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ETH 선물 ETF 상장 신청 11건으로 늘어" 外

| 토큰포스트 기자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ETH 선물 ETF 상장 신청 11건으로 늘어"]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가 트위터를 통해 "프로쉐어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BTC)·이더리움(ETH) 결합 선물 ETF를 신청하면서 ETH 선물 ETF 총 신청 건수가 11개로 늘었다"고 밝혔다. 앞서 코인니스는 반에크, 프로쉐어스, 비트와이즈, 디렉시온, 라운드힐 인베스트먼트, 볼러틸리티 쉐어스 등이 ETH 선물 ETF 상장을 신청했고, ETH 선물 ETF가 10월 17일 동시 상장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한 바 있다.

[오픈씨, 베이스 네트워크 지원]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코인베이스의 자체 개발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베이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는 앞서 오는 9일(현지시간) 베이스 메인넷을 공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애널리스트 "커브 설립자, 3시간 전 3,402.5만 CRV 추가 장외 매도"]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이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가 약 3시간 전 4 명의 투자자(또는 기관)에게 3,402.5만 CRV를 추가로 장외 매도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2,500만 CRV는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윈터뮤트에 양도됐다. 이는 윈터뮤트에 CRV 매수를 위임한 투자자의 주문일 수도 있다. 또 625만 CRV는 노시스체인에, 250만 CRV는 리저브프로토콜에, 27.5만 CRV는 야네로(Llanero)가 매수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덧붙였다.

[GMX, 아비트럼·아발란체 메인넷서 V2 베타 출시]

탈중앙 파생상품 거래 프로토콜 GMX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아비트럼(ARB), 아발란체(AVAX) 메인넷에 V2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V2에서는 솔라나(SOL), 리플(XRP), 라이트코인(LTC), 도지코인(DOGE) 상장과 함께 담보 자산 추가, 시장가 주문, 지정가 주문, 손실 제한(스탑 로스), 이익실현(테이크 프로핏), 펀딩비율 등 기능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GMX V2는 지난 5월 17일 테스트넷 버전이 공개된 바 있다.

[JP모건 “커브파이낸스 해킹 관련 디파이 전염 제한적”]

더블록에 따르면 JP모건 리서치팀이 보고서를 통해 최근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커브파이낸스(CRV)에 가해진 공격으로 인한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생태계 전반의 전염은 제한적으로 억제됐다고 분석했다.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루(Nikolaos Panigirtzoglou)가 이끄는 JP모건 애널리스트들은 “해킹 이후 CRV 가격 하락으로 이 토큰을 담보로 사용하는 디파이 플랫폼에 전염이 일부 발생했지만, 현재는 그 여파가 제한되고 있다”며 “하지만 전반적인 디파이 생태계는 여전히 위축되고 정체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커브파이낸스를 구제하기 위한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 겸 후오비 고문, 유명 투자자 DCFGod 등이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로부터 대규모 CRV를 장외 매수한 것도 전염 효과를 제한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짚었다. 코인니스는 앞서 커브 설립자가 디파이 프로토콜에 보유한 CRV 담보 대출 포지션의 담보 청산을 피하고자 수천만 CRV를 장외 매도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OP랩스, 신규 NPM 패키지 출시...유틸리티 수수료 추산 간소화]

이더리움(ETH) 레이어2 확장성 네트워크 옵티미즘(OP) 개발사 OP랩스(OP Labs)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지갑 및 기타 프런트엔드 유틸리티 수수료 추산을 간소화하는 NPM(Node Package Manager,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패키지 관리자)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NPM은 옵티미즘 메인넷에서 OP스택을 활용하는 자바스크립트(JS) 개발자를 위해 맞춤 제작됐다는 게 OP랩스 측의 설명이다.

[매터랩스 "폴리곤 오픈소스 코드 출처, 확실하게 표기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zkSync 개발사 매터랩스(Matter Labs)가 폴리곤(MATIC)의 오픈소스 코드 일부를 출처를 밝히지 않고 사용했다는 지적에 대해 "눈에 띄는 곳에 저작자 표시가 돼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폴리곤제로(Polygon Zero)는 매터랩스가 폴리곤의 영지식 증명 기술 플롱키2(Plonky2)의 소스코드를 출처 표기 없이 복사·붙여넣기 해 자체 증명 시스템 부줌(Boojum)을 출시했다고 지적했다. 매터랩스는 "폴리곤제로 측 주장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 부줌의 mod.rs 파일 첫 번째 줄에 플롱키2 코드의 5%를 따왔다고 명시했다. 이외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곧 답변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BUSD 시가총액, 35억 달러 하회]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팍소스에서 발행한 미국 달러 스테이블코인 바이낸스 USD(BUSD)의 시가총액이 35억 달러 아래로 떨어져 현재 3,496,184,057달러를 기록 중이다. BUSD 시가총액은 3월 3일 100억 달러, 6월 7일 50억 달러, 7월 13일 4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등 지난 5개월 동안 65% 이상 감소했다.

[리플 등 암호화폐 기업 6곳, CNBC 200대 글로벌 핀테크 기업 선정]

미국 경제 방송 CNBC가 선정한 2023년 200대 글로벌 핀테크 기업에 리플(XRP),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대퍼랩스, 오픈씨, 비트마트 등 암호화폐 기업 6곳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 SEC 소송 기각 신청서 제출 예정]

더블록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CLO) 폴 그레왈(Paul Grewal)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소송 기각 신청 서류를 4일(현지시간)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SEC와의 소송과 관련해 우리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길 것이라고 믿고있다"며 "우리는 규제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SEC 및 의원들의 협력을 원한다"고 전했다.

[포브스 "코인베이스, 구독·서비스 수익 늘고 수수료 수익 줄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2분기 실적발표를 두고 "2분기 코인베이스의 매출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지만, 거래소 수수료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가까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포브스는 "코인베이스의 2분기 순손실은 시장 전망치인 1억 7,290만 달러보다 크게 낮은 9,7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작년 2분기 11억 달러 대비 뚜렷하게 줄었다. 또 코인베이스는 2분기 구독 및 서비스(커스터디 수수료, USDC 예치 이자, 스테이킹 수익 등) 부문에서 순익의 51%(약 3.35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해당 부문 수익이 거래소 수수료 수익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오늘 $9.24억 상당 BTC·ETH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4일 17시 $5.26억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38,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29,500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3.98억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69, 맥스페인 가격은 1,850달러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4...중립 유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대비 2포인트 오른 54를 기록했다. 중립 단계가 유지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