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12월 강세장에서 비트코인($BTC) 상회할 가능성… ‘하이 베타’ 자산으로 주목

| 손정환 기자

XRP가 연말 상승장에서 비트코인을 능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과거 데이터에 따르면 XRP는 12월 강세장에서 폭발적인 상승률을 보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랭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매년 12월 평균 8.42% 상승했으며 2017년(38.8%), 2020년(47.8%), 2016년(29.2%) 등 일부 해에는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12월이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보유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XRP는 이에 비해 더 큰 변동성으로 눈길을 끈다. 12월 상승률 평균은 69.6%에 달하지만, 중앙값은 -3.16%로 오히려 마이너스다. 이는 일부 특정 연도에서 비정상적일 정도의 급등이 평균값을 왜곡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XRP는 2014년 12월 118.1%, 2017년 531.9%, 같은 해 연장 통계에서는 무려 818.9% 상승하며 연말장을 주도한 경력이 있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비교적 안정된 흐름을 보였다.

시장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연말에 견고한 흐름을 유지하는 반면, XRP는 ‘불균형’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한다. 다소 위험이 따르지만, 통계적으로는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하이 베타(high beta)’ 자산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 같은 가격 이력은 XRP가 이번 12월에도 높은 기대감을 받을 수 있는 이유로 작용한다. 최근에는 XRP 기반 ETF 자금 유입 소식, 리플 관련 호재 등도 추가적인 긍정 요인으로 더해지고 있다.

기사요약 by TokenPost.ai

🔎 시장 해석

XRP는 예측이 어려운 만큼 위험과 보상이 공존하는 자산이다. 특히 특정 시점에서는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수익률을 보이며 시장 주도권을 넘볼 가능성도 제기된다.

💡 전략 포인트

비트코인은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이 강점인 반면, XRP는 고수익 가능성이 있지만 역사적으로 변동성도 매우 컸다. 연말 포트폴리오 전략에서 양 자산의 성격 다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용어정리

- 평균(Average): 모든 데이터의 총합을 항목 수로 나눔

- 중앙값(Median): 데이터 가운데 위치한 값으로, 극단값의 영향을 덜 받는다

- 하이 베타(High Beta): 시장 민감도가 높아 가격 변동성이 큰 자산이나 주식군을 의미한다

TP AI 유의사항

TokenPost.ai 기반 언어 모델을 사용하여 기사를 요약했습니다. 본문의 주요 내용이 제외되거나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