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서버 화재 여파…증권사 계좌개설·본인확인 줄줄이 마비

| 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의 여파로 국내 주요 증권사들의 비대면 계좌 개설 및 본인확인 시스템이 마비되면서, 투자자들의 금융 서비스 이용에 큰 혼선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사고는 정보기술 인프라의 중심 중 하나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본인 확인에 필요한 전자 인증 및 신분증 진위 확인 시스템에 장애를 초래한 것이다. 특히 실물 주민등록증을 활용한 신원확인 기능, 모바일 일회용 비밀번호(OTP) 발급, 계좌 비밀번호 재설정 등 여러 금융 서비스가 멈춰섰다. 대부분의 비대면 서비스를 이 같은 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증권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주요 업무가 일시 정지된 셈이다.

증권사들은 긴급 공지를 통해 고객 불편 최소화에 나섰다.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홈페이지를 통해 운전면허증과 같은 대체 가능한 신분증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특히 실물 또는 모바일 형태의 운전면허증을 통해 일부 본인확인 절차가 가능한 점을 안내했다. 증권업계는 정부 시스템 복구 시점까지는 이 같은 우회 방식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기술 기반 인프라를 지원하는 코스콤과 한국거래소는 증권 시장의 운영에는 중대한 지장이 없는 상태라면서도, 인증 업무 일부에서 차질이 빚어질 수 있음을 인정했다. 코스콤 인증 서비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신규 발급되는 사업자 인증서는 현재 주민등록증 확인이 불가능해졌고, 대면 발급이나 운전면허증 사용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양 기관은 24시간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관련 상황을 지원 중이다.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비상장 주식 거래를 주도하는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는 이번 사고로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 장애가 장기화할 경우 전반적인 자본시장 참여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같은 흐름은 정부의 전산 인프라 복구 속도와 대체 인증 수단의 활용 가능성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향후 유사한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금융서비스 핵심 인프라의 다중화 및 분산 구조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점점 확대되고 있는 비대면 금융거래 환경 속에서, 공공 시스템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 금융시장 전반의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