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일 기준 업비트 시장 심리는 중립 구간을 유지하고 있다. 가격과 거래량 변화 속에서도 투자자들은 시장 방향성을 탐색 중인 모습이다.
4일 오전 10시 8분 기준 업비트 데이터랩에 따르면 공포·탐욕 지수는 전일과 동일한 '중립(53)'을 기록 중이다. 전주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도 한 달 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며 투자 심리는 보합권에서 머무르고 있다.
공포·탐욕 높은 순 / 업비트 데이터랩
종목별 심리 강도를 살펴보면 토카막네트워크(TOKAMAK)는 지수 78을 기록하며 탐욕 심리가 가장 강했다. 전일 대비 10포인트 급등해 강한 매수 심리를 반영했고, 이어 너보스(CKB, 70), 스텔라루멘(XLM, 67), 헤데라(HBAR, 66), 크로노스(CRO, 64)가 뒤를 이었다.
반면, 버추얼프로토콜(VIRTUAL)은 지수 30으로 공포 심리가 가장 강한 종목으로 나타났다. 전일 대비 3포인트 상승했으나 여전히 투자자 관심이 낮은 상태다. 딥북(DEEP)도 지수 38에 머물며 공포 구간에 포함됐다.
공포 종목은 가격 하락과 거래량 감소에 따른 심리 위축을, 탐욕 종목은 강한 상승세에 따른 과열 가능성을 시사한다.
업비트 프리미엄 높은·낮은 순 / 업비트 데이터랩
업비트 프리미엄(USDT 기준)은 1.55%를 기록 중으로, 국내 매수 흐름이 여전히 우세함을 보여준다. 이날 프리미엄이 가장 높은 자산은 고체인(GO), 옵저버(OBSR), 랠리(RLY)로 각각 100%를 나타냈다. 업비트 외 거래소 유통이 적은 종목에서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 외에는 매직(MAGIC, +23.13%)과 나폴리(NAP, +11.48%)도 높은 프리미엄을 기록하며 강한 매수 흐름을 반영했다.
반대로 리저브라이트(RSR, –14.29%), 스카이프로토콜(SKY, –2.90%), 루프링(LRC, –2.82%) 등은 글로벌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돼 역프리미엄 상태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