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아로와나코인 시세조종 계획서 나왔다]
아이뉴스24에 따르면, 경찰이 지난 20일 한컴그룹 김상철 회장과 자회사 한컴위드를 압수수색한 가운데, 이들과 가상자산사업자 및 코인 브로커들이 만든 시세조종 계획서(추정)의 존재가 확인됐다. 헌컴위드와 한컴금거래소 명의다. 아이뉴스24는 김상철 회장에 대한 압수수색 첫 보도 후 추가 제보자로부터 한컴위드가 싱가포르 법인을 통해 발행한 아로와나(ARW) 토큰의 마켓 메이킹(Market Making, MM) 계획서를 입수했다. 계획서에 따르면 아로와나 코인 초기 유동성 공급 방안은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 베스티지움이 제안했다. 그러나 베스티지움이 계획했던 방안은 폐기되고, 다른 투자자 골드유를 유치해 새로운 계획이 만들어졌다. 골드유가 20억원을 투입해 5천만 개를 확보하고 이후 수익은 한컴 측 아로와나재단(아로와나테크)과 공유하기로 했다. 재단도 최대 1억 개의 코인을 추가로 시장에 공급하기로 한다.
[분석 “10월 거래소 BTC 보유량 2018년 1월 수준으로 감소“]
온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Glassnode)가 10월 거래소 BTC보유량이 2018년 1월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보고서는 “10월에만 유통 공급량의 0.86%에 해당하는 123만 5,000개의 비트코인이 인출됐다. 거래소 잔액은 2020년 3월 이후 최고점 대비 (유통량의) 48.4%까지 떨어졌다“고 전했다. 반면 스테이블코인 거래소 유입량은 늘어나는 추세다. 월 30억 달러 이상의 스테이블 코인이 거래소로 유입되고 있다.
[외신 "일론 머스크, 트위터 새 소유주 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의 새 소유주가 됐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보도했다. 목요일 저녁(현지시간) 트위터와 머스크는 주당 $54.20(약 $440억) 트위터 인수거래를 공식 마감했다고 소식통이 인사이더에 전했다. 머스크가 주재하는 전체 회의는 금요일(현지시간)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토르체인 "버그 수정 패치 배포 중"]
소프트웨어 버그 발생으로 블록체인 가동이 일시 중단된 크로스체인 거래 프로토콜 토르체인(RUNE)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발견된 소프트웨어 버그를 수정한 패치를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토르체인 측은 "토르체인 노드 운영자는 패치 배포 후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인니스는 앞서 토르체인이 코드 버그로 인해 체인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RUNE은 현재 2.00% 내린 1.5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펙실드 "오픈씨 사칭 피싱 웹사이트 주의해야"]
블록체인 보안 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트위터를 통해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를 사칭해 암호화폐를 빼돌리는 피싱 사이트를 발견했다. 'opensea-security[.]io' 해당 도메인은 오픈씨의 사칭 사이트로 접속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트위터 개발팀 "NFT 링크 미리보기 기능 테스트 중"]
소셜미디어 플랫폼 트위터 개발팀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링크를 통해 NFT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NFT 트윗 타일'(NFT Tweet Tiles)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트위터 팀은 "레어러블, 매직에덴, 대퍼랩스, 점프트레이드NFT 등에서 거래되는 NFT 관련 링크는 트위터에서 제목, 작성자 등 세부사항과 그림의 미리보기가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코스타리카 하원의원, 암호화폐 규제법 발의...암호화폐 과세 완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조하나 오반도(Johana Obando) 코스타리카 하원의원이 이번주 의회에서 암호화폐 시장 규제법을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암호화폐 과세 정책을 완화하고 외국인 투자자와 핀테크 기업 유치를 통해 현지 일자리 창출 증대를 골자로 하고 있다. 실제로 법안이 채택될 경우 코스타리카 내 암호화폐 결제는 과세되지 않으며, 채굴자가 생산한 암호화폐에도 자본이득세가 면제된다. 다만, 암호화폐 거래로 인한 투자 수익은 소득세가 부과된다. 법안 발의자인 오반도 의원은 암호화폐 지지자를 상징하는 '레이저 아이' 프로필을 트위터에서 사용 중이다. 이와 관련 그는 "새로운 암호화폐 규제법은 중앙은행의 간섭 없이 암호화폐 보유자 스스로 자산을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할 것이다. 코스타리카 정부의 간섭 없이 암호화폐 거래, 결제, 보관 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법안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몰도바 정부, 자국 내 암호화폐 채굴 금지...에너지 위기 대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동유럽 국가 몰도바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로 인한 에너지 위기 대응 차원으로 자국 내 암호화폐 채굴 금지 조치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몰도바 내 비트코인 채굴 및 채굴기 수입은 금지된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30... 투심 악화]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대비 2포인트 내린 30을 기록했다. 투심이 악화되며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gerrard@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