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와이즈, 2025년 말 비트코인 20만 달러 전망 유지하지만 이더리움과 솔라나는 불확실

| 이준한 기자

올해 중간 지점에서 비트와이즈가 2025년 말까지 BTC가 20만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재확인했지만, ETH와 SOL의 신고가 달성에 대해서는 확신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1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올해 중간 지점에서 비트와이즈(Bitwise)가 2025년 말까지 BTC가 20만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재확인했지만, ETH와 SOL의 신고가 달성에 대해서는 확신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비트와이즈 CIO 매트 휴건(Matt Hougan)과 리서치 책임자 라이언 라스무센(Ryan Rasmussen)은 화요일 고객 노트에서 자산운용사가 작년 12월 2025년에 대해 내놓은 다양한 예측들을 되돌아보며 "암호화폐 자산 가격에는 엇갈린 한 해였다. 비트코인은 강력한 ETF 자금 유입, 비트코인 국고 기업들의 증가하는 수요, 그리고 미국 전략적 비트코인 준비금 창설 덕분에 5월 112,000달러라는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하지만 이더리움과 솔라나는 연초 대비 하락했으며, 거시적 위험이 강세장이 최고 속도로 진입하는 것을 막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들은 비트와이즈가 암호화폐 입법 진전, 증가하는 기관 수요,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채택이 강력한 상승 환경을 조성함에 따라 하반기 전망에 대해 낙관적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휴건은 "결론: 우리는 BTC 20만 달러 예측을 확고히 유지하고 있다. BTC에 대한 기관 수요가 너무 많아 가격이 오랫동안 평평하게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썼다. 휴건은 "ETH와 SOL에 대해서는 덜 확신하지만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관심 증가, ETF 승인, 그리고 ETH와 SOL 국고 기업들의 등장이 가격을 상당히 더 높이 끌어올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2025년에 대한 비트와이즈의 다른 예측들 중에서, 비트코인 ETF가 2024년의 350억 달러 순유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은 여전히 유효하며, 주요 자산관리 플랫폼들이 수조 달러의 자본을 해제할 수 있는 접근을 개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블록이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연초 대비 유입은 현재 138억 달러에 달한다.

스테이블코인 자산이 30% 증가해 2600억 달러에 달하고 토큰화된 실물자산이 거의 두 배 증가해 250억 달러에 달하는 가운데, 두 항목 모두 연말까지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비트와이즈의 각각 4000억 달러와 500억 달러 목표 달성 궤도에 있다고 회사가 밝혔다.

규제 측면에서 비트와이즈는 노동부가 401(k) 플랜에 대한 암호화폐 제한을 철회하고, 코인베이스(Coinbase)와 스트래티지(Strategy)가 각각 S&P 500과 나스닥 100에 편입되어 거의 모든 미국 수동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노출을 가져다준 후 이미 예측 승리를 거뒀다. 한편 서클(Circle), 웨불(Webull), 이토로(eToro)가 주도하는 암호화폐 IPO 붐은 예상보다 빠르게 전개되고 있으며, 올해 미국에서 최소 5개의 암호화폐 유니콘이 상장할 것이라는 비트와이즈의 예측은 "거의 보장되었다"고 휴건과 라스무센이 말했다.

하지만 비트와이즈의 모든 베팅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휴건은 TRUMP와 MELANIA의 "화려한 폭발"과 아르헨티나 대통령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의 LIBRA 코인의 "스캔들 붕괴"로 주도된 밈코인 열풍이 1분기에 사그라들었다고 인정하며, AI 에이전트가 출시한 토큰이 2024년보다 훨씬 큰 밈코인 열풍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을 매우 가능성이 낮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코인베이스가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중개업체가 되고 주가가 7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비트와이즈의 전망도 2025년에는 무리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을 보유한 국가 수가 9개에서 18개로 두 배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아랍에미리트가 2월 4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비축량을 공개하고 파키스탄이 5월 비트코인 준비금 창설을 발표한 후 근접할 수 있다고 비트와이즈가 말했다. 휴건과 라스무센은 "하반기가 흥미진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