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루나' 권도형 가상자산 562억 추가동결…은닉자산 대부분 사용 못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소유한 것으로 비트코인(BTC) 등의 가상자산 562억원을 추가 동결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이로써 권 대표는 은닉 자산 950억원 대부분을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 동결은 권 대표가 은닉을 시도한 가상자산거래소 2곳의 협조를 통해 이뤄졌다. 권 대표가 이체한 가상자산은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 재단의 자금이다. LFG 재단은 권 대표가 등기이사로 등록돼 있으며 테라·루나의 가격 방어에 투입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설립됐다. 과거 권 대표가 재단에 예치한 33억달러 가운데 8억달러가 가격 지지를 위해 루나를 사들이는데 쓰였다. 앞서 지난달 27일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는 권 대표에 대한 적색수배 명령을 내린 바 있다.
[美 FBI "암호화폐 ATM 악용 스캠 프로젝트 급증...피해액 회수 어려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연방수사국(FBI) 마이애미 지부가 최근 "암호화폐 ATM이 스캠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루트로 급부상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FBI는 "피해자들로부터 자금을 빼돌릴 때 암호화폐 ATM을 통한 자금 이체를 악용하고 있다. 특히 연인으로 접근하는 로맨스 스캠이나 지인을 사칭하며 접근하는 유사 범죄에서는 암호화폐 ATM이 '결제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암호화폐 ATM을 통해 사기꾼에게 돈을 보낸 피해자 중 대부분은 피해액을 회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점점 더 많은 사기꾼들이 암호화폐 ATM을 통한 자금 이체 수법을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갈라게임즈, 유니버설과 손잡고 영화 '트롤' NFT 출시]
이데일리에 따르면,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갈라(GALA)는 NBC유니버설의 사업 부문인 ‘유니버설게임앤디지털플랫폼’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콜라보를 통해 오는 15일 미국 3대 지상파 방송 채널인 NBC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NBC유니버설 산하 영화 제작·배급사인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인기 만화 영화 ‘트롤’의 복스(VOX)를 출시한다. 이용자는 향후 트롤 복스를 메타버스 게임인 복스버스에서 캐릭터로 활용할 수 있다.
[이탈리아 등록 크립토 기업 73곳... 심사 절차는 부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등 크립토 기업 73곳이 이탈리아 OAM(Obigano Agency Mediatori)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나 이와 관련한 까다로운 규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립토 기업은 이탈리아 OAM에 등록을 완료해야 운영할 수 있지만, 등록 전 심사는 딱히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OAM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내년까지 크립토 기업으로부터 정보수집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OAM에 등록된 기업 중 16개사 등록 절차를 위탁 진행한 로펌 렉시아 아보카티(Lexia Avvocati)의 관리 파트너 프란체스코 다니노(Francesco Dagnino)는 "크립토 기업이 이탈리아에서 운영을 시작하기 전 요구되는 절차는 '등록' 뿐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간단한 절차를 가진 곳"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한 "등록을 위해 AML 표준과 같은 요구 사항을 준수할 필요도 없다"고 덧붙였다.
[빗썸, 오늘 ETHF 에어드랍 진행]
빗썸이 이더리움(ETH) 보유량에 따라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새롭게 발행된 이더리움페어(ETHF) 에어드랍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ETHF 출금은 오늘 18시 30분 오픈된다.
[보라, 엔조이&언 골프 게임 '버디샷' 공식 출시]
카카오게임즈의 블록체인 계열사 보라네트워크(BOR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5일 14시 엔조이&언(Enjoy & Earn, 즐기면서 돈 버는) 골프 게임 '버디샷'(BIRDIE SHOT)을 공식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ORA는 현재 1.04% 오른 0.235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마크 큐반 "암호화폐, 약세장에도 여전히 낙관적"]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크립토 친화적인 억만장자 기업가 마크 큐반(Mark Cuban)이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계속되는 시장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1990년대 인터넷 산업 초기와 비슷하다"며 "인터넷이 아이폰이 첫 출시된 2007년까지 침체기를 겪은 것처럼 암호화폐 시장도 현재 답보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가 등장한 지 12년밖에 안 됐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암호화폐 미래를 낙관한다"고 덧붙였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1. 바이낸스 (BTC-USDT, 시장 점유율 29.51%)
롱 52.18% | 숏 47.82%
2. 비트겟 (BTC-USDT, 시장 점유율 14.73%)
롱 50.70% | 숏 49.30%
3. FTX (BTC-USD, 시장 점유율 13.27%)
롱 52.31% | 숏 47.69%
[위메이드, 단기 금융거래 플랫폼 CLST 시드 투자 참여]
인벤에 따르면 위메이드(WEMIX)가 가상자산 금융시장에 참여하는 기관들을 위한 단기 금융거래 (Short-term Money Markets) 플랫폼인 CLST에 전략적 시드 투자를 단행했다. CLST는 스위스 소재 회사로서, 가상자산 대상 단기금융거래 주선에 대한 스위스 규제 당국의 승인을 이미 획득했다. 위메이드는 스파르탄 그룹, 코인베이스 벤처스, 크라켄 벤처스 등과 함께 투자에 참여했다.
[코인베이스, 호주서 암호화폐 서비스 확대 추진]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 나나 무루게산(Nana Murugesan)이 최근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수개월 내 호주 시장서 암호화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코인베이스 호주 법인은 개인 암호화폐 트레이더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어서 기관 대상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라며 "호주 내 규제 환경은 미국 및 기타 국가 시장에 비해 성숙하다. 호주 정부의 개방적인 태도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 호주 인프라 구축을 위한 규제 등록 과정에서 우리는 플랫폼 및 토큰 상장 관련 엄격한 심사를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日 디지털청, 첫 웹3 연구회 개최.. 각 부처 제도 정비]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일본 디지털청은 오늘 첫 웹3 연구회를 개최했다. NFT, DAO 등 웹3 시대 도래에 대비해 각 부처의 제도 정비를 검토하는 자리다. 고노타로 디지털청장은 "웹3에 의해 경제, 산업, 사회가 어떻게 바뀔지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제2회 웹3 연구회는 10월 12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넥소, 파산·지급불능 루머 부인]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넥소(Nexo) 설립자이자 관리 파트너 Kalin Metodiev는 최근 AMA에서 파산, 지급불능에 관한 루머를 부인했다. 그는 "테라 관련 익스포저(리스크 노출)도 없고, 쓰리애로우캐피탈(3ac)에 대출해주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넥소 대변인은 넥소 플랫폼 내 NEXO 토큰 보유량이 과다하다며 지급불능 위험에 처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NEXO 토큰은 회사 총 자산의 10% 미만을 차지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오픈씨, 최대 30개 NFT 일괄 구매 지원]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NFT 일괄 구매 기능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오픈씨 사용자는 한 번에 최대 30개 NFT를 리스팅하고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아메타버스, 엘리시아와 파트너십 체결]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갤럭시아(GXA, 구 XTL) 발행사 갤럭시아메타버스가 프롭테크 기업 엘리시아(EL)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실물 자산 기반 '현실세계 자산'(RWA, Real World Asset)을 공동 개발, NFT 플랫폼 메타갤럭시아를 통해 유통할 계획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GXA는 현재 3.47% 오른 0.005564 달러, EL은 0.74% 오른 0.00267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캐나다서 애플페이에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연동 가능]
크립토닷컴이 10월 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캐나다에서 애플페이에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를 추가하여 이용가능하다고 전했다.
gerrard@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