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마감 브리핑] 전세계 암호화폐 ATM 수 3.8만대... 미국에 가장 많아 外

| 토큰포스트 기자

[전세계 암호화폐 ATM 수 3.8만대... 미국에 가장 많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10월 29일 캐나다 벤쿠버에 암호화폐 ATM이 첫 설치된 후, 현재 전세계에 설치된 암호화폐 ATM은 3만8804대로 늘었다. 가장 많은 암호화폐 ATM이 설치된 국가는 미국으로, 전체 암호화폐 ATM 88%가 미국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대 수 기준 2위 국가인 캐나다에는 6.6%, 스페인이 0.6%로 3위다. 한편 이번달 전세계에 새로 설치된 ATM은 205대이며, 이중 129대가 미국에 설치됐다.

[아르헨티나 국세청, 납세자 3,997명에 암호화폐 보유 현황 수정 제출 지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국세청(AFIP)이 지난주 3,997 명의 납세자들에게 세금계산서와 암호화폐 보유 현황 자료 사이에 불일치 항목이 존재한다며 수정 제출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 비트코인닷컴은 "아르헨티나 세무당국은 암호화폐를 통한 탈세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수정 제출 명령을 받은 납세자들은 암호화폐 보유 현황을 업데이트해야 하며, 추가적인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신 "FTX US, 직원들에 마이애미 사무실로 이전 압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이 소식통을 인용해 FTX US가 기존 사무실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을 마이애미 본사로 이동하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내부 직원에 따르면 FTX US는 직원들에게 오는 11월 중순까지 마이애미로 이동하라고 권장했다. 회사는 마이애미 사무실에 힘을 싣기 위해 FTX US의 기존 사무실 규모를 축소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스타 네트워크, 日 최대 이통사와 웹3 보급 관련 업무협약 체결]

일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폴카닷(DOT) 파라체인 프로젝트 아스타 네트워크(ASTR)가 31일 공식 채널을 통해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NTTドコモ)와 웹3 보급을 목적으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하며, 웹3 기술을 통해 '지역소멸'(지방창생)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보완을 추진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ASTR은 현재 4.63% 내린 0.0360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미결제 약정 규모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1. 바이낸스 (BTC-USDT, 시장 점유율 27.37%)

롱 49.11% | 숏 50.89%

2. 비트겟 (BTC-USDT, 시장 점유율 14.54%)

롱 50.55% | 숏 49.45%

3. 바이비트 (BTC-USDT, 시장 점유율 11.41%)

롱 47.78% | 숏 52.22%

[dYdX·난센 등 6개 암호화폐 업체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 50'에 꼽혀]

더인포메이션이 최근 선정한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 50'에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dYdX(DYDX)와 개인정보보호 암호화폐 스타트업 아이언 피쉬(Iron Fish),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난센(Nansen) 등이 포함됐다. 더인포메이션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미디어, 소셜 앱, 보안, 금융, 암호화폐, 비즈니스 등 분야에서 5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고, 이 중 암호화폐 분야에서 6개 업체가 포함됐다. dYdX, 난센, 아이언피쉬와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인 엘리멘터스(Elementus), 렌더네트워크(Render Network), 웹3 개발자 지원 플랫폼 써드웹(Thirdweb)이다"라고 전했다.

[카이버스왑, 멀티체인 연동 지원]

탈중앙화 유동성 네트워크 플랫폼 카이버네트워크(KNC) 산하 토큰 스왑 플랫폼 카이버스왑(KyberSwap)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멀티체인(MULTI) 연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카이버스왑 이용자들은 멀티체인을 활용해 서로 다른 체인 간 토큰을 이체할 수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KNC는 현재 3.37% 내린 0.9158 달러에, MULTI는 3.25% 내린 4.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JP모건 "내년 말까지 연준 피벗 없어"]

30일(현지시간) 미 투자 전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JP모건의 줄리아 왕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고 있고 경제는 시장의 예상대로 둔화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연준이 내년 말까지 피벗(정책 방향 전환)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다수의 월가 전문가들이 연준이 11월 금리를 75bp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뒤 12월에는 빅스텝(금리 50bp 인상)에, 내년에는 1분기 중 25bp 한 차례 인상에 그칠 것이라고 관측한 것과는 다른 전망이다. 그 근거로 강력한 국내총생산(GDP)과 경제를 북돋고 있는 노동 시장 지표 등을 지적했다. 그 근거로 강력한 국내총생산(GDP)과 경제를 북돋고 있는 노동 시장 지표 등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왕 전략가는 "경제의 약화는 실제로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만큼 큰 규모이거나 빠른 속도로 다가오지 않을 것"이라며 "실제로 소비자 측면의 많은 지표는 여전히 상당한 회복력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경제의 근본적인 회복력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피벗이 성사될 가능성은 작다"고 설명했다.

[미국 NFT 및 메타버스 상표 출원 건 수, 전년 比 2.7배 증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올해 미국 특허청(USPTO)에 접수된 NFT 및 메타버스 관련 상표 출원 건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7 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코인포스트는 "크립토 윈터로 불리는 약세장 속에서도 대기업들의 암호화폐, NFT, 메타버스 관련 상표 등록은 지속되고 있다. 최근 미국 결제 대기업 비자는 2 건의 상표를 출원했으며, 웨스턴유니온도 지난 18일 3 건의 관련 상표를 출원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아일랜드에 자회사 신규 설립]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아일랜드에 자회사를 설립했다. 미디어는 "자회사 이름은 바이낸스 글로벌 소싱(Binance Global Sourcing)이며 자오창펑이 임원진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유럽 본부로 아일랜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바이낸스는 미국 대형 수탁은행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tate Street Bank) 출신인 칼 롱(Karl Long)을 아일랜드 운영 이사로 영입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팀 파이낸스 해커, 1,340만 달러 상당 도난액 프로젝트 측에 반환]

지난주 탈중앙화 금융(DeFi) 플랫폼 트러스트스왑(TrustSwap) 산하 토큰 락업 및 스테이킹 플랫폼 팀 파이낸스(Team Finance)의 취약점을 공격해 1,45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빼돌린 공격자가 도난액 중 1,34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팀 파이낸스 측에 반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커는 548.7 ETH를 FEG에, 76.5만 DAI 및 1,180만 TSUKA를 Tsuka에, 500만 DAI 및 74.6만 CAW를 CAW에, 209 ETH를 KNDX에 반환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팀 파이낸스가 유니스왑 v2에서 v3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에서 운용 중인 암호화폐 자산 중 1,45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고 전한 바 있다.

[3분기 신규 등록 ENS 도메인 수 전년 比 3배 증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에 따르면 올해 3분기 ENS 도메인 신규 등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3배 늘었다. 특히 5글자(영문 알파벳) 도메인 등록이 880만 건으로, 분기 기준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고 메사리는 부연했다. NFTGO 기준 ENS 도메인 NFT 바닥가는 현재 0.0003 ETH를 기록하고 있다.

[ADA 창시자 "도지코인, 카르다노 사이드체인 돼야"]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카르다노(에이다, ADA) 창시자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도지코인(DOGE)은 카르다노 사이드체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트위터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인수됐기 때문에, DOGE가 트위터 플랫폼에 어떤 방식으로든 통합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도지코인이 카르다노 사이드체인으로 옮겨온다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무료로 지원하고, 스마트 컨트랙트 추가도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DOGE는 현재 6.24% 내린 0.12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경찰, '텔루모코인' 사기 의혹 수사 착수]

서울 동작경찰서가 최근 서울경찰청에 접수된 '텔루모코인' 관련 고소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미디어는 "사기를 벌인 일당은 투자자들이 과거 이용한 유사투자자문업체 등 주식리딩방을 언급하며 접근, 손실보상팀이라고 속여 또 다른 투자를 권유했다. 이들은 텔루모코인이라는 가상화폐가 국내외 유명 거래소에 곧 190원에 상장될 예정인데 이를 10원에 팔겠다며 투자자들을 유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막상 상장일이 되자 가상화폐는 소규모 거래소 두 곳에만 상장된 뒤 가격마저 폭락했다. 현재 피해자만 600~700명, 피해 금액은 70억~8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홍콩 정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홍콩 내 비즈니스 지원"]

홍콩 정부가 31일 '가상자산 발전을 위한 성명'을 발표하고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가 홍콩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가상자산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홍콩 정부는 필요한 규제를 추가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또 홍콩 증권선물위원회(HKSFC)는 새로운 라이선스 제도에 따라 개인 투자자가 가상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적절한 범위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며, 홍콩통화청(HKMA)도 조만간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대한 윤곽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폴 찬(Paul Chan) 홍콩 재무장관은 "우리는 이번 성명서를 통해 가상자산에 대한 홍콩의 비전과 전략, 규제 시스템 등에 대한 태도와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며, 글로벌 가상자산 산업이 국제 금융 중심지인 홍콩의 위상을 100% 활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