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네트워크(PI), 투자기금 발표 후 59% 급락

| 손정환 기자

파이 네트워크(PI)의 대표적 가상자산 PI가 최근 24시간 동안 급격한 가격 하락을 기록했다.

2025년 토론토에서 열린 컨센서스 컨퍼런스에서 파이 네트워크의 공동 창립자이자 기술 책임자인 니콜라스 코칼리스는 블록체인 도입, 탈중앙화, AI 등 다양한 주제와 함께 파이의 높은 인기와 열정적인 커뮤니티에 대해 설명했다.

실제 네트워크 출시와 토큰 발행이 수년간 지연되는 등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 네트워크는 약 5년간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성장했다.

코칼리스는 파이의 높은 인기 배경에 대해 가치 획득이라는 개념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더 많은 작업이 에이전트와 AI에 의해 수행되는 미래에서는, 가치가 소수의 개인이나 기업에만 집중되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분배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과 우리 프로젝트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I 가격은 지난주 0.6달러에서 1.7달러까지 급등했다. 이는 프로젝트 팀이 5월 14일 중요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암시한 후 나타난 현상이었다. 그러나 1억 달러 규모의 생태계 투자 기금 조성이라는 내용이 공개된 후 PI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오늘 아침에는 또 다시 두 자릿수 하락을 기록하며 0.7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이로써 최근 상승분 대부분이 소멸되며 전형적인 '뉴스 매도' 현상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