 ETH를 출금하는 주요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통과될 경우 상하이 업그레이드 후 비콘체인 스테이킹 ETH의 출금 기능이 활성화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1.26% 내린 1,338.2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EU 미카법 따라 암호화폐 규제법 개정 추진]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가 유럽연합(EU)의 암호화폐 규제안 미카(MiCA)를 국내법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키이우 소재 정부 기관들은 올해 초 채택된 암호화폐 규제법의 개정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정안에는 미카법의 세부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우크라이나의 '미카 적용' 암호화폐 규제법 개정안은 연말 제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세법 개정 이후 효력이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니어 공동 창업자 "NEAR 사용자 수 약 2,000만 명"]

니어프로토콜(NEAR) 공동 창업자 일리아 폴로수킨(Illia Polosukhin)이 21일 "지난 1년동안 NEAR 사용자 수는 100만 명 이하에서 최근 약 2,000만 명까지 급증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오늘날 약 1,500 명의 개발자들이 NEAR 프로토콜 개발에 기여하고 있으며, NEAR, 오로라, 옥토퍼스 네트워크 등 생태계 프로젝트 수는 800 개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BTC 거래소 코인코너, 두바이 시드그룹과 파트너십...중동 사업 확장]

비트코인매거진에 따르면 비트코인 거래소 코인코너(CoinCorner)가 아랍에미리트(UAE) 사업 확장을 위해 두바이 기반 비즈니스 자문회사 시드그룹(Seed Group)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시드그룹은 코인코너의 중동 사업 확장과 서비스 마케팅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alice@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