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민당정, 'SVB 사태·크립토 겨울' 등 경제 위기 진단 간담회 개최 外

| 토큰포스트 기자

[민당정, 'SVB 사태·크립토 겨울' 등 경제 위기 진단 간담회 개최]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와 '크립토(가상자산) 겨울'에 따른 경제 위기를 진단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및 정무위원회,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은 오늘 'SVB 사태와 크립토 겨울: 금융발(發) 경제 위기 다시 오나'를 주제로 제 7차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민·당·정 간담회를 개최한다. 행사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디지털자산특위원장) 사회로 진행되며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한홍 국민의힘 정무위 간사를 비롯해 국민의힘 정무위원 등이 참석한다. 주제발표는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맡는다. 박 교수는 'SVB 사태 평가와 전망: 금융발 경제위기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인퓨라, NFT API·SDK 출시...메타데이터 이용 지원]

컨센시스는 산하 웹3 API 제공업체 인퓨라(Infur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NFT API·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필요한 메타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인퓨라의 설명이다. 또 오는 4월 출시 예정인 컨센시스의 zkEVM도 사전에 이용해볼 수 있다.

[아크 인베스트 $1800만 코인베이스 주식 추매]

더블록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자산운용사 아크 인베스트먼트가 23일(현지시간) 1800만달러 상당 코인베이스 주식 26만8928주를 추가 매입했다. 앞서 아크 인베스트는 1350만달러 상당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도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첫 보유 코인베이스 주식 매도였다.

[BTC 채굴 난이도, 7.56% 상승]

비티씨닷컴에 따르면 오늘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7.56% 오른 46.84 T로 상향 조정됐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평균 해시레이트는 335.23 EH/s다.

[코스모스 디파이 퀘이사 파이낸스 메인넷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코스모스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 퀘이사 파이낸스(Quasar Finance)가 메인넷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퀘이사는 블록체인 간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IBC)을 통한 디파이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현재 디파이 구조화 투자상품을 개발 중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1월 퀘이사 파이낸스가 기업 가치 7000만 달러로 평가 받고, 54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메타마스크, 이더리움 월렛 통한 로그인 지원]

암호화폐 월렛 메타마스크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지갑으로 웹서비스에 로그인하는 사인 위드 이더리움(SIWE)으로 알려진 EIP-4361 적용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 월렛으로 메타마스크 로그인이 가능하고, 악성 URL에서의 서명도 자동으로 감지된다.

[미 법무부, 권도형 미국 인도 요청 계획]

도권(권도형) 테라폼랩스 공동 창업자가 몬테네그로의 수도 포드고리차에서 체포된 가운데, 미 법무부 대변인이 그의 미국 인도를 요청할 것임을 밝혔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앞서 뉴욕 연방경찰은 그를 사기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CEO "SEC 탓에 미국 금융 리더십 위기...특단 조치 필요"]

더블록에 따르면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가 트위터 실시간 방송(스페이스)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 인해 미국의 금융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현재 영국, 브라질,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와 비교해 규제나 산업 육성 측면에서 한참 뒤처져 있다.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상황은 지금보다 더 악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SEC가 증권법 위반 혐의로 코인베이스에 웰스노티스(Wells Notice)를 통보한 것과 관련해 "우리는 이같은 이유로 규제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그저 명확한 지침을 달라는 것이다. 한편으로 암호화폐 업계를 위한 판례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SEC는 전날 증권법 위반 혐의로 코인베이스에 웰스노티스를 통보했다. 웰스노티스는 SEC가 규정을 위반해 민사소송의 대상이 될 개인 및 기업에 해명을 요구하는 사전 통지서다.

[빗썸 오늘 14시 ARB 원화마켓 상장]

빗썸이 오늘 14시 아비트럼(ARB)을 원화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입금은 오늘 오후 12시 오픈된다. 시작가는 1712원이다.

[검찰, 몬테네그로서 잡힌 인물 권도형 신원 확인…韓 송환 예정]

경찰청은 24일 "몬테네그로 당국에 의해 검거된 인물의 지문 정보를 확인한 결과 루나 사건 피의자 권모씨와 한모씨임을 최종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포드리고차 공항 출국장에서 적색수배가 확인돼 검거됐다. 경찰청은 송환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이 향후 범죄인인도 절차를 밟는 데 있어 인터폴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의 체포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뉴욕 연방검찰은 그를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아모레퍼시픽, 디센트럴랜드 뉴 뷰티 랜드 오픈]

아모레퍼시픽이 28일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에 용산 사옥을 모티브로 한 '뉴 뷰티 랜드'를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2023 메타버스 패션위크(MVFW)의 공식 파트너로서 참여해 선보이는 이번 론칭에서 굴지의 글로벌 패션·뷰티 기업들과 함께 웹3(Web3) 기반의 새로운 가상 공간을 선보인다. 총 3개의 테마로 구성된 뉴 뷰티 랜드는 아모레퍼시픽의 비전인 'Live Your New Beauty'의 가치를 담아 가상 공간에서 고객이 브랜드를 체험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오늘 12.5억 달러 BTC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3월 24일 17시 약 12.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90,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25,0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약 4.7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76, 맥스페인 가격은 1,650 달러다.

[CNBC “바이낸스 관계자, 신원확인 및 인증 회피 방법 커뮤니티 공유”]

CNBC가 바이낸스가 운영하는 디스코드 서버 및 텔레그램 내 수백개 메시지를 입수, 검토한 결과 바이낸스 직원 또는 바이낸스에서 교육받은 봉사자가 신원확인(KYC), 인증 시스템 회피 방법을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일부는 은행 문서 위조, 허위 주소 작성 방법도 공유했다. CNBC는 “이러한 행보는 바이낸스가 효과적으로 자금세탁방지에 힘쓰는지 의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최고혁신책임자 술탄 메그지 듀크대 교수는 “규제 및 국가 안보 관점에서 바이낸스에 대한 우려가 10점 중 8점이라면, 이번 이슈로 인한 우려는 10점 중 10점”이라고 말했다. 바이낸스 측은 “잘못된 권유 등을 해 내부 정책을 위반한 직원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응답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61...투심 개선]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4포인트 오른 61을 기록했다. 탐욕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애널리스트 “BTC, 올 후반기 하락 후 내년 강세 전환 전망”]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벤자민 코웬(Benjamin Cowen)이 “BTC 가격은 올 하반기 하락했다가 내년 미연준의 통화정책 변경으로 인해 강세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최근 BTC 랠리는 BTC로 유입되는 알트코인 시장 유동성에서 기인한다. 유동성이 고갈되면 BTC 가격은 하락할 것이다. 하지만 연준이 점차 금리 인상을 중단하고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시작하면 다시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