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Ep.249ㅡ[카이코 리포트] 비트코인의 역사적 한 해… 최고점과 붕괴, 그 사이에 있었던 일들

| 토큰포스트

2025년은 암호화폐 시장, 특히 비트코인(BTC)에 있어 극적인 전환기를 의미하는 한 해로 기록됐다. 2025년 12월 3일 발행된 카이코(Kaiko) 리서치 브리핑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연초부터 10만 달러에 육박하는 가격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연말에는 대규모 청산 사태와 가격 조정을 겪으며 시장 심리가 급랭했다. 분석에 따르면, 미국 달러 약세와 기관 자금 유입이 상승장의 주요 동인이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이 8월 기준으로 미국 달러 대비 26%, 한국 원화 대비 19% 상승했으며, 이는 글로벌 통화 가치 변동에 따른 위험 선호 증가와 미국 정책 불확실성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4월 ‘해방의 날(Liberation Day)’ 관세 발표는 DXY를 약 6% 하락시키고, BTC와 금으로의 자금 유입을 견인한 사건으로 평가됐다.

기관 유입으로 인한 유동성 확대도 한몫했다. 카이코는 시장 깊이 증가가 비트코인 가격의 핵심 지지 요소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기업 재무부서의 매수와 BTC ETF 유입이 이러한 유동성을 촉진했고, 5월~8월 사이 98개 기업이 약 900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디지털 자산 매수 목적으로 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블랙록(BlackRock)의 IBIT와 같은 ETF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자금 유입을 유도하며 시장 바닥을 지탱했다. 하지만 가격 하락기로 진입하면서 일부 기업들의 매도가 이어졌을 가능성도 언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