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암호화폐 자산 6억2천만 달러, 총 재산의 10% 차지

| 이준한 기자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의 순자산은 64억 달러로 대체로 변화가 없지만, 암호화폐 사업이 그와 그의 가족 재산에서 추정 6억2천만 달러를 차지한다고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Bloomberg Billionaires Index)의 업데이트된 버전이 밝혔다.

2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이전 보고서들은 트럼프가 암호화폐, 골프 클럽, 라이선싱 및 기타 사업에서 6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고 추산했다. 그러나 이는 다양한 NFT 컬렉션,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인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orld Liberty Financial), 밈코인 등을 포함한 트럼프 가족의 확장되는 암호화폐 벤처 목록을 처음으로 집계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가족이 월드 리버티의 토큰 판매에서 3억9천만 달러와 1월 오피셜 트럼프(Official Trump) 밈코인 출시에서 추가로 1억5천만 달러를 받았다고 계산했다. 추가적인 노력들이 전개되면서 트럼프의 암호화폐 자산은 계속 증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트럼프 가족과 그들의 파트너들은 그리폰 디지털 마이닝(Gryphon Digital Mining)과의 합병을 통해 상장될 예정인 채굴 회사 아메리칸 비트코인(American Bitcoin)의 20% 지분을 유지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회사 Hut 8과 컴퓨팅 인프라 회사 아메리카 데이터 센터스(America Data Centers)와 함께 형성된 공동 사업인 아메리칸 비트코인은 생산하는 토큰을 사용하여 비트코인 재무부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통령의 밈코인인 오피셜 트럼프는 토큰당 8.72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1억7천83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고 더 블록의 TRUMP 가격 페이지가 밝혔다. 토큰은 1월 출시 3시간 만에 약 90억 달러의 시가총액에 도달했지만, 작성 시점 현재 이 수치는 17억 달러로 떨어졌다.

5월에 트럼프는 트론(Tron) 창립자 저스틴 선(Justin Sun)과 크로노스 리서치(Kronos Research) 최고운영책임자 빈센트 리우(Vincent Liu) 같은 TRUMP 밈코인 최대 보유자들을 위한 만찬을 개최한 후 비판을 받았다.

트럼프의 초기 암호화폐 벤처에는 일련의 브랜드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가 포함된다. 그의 첫 번째 NFT 컬렉션은 2022년에 출시되어 토큰당 99달러에 4만5천개의 블록체인 기반 수집품을 제공했다. 2024년 네 번째 시리즈가 출시될 즈음 트럼프는 NFT에서 700만 달러 이상을 벌었고 약 500만 달러 상당의 ETH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월드 리버티는 3월에 스테이블코인 USD1을 출시했으며 암호화폐 지갑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토큰은 MGX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에 대한 역사적인 20억 달러 투자를 마무리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데이터에 따르면 22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

아캄(Arkham)에 따르면 월드 리버티는 주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1억8천200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자산으로 구성된 암호화폐 보유고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