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금융당국 "토큰증권 법안 상반기 제출…이르면 내년말 시행" 外

작성자 이미지
토큰포스트 기자
5
0

사진 = shutterstock

[금융당국 "토큰증권 법안 상반기 제출…이르면 내년말 시행"]

다양한 형태의 조각투자 증권이 손쉽게 발행돼 거래될 수 있는 제도가 이르면 내년 말 시행될 예정이다. 이수영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과장은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당정 간담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서 토큰증권 발행·유통의 제도기반 마련을 위한 전자증권법 및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상반기 중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블록체인이 이끄는 금융혁신, 자본시장에 힘이 되는 STO(토큰증권발행)'를 주제로 국민의힘 정책위·정무위·디지털자산위원회가 주최했다. 국회 입법 논의에 따라 이르면 2024년 말에는 토큰증권 제도가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이 과장은 기대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디지털자산이 증권에 해당하는지를 관련 업계가 일관성 있게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비트코인처럼 증권에 속하지 않는 디지털자산은 자본시장법이나 전자증권법 적용 대상이 아니며 국회 입법을 통해 별도로 규율한다는 게 정부의 기본 방침이다.

["美 고용 회복 여지 많아…연준 금리 더 올릴 수도"]

팬데믹이 후퇴하는 상황에서 일자리가 늘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논평을 통해 코로나 위기가 닥친 지 3년이 지난 지금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매체는 경제가 고용 면에서 앞으로 회복될 여지가 많은 만큼 수요 회복 과정에서 연준이 더 오래 높은 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팬데믹 이후 사람들의 사무실 출근율은 1년 전 40%에서 지난 2월 22일 기준 50%로 늘었지만, 이는 팬데믹 시작 이전의 100%에는 못 미치는 수치다. WSJ은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레저 및 접객업 일자리는 팬데믹 이전보다 49만5천 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료서비스 고용은 지난해 가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지만, 팬데믹 기간 일자리 증가율이 멈추지 않았다면 1월에는 거의 90만 개의 일자리가 늘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WSJ은 결국 미국 경제가 팬데믹에서 회복될 여지가 많은 만큼 회복에 따른 일자리 증가는 필연적이라고 주장한다.

[빗썸 BFC 입출금 중지...메인넷 지원]

빗썸이 바이프로스트(BFC) 메인넷 지원에 따른 정확한 자산 측정과 토큰 스왑을 위해 오늘 11시부터 입출금을 일시 중지한다고 공지했다.

[토네이도캐시 포크 프라이버시 풀 V0, 옵티미즘서 출시]

토네이도캐시의 새로운 데모 프라이버시 풀(Privacy Pools) V0이 옵티미즘에서 출시됐다고 토네이도캐시 초기 개발자 아민 솔레이마니(Ameen Soleimani)가 전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해당 버전은 아직 감사를 받지 않은 테스트성 코드다. 탈중앙화 시스템 MolochDAO가 이후 개발 과정에 자금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프라이버시 풀에 북한 해커 등 범죄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멀티코인캐피털 헤지펀드, FTX 사태로 지난해 91.4% 손실 기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멀티코인캐피털의 헤지펀드가 지난해 91.4%의 손실을 기록했다. 멀티코인캐피털이 투자자에게 보낸 서한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붕괴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에 의한 것"이라며 "지난해 초 LUNA, 3AC 사태는 피하는데 성공했지만 FTX의 붕괴에는 대응하지 못했다"고 전했다.멀티코인캐피털은 작년 11월 투자자들에게 보낸 별도 서한에서 헤지펀드의 재무 상태를 공유했는데, 당시 펀드 자산의 10%가 FTX에 묶여있었으며 FTT, SOL, SRM을 상당량 보유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단 올해 1월 시장 반등으로 멀티코인 펀드 수익률은 100.9%를 기록해 누적 수익률은 2866%를 나타냈다.

[전날 카르다노서 랩핑 BTC 'cBTC' 민팅]

랩핑 BTC를 발행하는 anetaBTC는 전날 카르다노 네트워크에서 cBTC 민팅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BTC와 가치가 연동된 cBTC를 카르다노 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닥사, 상장 가이드라인 보완 작업 착수]

국내 원화 기반 가상자산 거래소 5곳이 만든 디지털자산 거래소 협의체(닥사·DAXA)가 지난해 하반기 발표했던 코인 거래지원(상장) 가이드라인에 대한 보완 작업에 나섰다. 닥사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는 6일 "우선적으로 투자자 보호에 중점을 두고 상장 가이드라인을 손보고 있다"며 "최근 '코인원 위믹스 재상장 사건'도 발생한 뒤 (닥사도) 곤욕을 치르다 보니 내부 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재상장 시점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닥사 관계자는 "가이드라인 자체가 최소한으로 거래소들이 준수해야 할 부분들을 모아놓은 것"이라며 "당연히 시장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가상자산들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상황 속에서 가이드라인 보완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분석 "BTC 단기 SOPR 1 아래로 하락...가격 반등 가능성 남아있어"]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레이지블록(Crazzyblockk)이 단기 BTC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알 수 있는 단기 SOPR이 1 아래로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를 매도 시그널로만 해석하는 건 옳지 않다는 지적이다. 그는 단기 투자자들이 보유로 태세 전환하면 BTC 가격이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단기 SOPR 지표는 1시간 이상 ~ 155일 미만의 기간 동안 보유된 코인에 대해서만 계산한 SOPR 지표로, 1 이상이면 단기 투자 시 수익을 본 코인 비율이 높고, 1 이하면 손실을 본 코인의 비율이 높다고 해석한다.

[BTC 기반 NFT 컬렉션 트웨브폴드 경매 시작]

유명 NFT 시리즈 BAYC 개발사 유가랩스가 트위터를 통해 신규 NFT 컬렉션 트웰브폴드(TwelveFold) 경매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경매는 7일 오전 8시(한국시간)까지 진행된다. 현재 최고 입찰가는 0.59 BTC(약 1만3268달러)다. 트웰브폴드는 비트코인 메인넷 기반 NFT 발행 프로토콜 오디널스(Ordinals)를 통해 300개 발행된다.

[바벨파이낸스, 새 스테이블코인 발행으로 부채 상환 계획]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바벨파이낸스가 '바벨 리커버리 코인'을 발행하는 새로운 디파이 프로젝트를 통해 채권자에 부채를 상환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가 법원에 제출된 서류를 인용해 보도했다. 서류에 따르면 양저우(Yang Zhou) 바벨 공동창업자는 곧 싱가포르 법원에 모라토리엄(채무 이행 유예)을 신청할 예정이며, 구조조정을 위한 '호프 디파이 프로젝트'를 홍콩서 추진할 계획이다. 바벨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호프(바벨 리커버리 코인)'라는 이름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할 것이며, 이 수익으로 채권자 자금을 상환할 계획이다. 앞서 바벨 파이낸스는 왕 리 공동창업자의 고객 자금 유용으로 입은 7억 6000만 달러 상당의 손실을 감당하지 못해 유동성 부족을 겪은 뒤 파산한 바 있다.

[휴먼스케이프, 베트남 인구국과 '마미톡' 사업 확대 MOU]

휴먼스케이프(HUM)가 하노이에서 베트남 정부 산하기관인 보건부 인구국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MOU에 따라 양측은 베트남에서의 산모, 영유아의 건강관리 증진을 도모하는데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현지 사정을 고려한 마미톡 어플리케이션 베트남 버전을 조만간 시장에 출시한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8... 중립 유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포인트 오른 48을 기록했다. 중립 단계가 유지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소셜 커뮤니티 앱 '덴', 크립토 GPT 네트워크서 테스트]

ZK롤업 기반 레이어2 네트워크 크립토 GPT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전세계 100개 이상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셜 커뮤니티 앱 '덴(Den)'이 크립토 GPT 네트워크 상에서 테스트 한다"고 밝혔다.

[블러 지난 7일간 거래량, 오픈씨의 4배 이상]

NFT 데이터 플랫폼 NFTGO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일간 NFT 마켓플레이스 블러(Blur)의 거래량이 오픈씨보다 4배 이상 많았다. 블러의 거래량은 280,62.04 ETH를 기록한 반면, 오픈씨 거래량은 68,038.94 ETH에 그쳤다. 다만 거래 건수는 오픈씨가 322,182건을 기록, 블러의 312,921건보다 많았다.

[WSJ "바이낸스, 과거 SEC 위원장 영입 시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바이낸스의 전 관계자 인터뷰 및 메시지 등을 인용, "바이낸스가 지난 2018~2019년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을 회사 고문으로 영입하려 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겐슬러는 MIT 교수로 재직 중이었지만, 바이낸스의 제안을 거절했다. 이와 관련 WSJ는 "바이낸스는 당시 미국 당국의 조사 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계획을 설계 중이었다. 아울러 바이낸스와 바이낸스US는 예상보다 더 밀접하게 얽혀 있으며, 직원과 재정이 분리돼 있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5

추천

0

스크랩

Scrap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5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대발이야

2023.03.06 18:42:37

감사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der4827

2023.03.06 15:51:4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엠마코스모스

2023.03.06 13:39:42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소원이

2023.03.06 12:29:3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인사

2023.03.06 12:14:2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