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Ep.243ㅡ시가총액 70%↑, 토큰화 로보팜부터 로봇 DEX까지... '머신 이코노미' 본격 현실화되는 PEAQ

| 토큰포스트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회복세 속에서 로보틱스 중심 인프라 프로젝트 PEAQ의 성장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토큰포스트가 인용한 2025년 3분기 메사리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PEAQ는 분기 동안 시가총액이 69.4% 증가해 1억 2,910만 달러에 도달했다. 특히 로보틱스, 탈중앙화 물리적 인프라 네트워크(DePIN), 머신 디파이 분야에서 PEAQ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확장되는 모습이다.

PEAQ가 주목받는 배경은 단순 기술 개발을 넘어 실제 활용 사례 확장에 있다. 보고서에서는 “PEAQ 생태계는 로봇과 AI 머신이 인간과 함께 실물가치와 연결되는 온체인 생태계를 만든다”고 평가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세계 최초의 토큰화된 로보팜(RoboFarm)이다. 이는 홍콩의 반자율 수직농장으로, 투자자는 토큰을 통해 자동화된 실제 작물 생산으로부터 온체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예측시장 기반 로봇 전투 플랫폼 Robo Rumble, 스마트 로봇을 수익원으로 활용하는 DualMint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3분기 중 peaqosystem에 새롭게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