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카이코 "스테이블코인 영향력 커진다...실버게이트 SEN 운영 중단 영향" 外

| 토큰포스트 기자

[카이코 "스테이블코인 영향력 커진다...실버게이트 SEN 운영 중단 영향"]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카이코(Kaiko)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미국 크립토 친화적 은행 실버게이트가 미국 규제 당국의 조사에 직면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에 미국 달러를 입금하는데 핵심적인 진입로 역할을 했던 SEN(SEN(Silvergate Exchange Network)의 운영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에서 스테이블코인과 스테이블코인 발행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보다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실버게이트의 SEN을 활용하던 투자자들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에 돈을 맡기고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해 암호화폐 거래소에 예치할 것이다. 문제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역시 은행과의 연결고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더 집중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토지신탁, 모노버스와 MOU...부동산 조각투자 길 연다]

국내 대표 부동산신탁사인 한국토지신탁이 지난 3일 토큰 증권 발행(STO) 사업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게임 업체 ‘모노버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토지신탁이 토큰 증권 발행 등 신사업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양사는 적극적인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토지신탁은 정부의 토큰 증권 제도화 소식 이전부터 가상자산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시장동향을 주시해오고 있다. 이를 위해 전담팀 지원을 강화하고 전사적으로 다양한 수익모델 검토 및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美 판사 "바이낸스 보이저 자산 매입 반대 SEC 주장은 비합리적" 재차 지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보이저의 파산 신청을 담당하고 있는 마이클 와일스 미국 파산법원 판사가 "바이낸스의 보이저 자산 매입을 저지하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문제 제기는 정당성이 부족하다"고 재차 지적했다. 그러면서 "SEC의 문제 제기가 이 사건 처리를 지연시켜도 될 정도로 합리적이지 않다. 중요한 것은 현재 파산 신청의 결과를 기다리는 채권자들이 있고, 그들을 위해 서둘러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SEC의 규제 권한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파산 신청을 처리하는 것이 더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지난 3일에도 SEC의 바이낸스 보이저 자산 매입 반대 주장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라인넥스트, 전세계 360만 이용자 '가상자산 지갑' 통합]

메신저 플랫폼 라인의 NFT 자회사 라인넥스트가 NFT 전용 지갑 ‘도시 월렛(DOSI Wallet)’을 가상자산 관리 지갑 ‘라인 비트맥스 월렛’과 통합했다고 밝혔다. 라인 넥스트는 두 서비스의 통합으로 확보한 전 세계 360만 이용자를 기반으로 NFT 글로벌화를 본격화 한다는 방침이다.

[외신 "파일코인 채굴자, 중국에 지나치게 몰려 있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탈중앙화 데이터 스토리지 프로토콜 파일코인(FIL)의 채굴자(스토리지 용량 제공 노드)들은 중국에 지나치게 몰려 있다. 실제로 기관 고객들이 파일코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없는 이유는 아마도 이런 파일코인 노드의 '중국 중앙화'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2021년 중국 채굴자들은 GPU로 이더리움(ETH)을 채굴하는 동시에 파일코인 채굴을 위한 하드디스크 구입에 열을 올렸다. 당시 FIL 채굴 붐은 HDD 가격 거품으로 이어지기까지 했는데 이는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 금지령에 따른 수요 이동으로 볼 수 있다. 이탈리아 피사대학교 연구진이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상위 10명의 채굴자들로 중앙화된 상태다. 이들 중 상당수는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업들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는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탈중앙화 스토리지'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FIL은 현재 1.71% 오른 6.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하바, 넷마블 자회사 마브렉스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인터체인 플랫폼 하바(HVH)가 넷마블의 블록체인 자회사 마브렉스(MARBLEX)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마브렉스는 하바의 밸리데이터 및 인터체인 인프라 파트너(HIIP)로 참여한다.

[에어다오, 토크노믹스 업그레이드 방안 거버넌스 투표 통과]

탈중앙화 웹 애플리케이션 에어다오(AMB)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첫 번째 거버넌스 투표가 커뮤니티에서 통과됐다고 전했다. 에어다오의 이번 거버넌스 투표는 토크노믹스 업그레이드 관련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번 투표에서는 1억 개 이상의 AMB가 사용됐으며, 8,700만 AMB 찬성표와 1,300만 AMB 반대표가 나와 통과됐다. 거버넌스 투표가 통과됨에 따라 총 3단계로 나뉘어 토크노믹스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 2023년 1월부터 밸리데이터 노드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고, 2023년 6월 토큰 보상 구조가 스테이킹 비율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된다. 마지막 3단계로는 2023년 10월 중순 에어다오의 투표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DAO 거버넌스를 개선한다는 게 에어다오 측의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AMB는 현재 2.03% 오른 0.0200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블루스카이, 도메인 통한 회원가입 지원]

잭 도시(Jack Dorsey)가 이사회 멤버로 참여 중인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프로젝트 블루스카이(Bluesky)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도메인을 핸들로 사용하는 회원가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블루스카이 측은 "도메인 기반 회원가입은 어떤 계정이 인증됐는지 판단하기 용이하고, 계정 인증 절차를 보다 탈중앙화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도메인 핸들은 사용자가 ID의 통제권을 가질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USDC 보유량 3주새 292%↑...51억 USDC 보유]

크립토슬레이트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해 최근 3주 동안 바이낸스의 USDC 보유량이 292%(38억 USDC)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바이낸스의 USDC 보유량은 51억개 수준이다. 지난해 9월(5억 USDC)과 비교하면 920% 증가한 수치다.

[펙실드 "우라늄 파이낸스 해커, 335만 달러 상당 ETH 토네이도캐시로 이체"]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2021년 4월 BNB체인(BNB)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우라늄 파이낸스(Uranium Finance)를 공격해 당시 약 5,0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뺴돌린 해커가 오늘 2,250 ETH를 트랜잭션 믹싱 프로토콜 토네이도캐시(TORN)로 옮겼다. 이는 335만 달러 규모로, 해킹이 발생한지 647일만"이라고 분석했다.

[데이터 "아비트럼 선물 토큰 ARBK, 보유 주소 수 3만개 돌파"]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의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아비스캔(Arbiscan) 및 데이터 플랫폼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멀티체인 지갑 비트킵(BitKeep)이 출시한 아비트럼 선물 토큰 ARBK의 보유 주소 수가 3만 개를 돌파했다. ARBK는 아비트럼의 공식 토큰이 출시되면 해당 토큰과 일정 비율 환전이 가능한 선물 성격의 토큰이다. 앞서 비트킵은 ARBK의 에어드랍을 진행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겟은 오는 3월 8일부터 ARBK의 입금을 지원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업비트, 오늘 MASK 및 ACS 상장]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3월 7일 원화마켓에 MASK, BTC 마켓에 ACS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코인베이스 CEO "베이스, 분산화해도 자금세탁방지 등 규제 준수"]

코인베이스가 레이어2 블록체인 베이스를 출시한 가운데,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가 "베이스는 아직 중앙화 구성요소가 남아 있지만 점차 분산화될 것"이라며 "다만 규정 준수를 위해 거래 모니터링, 자금세탁방지 등 업무는 중앙화 시스템에서 담당할 것"이라고 최근 인터뷰에서 밝혔다.

[더샌드박스, '고든 램지' 메타버스 NFT 아바타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더샌드박스(SAND)가 영국 유명 셰프 고든램지(Gordon Ramsay)의 메타버스 NFT 아바타 2,33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고든램지의 NFT 아바타를 이용해 메타버스에서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고 더샌드박스는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2.21% 오른 0.629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9... 중립 유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포인트 오른 49를 기록했다. 중립 단계가 유지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BTC 기반 NFT 컬렉션 트웨브폴드 경매 마감...최고 입찰가 7 BTC]

유명 NFT 시리즈 BAYC 개발사 유가랩스가 출시한 새 NFT 컬렉션 트웰브폴드(TwelveFold) 경매가 마감됐다. 최고 입찰가는 7.1159 BTC였다. 트웰브폴드는 비트코인 메인넷 기반 NFT 발행 프로토콜 오디널스(Ordinals)를 통해 300개 발행된다.

[빗썸, GRND 등 10종 BTC 마켓 추가]

빗썸이 슈퍼워크(GRND), 오브시티(ORB), 클레이스왑(KSP), 클레이다이스(DICE), 톡큰(TALK), 엔터버튼(ENTC), 펠라즈(FLZ), 퍼블리시(NEWS), 로아코어(ROA), 베리(BERRY) 등 10종 암호화폐를 BTC 마켓에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입금은 오늘 10시부터 순차로 오픈된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